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 정치와 관련된 탈원전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과 비판

  • 1
  • 2
  • 3
  • 4
  • 5
  • 6
  • 7
>
최초 생성일 2024.11.23
5,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한국사회 정치와 관련된 탈원전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과 비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원자력 발전의 현황과 쟁점
1.1. 원자력 발전의 도입과 발달
1.2. 원자력 발전의 문제점
1.2.1. 원자력 발전의 위험성
1.2.2. 방사성 폐기물 처리의 어려움
1.2.3.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1.2.4. 경제성 문제
1.3. 원자력 발전에 대한 찬반논리
1.3.1. 원자력 발전에 반대하는 입장
1.3.2. 원자력 발전에 찬성하는 입장
1.4. 에너지 정책의 방향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원자력 발전의 현황과 쟁점
1.1. 원자력 발전의 도입과 발달

원자력 발전의 도입과 발달은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가 원자력 에너지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것은 195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우리나라의 에너지 상황은 매우 열악했다. 1948년 북한이 우리나라에 대한 송전을 중단했을 때만 해도 발전 설비가 전무했다. 이에 미국이 발전 군함을 부산항에 정박시켜 전력을 공급했다. 이를 계기로 우리나라는 원자력 역사에서 중요한 인물인 워커 시슬러와 인연을 맺게 되었다. 시슬러는 자신이 정부에서 일할 때 건조된 발전함을 긴급히 한국에 보낼 것을 건의했다. 그는 "우라늄 1g이면 석탄 3t의 에너지를 낼 수 있다. 한국처럼 자원이 적은 나라에서는 원자력 에너지를 적극적으로 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후 우리나라는 원자력 발전소 건설에 박차를 가해 1978년 고리 원자력 발전소 1호기를 준공하면서 세계에서 20번째, 아시아에서는 일본과 인도에 이어 3번째 원자력 발전국이 되었다. 이를 통해 수입 에너지원의 다원화에 의한 장기 에너지 확보의 길을 열었다. 이후 원자력 발전은 우리나라의 주요 에너지원으로 자리잡아 왔다. 2022년 7월 윤석열 정부는 원전 비중을 2030년까지 30% 이상으로 확대하겠다고 공식화하여 발표했다.


1.2. 원자력 발전의 문제점
1.2.1. 원자력 발전의 위험성

원자력 발전의 위험성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원자력 발전소 사고 시 엄청난 방사능 누출로 인한 건강 및 환경 피해이다. 체르노빌과 후쿠시마 원전 사고에서 볼 수 있듯이, 원자력 발전소에서 대형 사고가 발생하면 장기간 동안 방사능이 유출되어 주변 지역이 오염되고 주민들이 건강상의 위협을 받게 된다. 방사능에 오염된 지역은 수십, 수백 년 동안 사용할 수 없게 되며, 상당한 경제적 손실을 초래한다. 둘째,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의 장기 관리 및 처리의 어려움이다. 원자력 발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은 반감기가 수천 년에 달해 안전하게 관리하기 매우 어렵다. 이러한 폐기물 처리 문제는 아직 해결되지 않은 채 남아있어 향후 세대에 부담을 전가할 수밖에 없다. 셋째, 방사능 누출에 따른 인체 및 환경 피해이다. 방사능에 노출되면 암, 유전적 질병 등 심각한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여성의 경우 방사선 피폭으로 태아에게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방사능이 자연생태계에 침투하여 동물과 식물에게도 치명적인 해를 끼칠 수 있다. 이처럼 원자력 발전은 사고 위험성, 폐기물 처리 문제, 방사능 노출 등 다양한 위험요인을 내포하고 있어, 안전하다고 볼 수 없다.


1.2.2. 방사성 폐기물 처리의 어려움

방사성 폐기물 처리의 어려움이다.

핵연료 사이클의 각 단계에서 고체, 액체 및 기체 핵폐기물이 발생한다. 이 중 저준위 핵폐기물로 분류되는 폐기물은 소량의 방사능을 방출하기 때문에 그 유해성이 없어지려면 최소 100~500년간 안전하게 보관해야 한다. 한편 고준위 핵폐기물은 단기적으로 다량의 방사능을 방출하고 장기적으로도 소량의 방사능을 방출하므로, 이러한 폐기물은 수천 년 동안 안전하게 처분해야 한다. 만약 플루토늄이 재공정 중에 제거되지 않으면 약 24만 년을 안전하게 보관해야 한다.

이처럼 생명과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방사능을 띤 폐기물을 안전하게 보관하는 것은 상...


참고 자료

김호경, 권기석, 장덕희. (2016). 언론의 `해양환경`에 대한 의제설정 언어 네트워크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5), pp. 385-398.
손석춘. (2017). ‘보수·진보 프레임’의 한계와 미디어 비평의 과제. 한국언론정보학보. 82, 7-28.
심흥식. (2013). 한국언론의 보수와 진보 프레임에 관한 분석적 고찰 -조선일보와 한겨레신문의 한미 FTA 사설 분석-. 협상연구, 16(1), pp. 37-66.
윤자로, 박유빈. 보수언론 ‘贊원전’ 중도·진보 ‘脫원전’… 이념화 일조. 2022.04.18. 세계일보. https://www.segye.com/newsView/20220417509127.
이효성. (2014). 사회적 갈등과 언론보도의 프레임 분석. 2014년 한국소통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기획세션, pp. 3-26.
차채영, 왕위시앙, 이종혁. (2022). 코로나19 보도와 정파적 의제설정: 토픽모델링과 설문조사 연결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2(1), pp. 86-98.
Gray, B & Donnellon, A. (1989). An Interactive Theory of Reframing in Negotiation. Pennsylvania University Press.
녹조라떼 드실래요/ 환경운동연합, 대한하천학회 / 주목
한국탈핵/ 김익중 / 한티재
이필렬 ․ 이인현 , 생명과 환경,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2011)
한국수력원자력(www.khop.co.kr), 2012년 원자력 발전백서
게르트 로젠크란츠, 박진희ㆍ정계화 역, 왠 원전을 폐기해야 하는가, 시금치 (2011)
클로드 알레그르, 도미니크 드 몽발룽, 이소영 역, 원자력 대안은 없다(원전을 멈출 수 없는 이유),
흐름출판(2011)
히로세 다카시, 김원식 역, 원전을 멈춰라(체르노빌이 예언한 후쿠시마), 이음(2011)
네이버 지식인
다음 카페(한국원자력의 발전가능성), http://cafe.daum.net/54mb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