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병원감염 관리
1.1. 병원감염 관리의 필요성
1.1.1. 병원감염의 증가 및 문제점
현대의 의료 환경은 새로운 항생제가 개발되고, 각종 소독제가 사용되며, 장갑과 가운 등 보호 장구의 착용이 강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사회의 노령화 현상에 따라 감염으로부터 취약한 노령 인구의 증가, 각종 침습적인 의료 처치의 사용 확대 및 항균제 남용과 이로 인한 내성균의 증가, 당뇨, 고혈압 등 만성 성인병 및 퇴행성 질환자의 증가, 항암제 및 면역 억제제 사용으로 인한 면역부전 환자의 증가 등에 따라 병원성 감염의 발생률 또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병원성 감염은 진료의 질을 떨어뜨릴 뿐 아니라, 불필요한 재원 일수의 증가, 의료비의 상승, 항균제 내성 균주의 전파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을 일으키게 된다.
미국에서는 입원 환자의 약 5-10% 정도에서 병원감염이 발생하고, 연간 약 10만 명 정도의 환자가 병원감염으로 인해 사망하며, 이로 인해 약 100억 달러의 연간 손실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에 반해 국내의 연구는 아직 미미한 실정이다.
병원감염이 발생할 경우, 의료의 질 저하, 막대한 경제적 손실, 법적인 문제, 윤리적인 문제, 사회적 문제로 비화될 수 있다.
1.1.2. 기도감염 관리의 중요성
기도감염은 일반적으로 상기도감염과 하기도감염으로 구분되는데, 병원에서 발생한 기도감염은 환자의 회복을 지연시키고 입원 기간을 연장시켜 의료비용을 증가시키는 주요 요인이다"[1,2]. 상기도감염은 귀, 코, 목에 임상적 감염이 발생한 상태를 의미하며 감기증상, 연쇄상구균 후두염, 중이염 등이 이에 속한다. 하기도감염은 입원 후 기침, 흉통, 발열 등의 증상과 함께 농성 객담이나 흉부 X-선 상 이상 소견이 있는 경우로 정의된다. 특히 이런 하기도감염은 심부전증이나 수술 후 합병증과 구별되어야 한다"[1].
병원 내에서 발생한 기도감염은 폐렴, 기관지염 등의 중증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기도감염 관리의 핵심은 의료진의 손위생 수행, 개인보호구 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