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이 만난 아인슈타인

  • 1
  • 2
  • 3
  • 4
>
최초 생성일 2024.11.23
8,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조선이 만난 아인슈타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소개

2. 줄거리 요약

3. 느낀 점

본문내용

1. 소개

서론

'조선이 만난 아인슈타인'은 민태기 저자가 2017년에 출간한 과학사 에세이 모음집이다. 이 책은 대한제국 말기부터 해방 직후까지 조선의 과학자들과 과학 발전에 영향을 미친 인물들의 활동을 다루고 있다. 저자는 근대 과학이 식민지 조선에 어떤 방식으로 유입되고 수용되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해 우리에게 과학이 무엇이었는지 성찰해보고자 하였다. 나는 이 책을 통해 과거 조선의 과학 역사를 이해하고, 당시 지식인들의 고민과 시각을 엿볼 수 있기를 기대하며 독서를 시작하였다.

'조선이 만난 아인슈타인'의 첫 번째 주요 주제는 식민지 시대 조선에서 근대 과학이 어떻게 수용되었는지, 그리고 근대 과학의 이면에 있던 국가주의, 전쟁, 수탈의 모습을 비판적으로 성찰하는 것이다. 저자는 20세기 초반 조선이 경험한 현대 물리학, 특히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에 주목하면서, 과학이 지닌 이중적인 모습을 지적한다. 한편으로 새로운 과학 이론은 조선의 지식인들에게 큰 관심을 불러일으켰고, 대중 강연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보급되었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과학은 식민 지배와 전쟁의 도구로 활용되기도 했다는 것이다. 저자는 "전례 없던 거대한 전쟁과 대량학살이라는 폭력의 세기 20세기에 전쟁은, 침략은, 수탈은 과학의 얼굴을 하고 있지 않았던가"라며 근대 과학이 국가주의와 전쟁에 연루된 모습을 지적한다. 이에 대해 우리는 과학이 우리에게 무엇이었는지, 과학이 어떤 역할을 해왔는지에 대해 성찰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과학의 발전 이면에 있던 폭력과 수탈의 역사를 직시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해야 한...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