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다문화사회에서의 문화감응 교수방법의 특징과 핵심요소, 교사의 역할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다문화교육의 이론적 관점
1.1. 다문화주의 패러다임
1.2. 다문화교육의 세 개념
2. 학교교육의 특성 분석
2.1. 이주배경 학생들에 대한 한국어 및 문화교육
2.2. 다문화 중점학교 운영의 한계
2.3. 교사들의 다문화교육 전문성 부족
3.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석 및 대안
3.1. 평생교육 프로그램 현황
3.2. 다문화적 관점에서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대안
4. 보육교사의 기본적 인성함양을 위한 인성교육
4.1. 보육교사에게 있어 인성의 의미
4.2. 보육교사가 갖춰야 할 기본 인성
4.3. 보육교사 인성교육의 방향
4.4. 보육교사 인성교육의 방법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다문화교육의 이론적 관점
1.1. 다문화주의 패러다임
다문화주의 패러다임은 다문화교육을 이론적, 철학적으로 다루고 있는 국내외 관련 연구물을 기반으로 다문화교육에 관한 철학, 가정, 목적, 의도, 방법론에 따라서 크게 5가지의 이론적, 철학적 패러다임으로 구별할 수 있다. 보수적(conservative), 개방적(liberal), 다원적(pluralist), 좌 본질적(left-essentialist), 비판적(critical) 다문화주의로 구분할 수 있다.
보수적 다문화주의는 주류, 지배집단 위주의 단일문화주의를 지향하고, 상이성과 다양성의 인정과 확대는 사회 안정과 질서를 도모하는데 위협적인 요소로 파악한다. 또한 선별된 다문화적 교육내용은 다문화, 소수집단이 경험한 역사적, 사회적 실제를 왜곡과 변형하는 방식으로 진술한다. 이들은 주류사회의 지식, 가치, 기술, 언어 등을 소수집단에게 제공하여 그들이 빠르게 주류사회에 기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소수집단의 권익을 위한 최선의 조치라고 주장한다.
개방적 다문화주의는 상이성과 다양성에 대한 중립적인 태도와 모든 인간과 집단 간에 존재하는 차이점보단 동질성을 강조함으로써 편견과 인종적, 문화적 차이점을 현저하게 줄이고, 자본주의 시장 경제 체제하에서 경쟁할 수 있는 동등한 기회를 조성하고자 한다. 그러나 교육과정에서 추가된 다문화적 교육내용은 여전히 피상적, 주류사회의 관점에서 진술되고 있다는 한계를 지닌다.
다원적 다문화주의는 다양성을 본질적으로 매우 가치 있는 것으로 받아드리며, 다양성을 자유시장 경제와 세계화 강화에 따라 더욱 요구되는 개념으로 파악한다. 이들은 문화 간의 동등성, 사회적 불평등을 인정하고 편견과 선입견을 제거하고자 하며 문화다양성의 보장은 소수 집단의 생존에 필수적임을 인정한다.
좌 본질적 다문화주의는 문화적 상이성을 매우 이국적인 수준으로써 강조하며, 정체성 형성 과정의 역동성과 유동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역사적, 문화적으로 상이성이 어떻게 자리매김 되었는지와 상이성과 권력 소재, 전용과의 관계성을 경시한다.
비판적 다문화주의는 상이성과 불평등, 사회적 관계성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제공하여서 정의로운 사회를 창출하는데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들의 연구는 다양한 사회영역에서 인종, 계층, 성별에 대한 표상이 역사적 과정과 권력 역동성과 관련하여 어떻게 형성되었는지를 탐구하고, 주류집단이 규정한 다문화, 소수집단에 대한 표상이 어떠한 차별적인 물리적 영향력을 초래하는가를 증명하는데에 초점을 둔다.
1.2. 다문화교육의 세 개념
다문화교육의 세 개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도구적 다문화교육이다. 도구적 다문화교육은 소수자의 자기 정립과 실현을 위한 목적에 복무한다. 법은 특정한 방식으로 전통, 성향을 길들이거나 드러내도록 하는 조건을 형성하는 인위적이며 도구적이다. 그에 따라 다문화교육도 도구적인 성격을 가지게 된다. 도구적 다문화교육은 소수자들을 불공정한 방식으로 길들이려는 법을 변화시켜서 인간적 삶의 조건이 형성될 수 있도록 하게 된다. 또한 민주주의 사회에서의 자유와 평등의 이념에 따라서 모두가 인간으로서 자신의 권리를 향유할 수 있도록 법을 변화시키기도 한다. 법 차원의 다문화교육은 모든 구성원들이 사회의 형성에 있어서 동등하게 자신을 나타낼 수 있고 참여할 수 있도록 물질적 조건과 담론적 조건을 만들어 내가는 실천의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둘째, 인지적 다문화교육이다. 인지적 다문화교육은 일반인들에게도 '문화상대주의적 태도'를 키움으로써 자신들이 익숙하게 사용했던 전통을 반성적으로 성찰하고 새로운 전통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인지적'의 뜻은 자신의 상황에 있는 전통을 형성되고 전승되는 상황 속에서 이해하려고는 하지만 가치에 있어서의 상대주의를 말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전통 차원의 다문화교육은 창출된 조건에 기초하여서 구체적인 타인이나 타인들의 표현하는 내용으로서의 전통을 이해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의식적으로 상대방의 전통을 체험하고 그 전통의 형성 과정과 그 의미를 구성원의 관점에서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이에 기초하여서 갈등을 유발하는 원인이 개인이 길들여진 전통...
참고 자료
김한길, 소경희(2018) 한국의 다문화교육정책 문서에 나타난 다문화교육 성격의 변화 양상 분석, 다문화교육연구, 2018, vol.11,no.2,pp. 59-83 (25 pages)
이정금(2018) 미래사회 한국 다문화교육정책의 방향 탐색 2018, vol.24,no.1, 통권 55호 pp. 549-567 (19 pages)
정영애, 류영철(2018) 다문화 정책학교의 다문화교육 접근법 분석: Banks의 다문화교육 접근법을 중심으로, 다문화와 평화 2018, 제12집 3호
정지선(2018) 학교 현장에서의 다문화 교육에 관한 연구, 글로벌교육연구학회, 2018, vol.10,no.4,pp. 33-60 (28 pages)
김기영(2017) 한국 다문화 교육 정책의 변화과정에 관한 연구, 입법과 정책 2017, vol.9,no.1,pp. 371-393 (23 pages)
김수홍 (2016) 사회통합을 위한 다문화교육의 법적 과제, 교육법학연구 2016, vol.28,no.2,pp. 27-57 (31 pages)
박영준(2016) 한국 다문화교육의 문제점과 대안 고찰, 다문화콘텐츠연구 2016, vol.,no.21,pp. 297-322 (26 pages)
차윤경, 안성호, 주미경(2016) 함승환융복합교육의 확장적 재개념화 가능성 탐색, 다문화교육연구, 2016, Vol. 9, No. 1, pp. 153-183.
조영달, 박윤경, 성경희, 이소연, 박하나(2010) 학교다문화교육의 실태분석, 시민교육연구 제 42권 1호 (2010년 3월) pp. 151~184.
채재은, 허준(2012) 평생학습시대의 다문화교육의 방향 탐색미국, 영국, 스웨덴 사례를 중심으로, 비교교육연구 2012, Vol. 22, No. 1, pp.1-23
김계희(2018) "평생교육 과제로서의 다문화이해교육" VOL.- NO.- (2018)
2019년 다문화교육 지원계획,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광주평생교육원
강선보 외 (2008). 인성교육. 파주 : 양서원.
김경령, 서은영 (2014). 예비교사의 교직 인성 자기점검도구 개발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김민정(2016). 교사의 인성 및 자아탄력성과 유아의 공격적 행동에 대한 지도전략과의 관계.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모연례 (2013). 유아교사의 행복감이 유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지영 (2016). 보육교사의 인성특성과 직무스트레스가 유아인성교육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