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나라는 간질환 특히 간경화의 유병률이 높으며, 간경화는 주요 사망 원인 중 하나이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간 질환에 의한 사망률은 2019년도에 인구 10만 명당 12.7명으로, 전체 사망 원인 중 8위, 남자 사망 원인 중에서는 6위를 차지하고 있다. 간은 우리의 인체에서 제일 큰 장기로 탄수화물대사, 단백질대사, 지방대사, 해독작용, 담즙생산과 분비, 빌리루빈 대사, 혈액저장, 비타민 저장, 철분 저장, 식균 작용 등을 통해 우리 몸의 심장과 같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많은 역할을 하는 간이 질환에 걸리게 되면 여러 가지 많은 합병증을 가져오게 되고, 특히 간경변증은 합병증(복수, 정맥류 또는 정맥류 출혈, 간성혼수 등)으로 인해 생명에 위험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그 예방과 치료가 중요하다고 생각하여간경변증에 대해 공부하고 치료 및 간호에 대해 알고자 하였다.
2. 본론
2.1. 상부위장관출혈
2.1.1. 정의
위장관출혈은 식도와 위, 소장, 대장 등의 위장관 점막 손상으로 인해 혈관이 노출되어 발생하는 출혈을 의미한다. 위장관출혈은 상부위장관출혈과 하부위장관출혈로 구분되며, 상부위장관출혈은 식도, 위, 십이지장에서 발생하는 출혈을 말한다.
2.1.2. 원인
상부위장관출혈의 원인은 크게 소화성 궤양, 식도정맥류, 스트레스성 궤양, 미란성 위염 등의 급성 위점막 병변, 그리고 위암 등이 있다.
소화성 궤양은 상부위장관출혈의 가장 큰 원인으로, 전체 상부위장관출혈의 약 50%를 차지한다. 소화성 궤양은 주로 위나 십이지장에 생기며 위산과 펩신의 자가소화작용으로 인한 점막 손상이 그 원인이다. 위나 십이지장의 점막이 손상되면 그 부위의 혈관이 노출되어 출혈이 발생한다.
소화성 궤양의 주요 원인은 Helicobacter pylori 감염,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 복용, 스트레스, 흡연, 과도한 음주 등이다. Helicobacter pylori는 위점막을 손상시켜 소화성 궤양을 유발한다. 또한 NSAIDs는 위장관 점막의 방어기전을 손상시켜 궤양을 일으키며, 흡연과 과도한 음주도 위점막을 약화시켜 궤양의 발생 위험을 높인다.
식도정맥류는 간경변증으로 인한 문맥압 항진이 주요 원인이다. 간경변증이 진행되면 간문맥압이 상승하고 이로 인해 식도와 위 점막의 정맥이 확장되어 식도정맥류가 발생한다. 식도정맥류 출혈은 상부위장관출혈의 15-20%를 차지하며, 출혈량이 많고 치명적일 수 있다.
스트레스성 궤양은 뇌졸중, 외상, 화상, 패혈증 등의 중증 질환이나 수술 후 발생하는 것으로, 이러한 상황에서 교감신경 항진과 코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