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수학교육학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1.24
6,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수학교육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수학교육학의 성립과 발전
1.1. 수학교육학의 성립과정에 미친 학문
1.1.1. 수학
1.1.2. 심리학
1.2. 수학교육의 필요성
1.2.1. 정신 능력 배양
1.2.2. 실생활 활용
1.2.3. 문제해결력 향상
1.3. 수학적 지식의 확실성에 대한 철학적 견해
1.3.1. 플라톤주의와 유클리드 기하학
1.3.2. 논리주의, 직관주의, 형식주의의 등장과 실패
1.3.3. 수학적 지식 형성과정의 중요성
1.4. 수학 학습 심리학 이론 비교
1.4.1. 피아제와 브루너의 이론
1.4.2. 스켐프와 딘즈의 이론
1.4.3. 각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1.5. 문제해결에서의 문제의 의미
1.5.1. Problem, exercise, question의 개념 및 차이

본문내용

1. 수학교육학의 성립과 발전
1.1. 수학교육학의 성립과정에 미친 학문
1.1.1. 수학

수학은 수학교육학의 성립 과정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친 학문 중 하나이다. 수학은 오랜 역사적 발전 과정을 거치며 독자적인 학문으로 자리매김해 왔다. 플라톤주의에 따르면 수학적 대상은 인간의 의식과 독립적으로 실존하며 창조되지도 변하지도 소멸되지도 않는다. 이처럼 수학에서 추구하는 확실성과 엄밀성은 수학교육학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특히 19세기 비유클리드 기하학의 발견과 해석학의 발달로 인해 기하학적 직관의 취약성이 드러나면서 수학의 확실성에 대한 위기가 나타났다. 이에 따라 수학 기초론이 등장하게 되었고, 논리주의, 직관주의, 형식주의 등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이러한 시도들은 결국 수학적 지식의 절대적 확실성을 입증하는 데 실패했다.

이후 수학적 지식 형성 과정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수학적 지식은 절대적 진리가 아니라 발명의 산물이며, 추측과 검사, 반박을 통해 발전해 온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수학교육학은 수학의 본질적 측면을 체험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했다.

즉, 수학은 단순한 지식의 전달이 아닌 수학적 사고 과정에 대한 이해와 경험을 통해 학습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수학교육학의 성립 과정에서 수학은 독자적인 학문으로서의 지위를 확보하는 한편, 수학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해왔다고 볼 수 있다.


1.1.2. 심리학

수학교육학의 성립 과정에 있어서 심리학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심리학은 수학교육학의 연구방법론을 제공해 주고 학문적 정체성 확보에 도움을 주었으며, 수학 교수·학습이론의 형성에도 많은 기여를 해왔다.

먼저, 심리학은 수학교육학에 연구방법론을 제공해 주었다. 교육을 할 때는 환경적인 요인이 매우 중요한데, 수학을 아동이나 학생에게 가르칠 때에도 그 학생의 심리상태와 사고구조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예를 들어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따르면 구체적 조작기(7세~11세) 아동들은 보존개념을 획득하게 되는데, 이러한 사실을 알고 있다면 전조작기 아동에게 보존개념에 대한 설명을 이해하지 못하도록 계속 주입시키지 않을 것이다. 이렇듯 심리학적 연구 결과는 수학교육에 많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또한 실험교육학의 등장과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향으로 교육학 연구에 실험적 방법론이 도입되었는데, 이는 수학교육 연구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다음으로, 심리학은 수학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 확보에 기여했다. 수학교육학이 독립적인 학문으로 자리 잡아 가면서 자신의 학문적 독자성을 인정받지 못했을 때, 심리학의 도움을 받아 학문적 정체성을 해명하려고 했다. 즉, 수학교육학이 자신만의 정체성을 확보하는 과정에서 심리학은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심리학은 수학 교수·학습이론 형성에 많은 기여를 해왔다. 행동주의 심리학의 연합주의적 관점에 대한 비판으로 등장한 형태주의 심리학은 창의성과 문제해결에 주목하게 되었고, 이는 수학교육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또한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 브루너의 지식 구조 이론, 스켐프의 관계적 이해 이론 등 수학 학습에 관한 다양한 심리학적 이론들이 발전해 왔다. 이러한 이론들은 수학교육학의 핵심 주제가 되어 왔으며, 수학 교수·학습 방법 개선에 많은 영향을 미쳐 왔다.

종합해 볼 때, 심리학은 수학교육학의 성립과 발전 과...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