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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여할수있는주제선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장애인 지원과 관련한 평생교육의 주제 및 근거
1.1. 성인장애인 평생교육의 필요성
1.2. 장애인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
2. 장애인 문화예술교육 관련 법규
2.1. 문화예술진흥법
2.2. 문화예술교육 지원법
3. 장애인 문화예술교육 사례
3.1. 수원 에이블 아트센터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장애인 지원과 관련한 평생교육의 주제 및 근거
1.1. 성인장애인 평생교육의 필요성
평생교육이 인간의 전 생애를 통해 계속해서 이루어지는 과정이라고 할 때 장애인도 평생교육에서 존중받아야 하는 삶의 주체로서 목적대상이 되고 자율성을 지향하는 존재라고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나라도 이를 위해 장애인 또한 장애유형, 정도에 따라서 개발할 수 있는 최대한의 가능성, 잠재력을 이끌어내기 위한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법적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또한 장애인의 평생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음을 법적으로 보장하고 있다.
하지만 평생교육은 인간에게 주어진 기본적, 본질적인 권리지만 장애인이 균등하게 주어져야 할 학습 기회로부터 차별받고 소외되어왔다. 특히 학령기 이후 성인 장애인들은 특수교육법에서 평생교육 대상자로서 보장을 받을 수 없어 학령기 이후 체계적, 통합적 평생교육 기회가 부족한 상황이다. 성인장애인에게 주어진 교육권이 보장되지 못한다면 장애인은 사회로부터 단절될 수 있다.
스스로 자신의 필요를 알고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하기 어려운 장애인에게 그들의 필요, 요구를 알고 스스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체계적인 평생교육은 필수적이다. 이 때문에 장애인 평생교육은 삶의 시작부터 학령기 이후 성인이 된 뒤, 임종을 맞이하기까지 계속해서 제공될 수 있어야 한다.
장애인에게 평생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자기주도적 학습경험을 제공하여 주체자로서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는 능동적 자극, 동기를 부여받을 수 있으며 타인과 지역사회와의 소통 방법을 습득하여 사회 구성원으로 조화롭게 통합할 수 있고 자존감과 함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1.2. 장애인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
장애인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장애인 역시 비장애인과 마찬가지로 문화기본권, 교육권을 보장받아야 하며 사회의 일원으로 문화예술 활동과 교육에 참여해야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장애인들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을 문화복지 개념 기반...
참고 자료
https://www.law.go.kr/LSW/lsInfoP.do?efYd=20220712&lsiSeq=239371#0000/장애인 고용촉진법
장애인의 직업적응을 위한 평생교육 필요성에 대한 연구/이향순/가톨릭대학교/2011
평생교육법 –
https://www.law.go.kr/LSW/lsInfoP.do?efYd=20211209&lsiSeq=232611#0000
옥천 장애인 5명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
-2023.10.22., 충청일보-
한국문화관광연구원(2016). 장애인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휴먼컬처아리랑.
송영화(2017). 장애인 문화예술 활동 제고를 위한 문화예술정책 방안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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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은, 박정배(2019). 장애인 문화예술교육의 운영 방안에 관한 사례연구: 일본 하나아트센터와 수원 에이블아트센터를 중심으로. 상품학연구.
김진희(2021). 발달장애성인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국내 실험연구 메타분석.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김두영(2021). 장애성인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만족도가 평생학습 행복지수에 미치는 영향. 한국예술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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