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대상자 사정
1.1. 일반적 정보
대상자는 20대의 여성 대학생으로, 무교 배경을 가지고 있다. 취미는 따로 없으며, 주 1회 소주 1잔 정도의 음주와 규칙적인 운동은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palliperidone, olanzapine, lorazepam, Lithium 등의 약물을 복용 중이며, 알레르기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1.2. 현병력
현병력은 2022년 1월 incoherent speech, irritability, IOR 악화 양상을 보여 휴학하게 되었다고 한다. 부모님의 권유로 본원 외래에 내원하였다". 이는 2015년 고2 때부터 시작된 정신과적 증상이 악화되어 최근 병원을 방문하게 된 것이다. 구체적으로 2015년 여름방학부터 irritability가 증가하였고, 추석부터 '누가 나를 쳐다 본다'고 하는 감시 망상과 solioquy, silly smile 등의 증상이 관찰되었다고 한다. 이에 지역 정신과에 내원하여 약물치료와 상담치료를 받기 시작했다. 약물 치료에 호전되는 양상을 보이다가 2017년 3월 자의로 약물 복용을 중단하였고, 그 이후 밤새 조르고 irritability, violent behavior를 보였다고 한다. 2017년 9월 다시 외래에 내원하여 약물 치료를 받았으며, 1개월 만에 15-20kg 정도로 살이 찐 요요 현상을 반복하였다. 2018년 3월 코 성형 이후에도 irritability, Violent behavior가 지속되었고 increased consumption 양상을 보였다고 한다. 2019년 3월 재수를 하였으나 '학원에서 남자들이 다 나 좋아한다'는 erotic delusion, persecutory delusion을 보이며 이후 재수를 포기하게 되었다. 2020년 복학 후에도 교우 관계가 없었고 교수에게 정신과 진료를 권유받을 정도로 irritability, IOR 등의 증상이 지속되었다고 한다. 2021년 9월에는 길거리에서 이유 없이 사람을 찌르는 violent behavior를 보였고, 학교도 자주 결석하며 하루 150만 원씩 쓰는 등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한 채 지냈다고 한다. 2021년 12월에는 가족들이 싫어하는데도 불구하고 길고양이를 데려와 키우며 irrelevent, incoherent speech를 보였고, 내원 전 일 동생과 심하게 싸우기도 하였다. 이후 incoherent speech, irritability, IOR 악화 양상을 보여 휴학하게 되었고, 부모님의 권유로 본원 외래에 내원하게 되었다.
1.3. 과거력
과거력은 대상자의 과거에 경험한 병력, 수술경험, 입원경험, 정기검진 등의 내용을 포함한다"". 본 대상자의 경우 2015년 고2 때부터 irritability 증가, 환각, 피해망상 등의 정신증상이 나타났으며, 이에 따라 정신과 치료를 받기 시작하였다"". 2017년 3월 약물 복용을 중단하면서 다시 증상이 악화되었고, 이후 정신과 치료를 지속해왔다"". 또한 2018년 코 성형 후 irritability, 폭력적 행동이 지속되었으며, 2019년 재수 과정에서도 환각, 피해망상 등의 증상이 계속되었다"". 2020년 복학 후에도 교우관계 부족, 잦은 결석 등의 문제가 있었고, 2021년에는 길거리에서 타인을 위협하거나 공격하는 행동을 보이기도 하였다"". 이처럼 대상자는 고등학생 시절부터 정신과적 증상이 지속되어 왔으며, 이로 인해 학업 및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겪어온 것으로 나타났다"".
1.4. 가족력
아버지가 HTN(고혈압)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5. 성장발달과정
(1.5. 성장발달과정)
대상자는 full-term baby로 정상 출산하였고, 젖병 수유를 하며 순한 성격의 아기였다고 한다. 학령전기에는 고집스러운 성격이었으나 전반적으로 기질이 좋은 편이었다. 그러나 고등학생 때부터 짜증이 늘어나는 등 병적인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대학에 입학한 후에도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환청, 짜증 등의 증상이 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