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교사 유아간 상호작용 또래간 놀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영유아와 교사의 상호작용
2.1. 영유아와 교사의 상호작용의 개념
2.2. 영유아와 교사의 상호작용의 목적 및 중요성
2.3. 상호작용의 구성 요소
2.4. 효율적인 상호작용 전략
3. 영유아기 또래상호작용
3.1. 영아기 또래상호작용의 특징과 발달에 미치는 영향
3.2. 유아기 또래상호작용의 특징과 발달에 미치는 영향
4. 상호작용 촉진을 위한 교육 환경 및 지도 전략
4.1. 부모의 역할
4.2. 교사의 역할
4.3. 교육기관 및 지역사회 환경 조성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UN 아동 권리 협약'은 영유아를 존중 받아야 할 권리자 주체자로서 인식한다. 영유아의 존중 받을 권리는 성인의 보호와 도움, 적절한 양육과 교육을 포함하며, 성인으로부터의 보호와 도움을 받을 권리가 가장 중요하다. 영유아의 권리 존중 교육은 영유아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타인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소통하면서 차별 받지 않고 인간의 존엄성을 인정 받는 것으로, 교사와 영유아 간의 권리 존중, 놀이지원 상호작용을 통하여 영유아의 신체, 인지, 사회, 정서적 측면 등 모든 측면에서의 발달이 골고루 이루어질 수 있다.
2. 영유아와 교사의 상호작용
2.1. 영유아와 교사의 상호작용의 개념
영유아와 교사의 상호작용의 개념은 교사가 영유아에게 사랑과 관심을 제공하고, 영유아는 교사에게 애정과 신뢰를 제공하면서 상호의 삶을 나누고 재충전할 수 있는 긍정적인 상호협력적 관계로 정의할 수 있다"" 상호작용은 둘 이상 대상들의 인간관계, 물리적 환경 및 현상을 포함하여 그 대상들 간에 영향을 미치면서 관계를 맺는 과정을 의미하며, 영유아 보육에서 중요한 상호작용은 교사와 영유아 간의 상호작용 및 영유아 간의 상호작용이다"" 교사는 영유아의 생활, 안전 및 교육의 전반을 책임지면서 영유아와의 양육 및 행위적·언어적·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영유아의 개별적 특성을 이해하여 영유아의 신체, 정서, 인지 및 사회적 성장 발달에 직접 영향을 미치면서 발달에 적합한 경험을 제공한다""
2.2. 영유아와 교사의 상호작용의 목적 및 중요성
교사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에 따라 영유아는 교사에 대한 신뢰감을 얻고, 교사와의 신뢰감을 바탕으로 또래 간의 인간관계 및 타인과의 대인관계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할 수 있으며 문화 및 생활 활동에 필요한 지식 및 행동 예절 등을 배우는 등 정서적 배려가 강조된 상호작용이 중요하다"" 교사와 영유아 간의 상호작용은 일방적 반응 관계가 아니라 상호보완적 관계라는 측면에서 교사에게도 주요 성장계기가 될 수 있다. 교사는 영유아의 가족, 환경, 배경 및 신체 특성에 대한 편견을 가지지 않고 영유아를 존중하고, 영유아의 정서적 기질이나 상태, 선호하는 놀이 등을 파악하면서 적절하게 반응, 영유아의 개별적 질문이나 요청에 잘 들어주면서 반응, 눈을 마주치며 소통하면서 위협적이거나 부정적 언어를 사용하는 대신 칭찬과 격려를 자주 하는 반응 등 다양한 상호작용 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2.3. 상호작용의 구성 요소
영유아가 교사 및 친구들과 상호작용하면서 영유아 자신과 타인과의 관계를 인식하여 이해하고, 자신이 처한 환경과의 상호작용하면서 환경 탐색 및 환경에 적응...
참고 자료
보육 장학지도사가 제안하는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실제2(심화), 부산광역시 육아종합지원센터, 2021
평가인증 조력 프로그램 영역3 상호작용, 어린이집지원, 시흥시육아종합지원센터, 2009
https://www.shccic.net/search_result.asp
통합지표_상호작용 1탄, 놀이/교육, 원운영자료, 월간유아, 장지혜, 2017
https://iyua.kidkids.net/news/?cate=41&cate2=2&page=2
유니세프, UN 아동권리 협약,
https://www.unicef.or.kr/about-us/unicef/mission/convention-on-the-rights-of-the-chi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