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고려 무신정권의 붕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고려 무신정권의 전개과정과 의의
1.1. 무신정변의 개요
1.2. 무신정변의 발생 원인
1.3. 무신정변의 경과
1.4. 무신정권의 성립과 특징
1.5. 무신정권 시기의 민란과 대외관계
1.6. 무신정권의 종말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고려 무신정권의 전개과정과 의의
1.1. 무신정변의 개요
무신정변은 고려 의종 24년(1170년) 음력 8월 30일에 상장군 정중부와 이의방, 채원, 이고, 이의민 등의 무신들이 쿠데타를 일으켜 정권을 장악한 사건이다. 정중부를 중심으로 한 무신들은 문신들의 차별과 문벌귀족사회에 대한 불만을 이유로 이 정변을 일으켰다.
정변의 발단은 의종이 보현원에 행차했을 때 발생했다. 무신들은 보현원에 모여 있던 문신들을 공격하여 대량 살해했다. 이후 의종을 거제현으로, 태자는 진도현으로 유폐시킨 뒤 의종의 동생 왕호를 새 왕으로 세웠다. 이로써 약 100년간 지속된 무신정권이 시작되었다.
이 사건으로 인해 고려의 문벌귀족층과 지식층이 몰락하게 되었다. 무신들은 정부의 이권을 독점하고 지방 정규군을 해체하는 등 국력 증강을 방해했다. 또한 하극상 풍조가 만연하여 고려는 강력한 행정 기반을 되찾지 못한 채 혼란을 겪게 되었다.
1.2. 무신정변의 발생 원인
무신정변의 발생 원인은 문벌귀족사회에서 문신에 의한 무신들에 대한 차별이었다. 고려시대에는 문·무반 간의 차별대우가 심하였는데, 문신들은 무신들을 멸시하고 차별하였다. 무신들은 전투와 노역에 시달릴 뿐만 아니라 봉급도 제대로 받지 못해 생활이 어려웠기 때문에 강한 불만을 가지고 있었다.
대표적인 사례로, 어려도 한참 어린 문신 한뢰가 대장군 이소응의 뺨을 때린 일, 김돈중이 정중부의 수염을 태워서 화가 난 정중부가 김돈중을 때리자 그의 아버지인 김부식이 정중부를 매질하려고 했던 일 등을 들 수 있다. 이 때문에 의종, 김부식, 김돈중, 한뢰가 무신정변의 원흉으로 거론된다.
특...
참고 자료
이다지, 이다지 한국사 : 전근대 편: 흥미진진 스토리텔링으로 한국사 다지기, 브레인스토어, 2015
박용운,『고려시대사』,일지사,1987
변태섭,『한국사통론』,삼영사,1990.
「고려후기의 무반에 대하여」,『서울대 논문집 인문사회과학』,1966.
이기백, 『한국사신론(한글판)』,일조각,1999
역사신문편찬위원회 편,『역사신문2:고려시대』,사계절.1996
신안식, 『고려 무인정권과 지방사회』,경인문화사,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