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중국 현대극의 변화 양상
1.1. 중국 현대 연극의 태동과 발전
중국 현대 연극의 태동과 발전은 중국의 근대화 과정에서 서구 문물을 수용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졌다. 아편전쟁 이후 중화주의가 쇠퇴하면서 서구 문명이 유입되었고, 그 과정에서 현대식 연극이 등장하게 되었다.
중국 최초의 현대식 극장인 '란신대극장'이 1866년에 세워졌다. 이 극장에서는 영국인들이 스스로 공연을 올리고 관람하였는데, 상하이의 중국인들도 자연스럽게 이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서구 선교사들이 세운 성 요한 서원에서는 '베니스의 상인'이 공연되기도 하였는데, 중국인들이 직접 공연에 참여했다는 점에서 란신대극장과 차이를 보였다.
전통적인 극에 익숙했던 중국인들에게 새로운 형식의 서양 극은 매우 새로운 것이었다. 노래가 없는 연극이라는 점에서 특히 낯설게 여겨졌고, 미래의 지식인들이 천한 것으로 여겨지던 연극을 하게 된 것 또한 충격이었다.
이후 '문명희'라 불리는 교양 있는 계층이 즐기는 연극이 발생하게 된다. 1907년 공연된 '춘희'는 중국 현대극과 화극의 탄생을 알리는 작품으로 여겨진다. 문명희 연극은 민족 탄압에 대한 저항 메시지를 내포하고 있었지만, 자극적인 소재와 완성도 부족으로 인해 몰락하게 된다.
한편 '신청년'에서는 '입센 주의'를 바탕으로 한 '종신대사'라는 작품을 창작하기도 했는데, 이는 개인의 독립과 인격의 해방을 주장하는 작품이었다. 또한 순수 예술과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애미'라는 아마추어 연극 운동이 나타나기도 했는데, 이는 상업적 이익 추구로 예술이 황폐화되었다고 여겨진 문명희 연극에 대한 반발에서 비롯되었다.
1.2. 중국 현대 연극의 성숙과 전개
중국 현대 연극의 성숙과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