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물티슈의 과학적 기반에 관한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기업의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
1.1. 기업 윤리경영의 중요성
1.2. 유한킴벌리의 사례
1.2.1. 유한킴벌리의 윤리경영 추진 과정
1.2.2. 유한킴벌리의 사회공헌 활동
1.3.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공유가치 창출
1.4. 기업 윤리 관점에 따른 사례 평가
2. 재택근무의 보편화와 기업경영에의 영향
2.1. 코로나 19로 인한 재택근무 확산
2.2. 재택근무의 유용성과 한계
2.3. 재택근무 장기화에 따른 기업경영 변화
2.3.1. 조직문화 변화와 관리체계 전환
2.3.2. 새로운 업무 환경에 대한 대응 방안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기업의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
1.1. 기업 윤리경영의 중요성
기업 윤리경영의 중요성은 날로 강조되고 있다. 기업은 더 이상 이윤추구만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이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윤리경영은 기업의 신뢰도와 이미지를 높이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가능하게 한다.
기업 윤리경영은 기업이 사회 구성원으로서 지켜야 할 윤리적 기준과 행동양식을 의미한다. 이는 기업이 올바르고 공정한 방법으로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즉, 기업 윤리경영은 기업과 사회의 이해관계를 조화롭게 조절하여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경영 방식이다.
윤리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은 단순히 이윤 극대화에만 목적을 두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시민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사회적 신뢰와 존중을 받게 되며, 나아가 기업의 이미지와 브랜드 가치 향상으로 이어져 장기적인 성장을 달성할 수 있다.
많은 기업들이 윤리경영 실천을 통해 사회적 가치 창출에 힘쓰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유한킴벌리의 사례를 들 수 있다. 유한킴벌리는 1984년부터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환경보호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전개하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또한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무료 기저귀 지원, 이른둥이를 위한 생필품 기부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유한킴벌리는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으로 선정될 수 있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공유가치 창출은 윤리경영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은 단순히 이윤 창출뿐만 아니라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해야 하며, 이를 통해 기업과 사회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공유가치를 창출해야 한다.
이처럼 기업 윤리경영은 기업의 장기적인 지속가능성과 성장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기업이 윤리경영을 실천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할 때, 이는 기업과 사회의 상생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다.
1.2. 유한킴벌리의 사례
1.2.1. 유한킴벌리의 윤리경영 추진 과정
유한킴벌리는 1995년부터 윤리경영을 강조하기 시작했다. 당시 정도경영, 윤리경영이라는 개념이 생소했지만, 10여 년 동안 지속적으로 윤리경영을 추진해왔다. 유한킴벌리는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실천해야 한다는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이를 구현해왔다. 윤리경영의 근간이 되는 문화적 요소는 유한양행의 유일한 박사로부터 전수된 합리적인 경영방식과 기독교를 바탕으로 하는 청교도적 윤리의식이다. 유한양행은 지난 1971년 유일한 박사가 갖고 있던 유한양행 주식을 사회로 환원하는 등 창립 이후 투명경영과 신뢰경영을 중심으로 대표적인 국민기업으로 성장했다.
유한킴벌리에서는 사장 판공비는 물론 경조사 비용까지도 직원 각자가 부담하고 있으며, 2개월에 한 번씩 사내 문서와 사보를 통해 사회이슈를 놓고 토론을 실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윤리적 기업에 대한 비전과 가치관을 공유하고 있다. 유한킴벌리는 부패에서 벗어나기 위해 스스로 투명해져야 한다는 사실을 솔선수범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유한킴벌리 임원은 윤리경영시스템이 직원을 통제하기 위한 시스템이 아니라 업무프로세스를 윤리적 기준에 맞춰 개선함으로써 비윤리적 행동을 원칙적으로 차단해준다고 말한다. 윤리적 업무절차가 제대로 갖춰졌을 경우 절차에 따라 행동하면 업무에 대한 어떠한 비윤리적 요소도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것이다.
1.2.2. 유한킴벌리의 사회공헌 활동
유한킴벌리의 사회공헌 활동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로 구성되어 있다. 유한킴벌리는 1984년부터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을 통해 국·공유림에 5,400만그루 이상의 나무를 심고 가꾸어 왔다. 이를 통해 국내 숲과 환경보호 인식 변화에 크게 기여했다. 특히 20년이 넘는 지속적인 노력으로 ...
참고 자료
http://blog.paran.com/hyyyrr/22777871
http://blog.naver.com/pilest?Redirect=Log&logNo=100007049658
http://www.kiet.re.kr/UpFile/report/economy/1153786406612.PDF
http://blog.daum.net/joyculee/5316537
http://healthlog.kr/55
http://blog.naver.com/mei0305/80024260995
2002-01-29 한국경제 - [불붙는 바이오혁명] NT.BT 환상결합...`나노바이오` 뜬다.
공용, 2010, 우리나라의 사회적기업의 운영현황, 미간행자료.
공용, 2020, 인간과과학, 역사속의 전염병 대유행 코로나 바이러스 대유행과 비교
김은주, 2022, 유한킴벌리, 19년 연속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선정
김재구, 2018, 기독경영연구, 왜 사회가치경영인가?
남영희(1990), 「경영자의 윤리와 사회적 책임」, 인문당. 대한상공회의소∙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한국경영자총협회∙전국경제인연합회∙
배종태, 2020, 카이스트, 경영칼럼, 사랑받는 기업과 사회가치경영
이윤희, 2019, 아웃소싱타임즈, 코로나19로 인해 4차산업혁명 시대는 더 빠르게 온다
이미영. 2010, KDB미래전략연구소 미래전략개발부, 코로나19 이후 업무방식 변화 트렌드와 시사점
정운찬, 2019, 신동아, 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 왜 중요한가
정원식, 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 논문(2009),사회적기업 성과 측정에 관한 연구
박동준(1993),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을 위한 기업윤리에 관한 연구」, 서울대 대 학원 박사학위논문.
조영복, 2008, 사회적기업연구원장, 착한 기업' 뒤엔 착한 소비자 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2014), 경영학 특강, 한국방송통신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