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사회정의 마리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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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다문화 사회정의 마리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다문화가족을 위한 사례관리 방안
1.1. 다문화가족이 경험하는 주요 문제
1.2. 다문화가족에게 적용 가능한 강점관점 모델
1.3. 강점관점 모델의 절차별 사회복지사의 역할
1.3.1. 접수 단계
1.3.2. 사정 단계
1.3.3. 계획 단계
1.3.4. 실행 단계
1.3.5. 종결 단계

2. 다문화청소년의 방어기제와 상담
2.1. 방어기제 개념 및 유형
2.2. 내 대인관계에서 사용하는 방어기제 분석
2.3. 다문화청소년 상담에서의 방어기제 활용

3. 다문화주의와 우리나라의 다문화 수용성
3.1. 다문화주의 개념
3.2. 우리나라 다문화 수용성 현황
3.2.1. 연령대별 수용성
3.2.2. 선진국 대비 수용성
3.2.3. 다문화 활동 경험과 수용성
3.2.4. 이해관계에 따른 수용성
3.3. 다문화주의와 선량한 차별주의자의 관련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다문화가족을 위한 사례관리 방안
1.1. 다문화가족이 경험하는 주요 문제

다문화가족이 경험하는 주요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와 언어의 차이로 인한 문제점이다. 다문화가족은 출신국가가 다양하지만 한국이라는 문화와 언어적 차이를 극복해야 한다. 우리가 외국어를 배울 때와 마찬가지로 이들도 한국의 언어와 문화를 익히는데 일정 이상의 시간이 필요하며, 이를 강요하거나 재촉해서는 안 된다.

둘째, 다문화가족과 그 자녀들이 겪는 차별의 문제이다. 많은 다문화가족 자녀들이 여전히 차별과 싸우고 있는 현실이다. 최근에는 다문화가정 자녀에게 코로나19와 관련된 혐오 발언을 한 사건이 있었으며, 이외에도 동양인을 대상으로 한 폭행 사건 등 다문화가족에 대한 차별이 지속되고 있다. 이는 우리 사회가 가지고 있는 다문화 수용성의 문제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이다.

셋째, 제한된 경제활동과 경제적 어려움의 문제이다. 매매혼이나 국제결혼을 통해 한국에 입국한 이들은 경제적 능력이 부족하거나 가정형편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업체가 부족하고 임금도 차별적으로 지급되는 등의 문제가 있어, 가정을 유지하기 위한 경제적 여유를 갖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는 자녀 양육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된다.

이처럼 다문화가족은 언어와 문화의 차이, 차별, 경제적 어려움 등 다양한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따라서 이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적 개입과 지원이 필요한 실정이다.


1.2. 다문화가족에게 적용 가능한 강점관점 모델

다문화가족에게 적용 가능한 강점관점 모델이란 클라이언트의 강점을 토대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모델이다. 이 모델은 클라이언트의 가능성에 초점을 두고 문제해결을 꾀한다. 다문화가정의 경우에도 타국에서 온 인물이라는 점을 제외하면 우리와 같은 인간이기에, 이들 또한 각자의 강점이 있다. 따라서 클라이언트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사회 내에서 다문화가정이 가진 강점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가 문제해결의 실마리가 될 수 있다. 강점관점 모델의 장점인 소비자와 사회복지사가 함께 주관적 관점에서 지속적인 목표 달성을 우선으로 한다는 점에서, 이 모델이 다문화가족에게 적용될 수 있다. 결국 클라이언트인 다문화가족이 가진 강점을 기반으로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다양한 길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1.3. 강점관점 모델의 절차별 사회복지사의 역할
1.3.1. 접수 단계

접수 단계에서 사회복지사(사례관리자)는 다문화 가족에 대한 기본지식을 익히고, 해당 집단의 큰 특징과 그들이 겪고 있는 문제를 파악해둘 필요가 있다"이다. 사회복지사는 다문화 가족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선행문헌 및 기존 연구 자료를 검토하고, 다문화 가족의 상황과 요구를 세밀하게 파악해야 한다. 특히 다문화 가족이 겪는 주요 문제인 문화와 언어의 차이, 차별과 편견, 제한된 경제활동 등에 대해 충분히 이해해야 하며, 이들의 강점과 자원 또한 파악해야 한다. 이를 통해 다문화 가족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개입의 방향성을 설정할 수 있게 된다.


1.3.2. 사정 단계

사정 단계에서 사회복지사는 CT가 처한 환경과 CT가 가진 강점(재능, 가능성, 역량, 경쟁력)을 파악해야 한다. 해당 내용을 파악함과 동시에 CT 내·외부에 존재하는 활용 가능한 자원들을 정리해야 한다. 또한, 자체적으로 활용 가능한 지역사회자원 중 다문화 가족이라는 특수성을 가진 집단과 연계할 수 있는 자원을 체계적으로 정리해둘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CT가 처한 환경적 요인과 CT 개인이 가진 강점을 균형있게 파악하고 이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게 된다. 특히 다문화 가족이라는 특수성을 고려하여 다문화 가족에게 적합한 지역사회자원을 체계적으로 연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단계의 사회복지사 역할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1.3.3. 계획 단계

계획 단계에서 사회복지사는 CT와 합의로 시급한 것을 우선순위로 목표를 설정하되, 모든 목표는 이후 CT 본인의 성장이 가능한 긍정적인 형태로 이루어져야 한다. 중요한 권리나 가치에 들어맞는 선에서 사정 단계 진행 시 파악한 CT...


참고 자료

통계청-통계지리정보서비스-통계주제도-인구와 가구-다문화가구 현황
https://sgis.kostat.go.kr/view/thematicMap/thematicMapMain?stat_thema_map_id=5FLM8BXNH320200521093949554ioKEsoOUGI&theme=CTGR_001&mapType=05
길 가던 다문화가정 2세에 “야, 코로나!”한 남성들, 벌금 100만 원, 어환의 기자, JTBC 뉴스, 2021년 08월 11일
https://news.jtbc.joins.com/article/article.aspx?news_id=NB12019691
동양인은 쉬운 표적?...美 또 동양인 ‘묻지 마 폭행’, MBC [오늘 이 뉴스] MBC 뉴스, 2021년 02월 10일,
https://imnews.imbc.com/replay/2021/nwdesk/article/6084752_34936.html
김춘경 외 4명 저(2016). 상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이재선 외 5명 저(2016).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양서원
위성욱·박진호·백경서 기자(2018.12.13.). 욕설·따돌림·폭행...18세 다문화 소녀 “학교가 지옥 같았다”. 중앙일보
다문화청소년상담이론 강의노트 3, 4차시
김지혜(2019) 선량한 차별주의자, 창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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