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영어 1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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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무역영어 1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국제 무역과 결제
1.1. 국제펙토링과 포페이팅
1.1.1. 국제펙토링
1.1.2. 포페이팅
1.2. 신용장통일규칙
1.2.1. 신용장통일규칙의 의의
1.2.2. 신용장통일규칙의 특징
1.2.3. 신용장통일규칙의 법적 효력
1.2.4. eUCP의 의의 및 특징
1.2.5. eUCP의 적용범위와 신용장통일규칙과의 관계

2. 미국 경제의 특징
2.1. 인구와 구조적 특징
2.2. 소득 수준
2.3. 통상 정책
2.4. 불평등 문제

3. 애플의 글로벌 경쟁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국제 무역과 결제
1.1. 국제펙토링과 포페이팅
1.1.1. 국제펙토링

국제펙토링은 무신용장방식 무역거래 시 팩토링회사가 신용조사, 신용위험인수, 금융제공, 대금회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국제팩토링은 세계 각국의 팩토링회사가 그룹을 결성하여 수출자 및 수입자에 대하여 공동으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서 수출국 팩토링회사(export factor)는 수출자에게 선적전 또는 선적 후 운전자금을 제공하고 수입국 팩토링회사(import factor)는 수입자에 대한 신용조사, 수출채권의 관리 및 수입자로부터의 대금회수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국제팩토링 거래의 당사자는 수출업자, 수출팩터, 수입업자, 수입팩터 등 4자로서, 수출팩터는 수출업자와 약정을 맺어 수출채권 매입한도를 결정하며, 수입팩터는 수출팩터의 신용조사 의뢰에 따라 안전하게 물품선적을 할 수 있다. 팩토링방식에 의한 수출입거래대상은 수출의 경우에는 무신용장 인수인도조건 방식 또는 송금방식수출로서 수출대금전액을 선적 후 1년 이내에 영수하는 경우이며, 수입의 경우는 송금방식 수입으로서 수입대금전액을 물품이나 서류영수 후 60일 이내에 외국환은행을 통하여 지급하는 경우이다.

국제팩토링의 거래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출팩터와 클라이언트인 수출업자간에 국제팩토링계약을 체결한다. 둘째, 수입자인 커스토머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신용조사를 수출팩터에게 의뢰한다. 셋째, 수출팩터는 클라이언트로부터 고객리스트를 제출받아 커스토머가 주재하고 있는 국가의 수입팩터에게 신용조사를 의뢰한다. 넷째, 수입팩터는 커스토머에 대한 신용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수출팩터에게 통지한다. 다섯째, 수출팩터는 수입팩터의 신용결정 통지에 따라 거래처에 신용공여 여부를 결정한다. 여섯째, 수출팩터의 신용조사 결과에 의거하여 클라이언트는 커스토머와 계약을 체결한다. 일곱째, 클라이언트는 커스토머와의 계약에 따라 선적을 이행한다. 여덟째, 클라이언트는 커스토머와의 영업활동에 의해 발생하는 매출채권을 국제팩토링 계약에 따라 전부 또는 일부를 팩터에게 양도한다. 아홉째, 수입자인 커스토머는 채권의 만기일에 수입팩터에게 대금을 지급한다. 열째, 수입팩터는 지급받은 대금을 수출팩터에게 송금한다.

이러한 국제팩토링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출상과 수입상은 담보물 없이 신용만으로 금융제공을 받을 수 있다. 둘째, 거래규모가 크지 않아 대부분 중소기업이 이용하며 통계상 30만 달러 이상의 거래는 거의 없다. 셋째, 원자재의 빈번한 거래에 많이 이용되며 신용장이나 D/P, D/A보다 훨씬 간편한 방법으로 거래가 가능하다.


1.1.2. 포페이팅

포페이팅(Forfeiting)은 "Forfeiting"이라는 단어가 의미하는 것처럼 어떤 권리나 이익을 포기하는 것을 의미한다. 국제 무역 금융에서 사용되는 "forfeiting"은 수출자가 수입자로부터 받을 예상 수입을 빠른 현금 유입을 위해 무역 금융 기관에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통해 수출자는 빠른 현금 유입을 확보할 수 있고, 수입자는 나중에 지불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포페이팅은 상호 이익을 가져다주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포페이팅은 1960년대부터 개발도상국들의 경제 개발이 가속화되면서 자본재 수요가 급증하였지만, 자본 축적이 부족한 상황에서 장기간의 신용 조건을 제시할 필요가 있었기 때문에 발전하게 되었다. 1965년 Credit Suiss가 Fianz AG Zurich를 설립하면서 포페이팅이 시작되었고, 1970년대에는 런던 시장에 도입되었다. 현재 30여 개의 회사가 포페이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포페이팅 거래의 주요 수단은 약속어음과 환어음에 한정되어 있다. 이는 이러한 어음이 오랫동안 무역 대금 결제에 이용되어 왔기 때문에 국제 관행과 법적 지위가 확립되어 있기 때문이다. 포페이터는 무소구조건으로 수출 채권을 매입함에 따른 위험을 회피하기 위해 일류 기업의 어음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며, 일류 기업의 어음이 아닐 경우 은행의 지급 보증이나 어음 보증(Aval)을 요구한다.

포페이팅의 이점으로는 첫째, 수출상의 입장에서 상환 청구에 대한 부담이 없어 생산/마케팅 활동에 전념할 수 있고, 일시불로 대금을 회수할 수 있으며, 신용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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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론, 이균,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2005.
관세론, 이 균, 박영사, 2006
관세론, 노승혁, 형설출판사, 2007
국제무역론, 윤영자,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2
노성혁 관세론 형설출판사 2015
최일환 관세론 박영사 2015
주간동아, 2015.2.2. 부형권,‘홀로 잘나가는’ 미국 경제의 비결
연합뉴스, 2020.3.11. 김태훈, 미국경제는 어떻게 세계 최강이 되었는가
2020census.gov
조선비즈, 이경탁, 2021.4.30. 삼성, 스마트폰 점유율 1위 탈환했지만.. 매출액은 애플 절반도 안 돼
최순규, 이재은(2008).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인도 진출전략. 연세경영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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