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호사실습 계획서 및 실습일지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요양보호사실습 계획서 및 실습일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생 프로파일
1.1. 인적사항
1.2. 이수 전공과목
1.3. 경력
1.4.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된 동기
1.5. 실습 기관 선택 이유
1.6. 실습을 통해서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
1.7. 실습을 마친 후 목표달성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기준
1.8.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있어 자신의 강점과 약점

2. 실습지도계획서
2.1. 실습목적
2.2. 실습목표
2.3. 실습분야
2.4. 실습기간
2.5. 총 실습시간
2.6. 실습대상
2.7. 교육계획
2.8. 실습지도방법
2.9. 실습일정
2.10. 실습생의 책임과 과제

3.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
3.1. 기관의 역사
3.2. 기관의 목적
3.3. 기관의 주요사업 및 프로그램
3.4. 기관의 행정사항
3.5. 기관이 속한 지역사회, 물리적 환경의 특징
3.6. 사회복지기관으로서 지역 내 타 기관들과의 연계
3.7. 기관의 특별한 면이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한 인상이나 느낌

4. 실습중간평가서
4.1. 실습목표와 관련된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4.2. 실습에 임한 자세 및 노력
4.3. 실습을 통해 배운 점
4.4. 앞으로 더 필요한 지식과 기술
4.5. 실습에서 어려웠던 점
4.6. 기관 및 실습지도자에게 건의할 점

5. 실습종결평가서
5.1.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
5.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5.3.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5.4.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 정책 및 행정 실습에 대한 평가
5.5. 실습생의 자원 활용에 대한 평가(인적, 물적 자원)
5.6.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5.7. 전문적 태도에 대한 평가
5.8. 실습지도 활용 정도에 대한 평가
5.9. 기관 이해도에 대한 평가
5.10. 실습 기간 중 가장 유익했던 내용
5.11. 실습기간 중 가장 안 좋았던 내용
5.12. 실습 기관, 실습 지도자, 대학에 대한 건의사항
5.13. 기타 하고 싶은 말

6. 실습일지(직,간접)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실습생 프로파일
1.1. 인적사항

실습생의 인적사항은 다음과 같다.

실습생명은 홍길동이며, 성별은 남성이다. 생년월일은 19XX.0X.XX이다. 소속은 OO대학교부설평생교육원 사회복지학 20OO학년 O학기(개강반)이다. 주소와 전화번호, 비상연락처는 각각 기재되어 있다.실습생 프로파일의 인적사항에 따르면, 실습생 홍길동은 성별이 남성이며 1990년대 초반에 태어났다. 현재 OO대학교부설평생교육원 사회복지학과 재학생으로, 20OO학년도 O학기에 개강한 반에 소속되어 있다. 실습생의 연락처정보도 기재되어 있다.

실습생 홍길동의 인적사항을 종합하면,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실습에 참여하는 20대 초반 남성 학생이라고 할 수 있다.


1.2. 이수 전공과목

이수 전공과목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실습생은 사회복지 분야의 주요 교과목을 이수하였다. 사회복지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자료분석론 등의 교과목을 이수하였다. 특히 실습생은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필요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이론과 실천을 균형있게 공부하였다. 또한 아동복지론, 청소년복지론, 노인복지론, 장애인복지론 등의 대상별 복지 교과목도 이수하여 각 대상자의 특성과 욕구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고자 하였다. 이처럼 실습생은 사회복지 전문가로서의 자질 함양을 위해 관련 교과목을 폭넓게 학습하였다."


1.3. 경력

실습생은 OO요양원에서 20OO.O.O.부터 20OO.O.O.까지 실습을 하였다. 실습생은 지역 내 요양원에서 실습을 진행하며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경험을 쌓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4.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된 동기

처음 사회복지 영역의 다양성을 알게 되면서 내가 과연 어떤 기관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 라는 고민을 했습니다. 실천적으로 도와 줄 수 있고 몸이 불편한 사람들에게 작은 손길 하나라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면 제게는 큰 행복일 것 같다는 생각을 했기 때문에 사회복지라는 분야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맡은 업무에서는 책임을 질 줄 알며, 어떠한 고난이나 시련이 오더라도 극복할 수 있는 자세를 견지하며 사회복지사로서 일꾼이 되고자 합니다.


1.5. 실습 기관 선택 이유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된 동기에서 보듯이 저는 처음 사회복지 영역의 다양성을 알게 되면서 제가 어떤 기관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몸이 불편한 사람들에게 작은 손길이라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도울 수 있다면 저에겐 큰 행복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사회복지라는 분야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OO요양원을 실습 기관으로 선택한 이유는 노인복지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도움을 필요로 하는 노인 클라이언트들에게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접해보고 싶었고, 미래의 사회복지사로서 저의 사명과 역할을 분명히 자각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클라이언트들에게 작은 도움이라도 되고자 열정적으로 실습에 참여할 것이며, 전문적인 체계를 갖추고 있는 OO요양원에서의 실습이 저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1.6. 실습을 통해서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

첫 번째 목표는 OO요양원에 있는 클라이언트(노인)들과 정서적으로 교류하고, 요양원 내에 있는 슈퍼바이저에게 요양원의 운영, 행정에 대해 올바르게 배우는 것이다. 두 번째 목표는 배운 것을 바탕으로 현재 실습하는 요양원 뿐만 아니라 앞으로 일하게 될 사회복지시설에 가더라도 생활인들에게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삶의 질을 향상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사회복지사로서의 다양한 경험과 능력 개발을 할 수 있다면 이번 실습이 잘 이루어졌다고 생각한다. 실습을 통해서 먼저 사회복지사로서의 나의 모습에 대해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고, 클라이언트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기관이나 지역사회에 대한 어떤 의견이나 평가를 전문적으로 바라볼 수 있다면 이번 실습의 목표가 달성되었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1.7. 실습을 마친 후 목표달성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기준

실습을 마친 후 목표달성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기준은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나의 모습에 대해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고, 클라이언트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기관이나 지역사회에 대한 의견이나 평가를 전문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것이다. 사회복지사로서의 다양한 경험과 능력 개발을 할 수 있다면 이번 실습이 잘 이루어졌다고 평가할 수 있다.


1.8.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있어 자신의 강점과 약점

사회복지 지식 및 기술의 측면에서 가족이 재가복지센터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복지 관련에 대해 어깨너머로 듣고 볼 수 있는 기회가 많았다는 점이 강점이다. 따라서 클라이언트(노인)와의 라포형성에 있어서 유리한 부분이 있다. 그러나 틀에 박혀 있고 계획적인 것을 선호하지 않는 성향이 약점으로, 전반적인 갖춰진 시스템에 따라야하는 운영방식에 미숙한 점이 있다.

개인적인 특성 측면에서는 남녀노소 불문하고 사교성이 좋고 배려심이 좋으며 중재를 잘하는 편이 강점이다. 그러나 성격이 조급하고 신경이 쓰이는 일이나 실수한 것을 머릿속에서 지우기 어려운 부분이 약점이다.


2. 실습지도계획서
2.1. 실습목적

실습의 목적은 사회복지 현장에서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사회복지 실천을 통해 전문가로써 갖추어야 하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하여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고 신입 사회복지사의 양성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사회복지 실천에 필요한 전문적 자질과 태도를 향상시키고,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2.2. 실습목표

실습목표는 전문적 자질과 태도를 향상하고,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관의 이해를 높이는 것이다. 요양보호시설의 전반적인 운영과 사업을 이해하고, 시설 내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관찰함으로써 요양보호시설의 운영 체계와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둘째, 요양보호의 실천적 자세를 체험적으로 이해하고 실천하는 기회를 가지는 것이다. 요양보호사로서의 기본적인 태도, 인간관계, 지식, 의사소통 기술 등을 익혀 향후 전문적인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셋째, 요양서비스 이론과 행정실무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여 행정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요양서비스 제공과 관련된 이론적 지식과 실무 업무 처리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넷째, 현장에서 전문적인 사회복지실천의지를 심화하고 새로운 실천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다. 요양원 현장에서 직접 실천하면서 전문성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다섯째, 기관 직원 및 이용자와의 관계형성을 이해하는 것이다. 요양보호사로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효과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방법을 학습하고자 한다.

여섯째, 요양보호사로서의 전문가적 자질과 태도를 향상시키는 것이다.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 제공, 윤리의식, 자기관리 능력 등 요양보호사로서의 핵심 역량을 기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실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체계적인 교육계획과 실습지도가 이루어질 것이며, 실습생 또한 적극적인 자세로 임할 것이다.


2.3. 실습분야

실습분야는 노인복지 요양원 내 실습이다.

요양원 내에서 실습생은 클라이언트인 노인들의 전반적인 생활보조, 식사보조, 케어서비스, 위생점검, 주변 정리정돈, 노인상담, 프로그램 기획 및 실행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요양원 내에서는 신체요양과 가사지원, 개인활동지원, 정서지원 등 다양한 영역의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실습생은 이러한 서비스 제공 과정에 직접 참여하여 관찰하고 실습하게 된다.

또한 시설요양급여 및 재가, 주야간 단기보호 서비스 실시 현장에서 실습이 이루어진다. 즉, 시설에 요양 중인 어르신에 대한 서비스 제공, 집에서 요양 하시는 어르신에게 서비스 제공, 주야간 단기보호 서비스 제공 등의 실습이 진행된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노인복지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경험하고, 실천 기술을 익힐 수 있다.


2.4. 실습기간

실습기간은 2018년 10월 28일(일요일)부터 2018년 11월 11일(일요일)까지 총 15일간 진행된다. 실습생은 매일 09:00부터 18:00까지, 하루 8시간씩 실습에 참여한다. 따라서 실습기간 동안 총 실습시간은 120시간이다.

실습생은 실습기관인 OO요양원에서 노인복지 분야의 실습을 수행하게 된다. 실습기간 동안 실습생은 요양보호사와 함께 입소자들의 식사, 위생, 이동지원과 같은 일상생활 지원을 비롯하여 치매예방 프로그램, 여가활동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경험하게 될 것이다. 또한 요양원의 운영 및 관리, 행정 업무 등 실무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2.5. 총 실습시간

총 실습시간은 80시간이다. 실습지도계획서에 따르면 실습기간은 20oo.oo.oo.~20oo.oo.oo이며, 총 실습시간은 80시간으로 명시되어 있다.사회복지 현장실습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실제 전문 실천현장에서 경험하고 ...


참고 자료

사회복지 현장실습 (이원주, 우병훈 저 )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