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 일지
1.1. 실습 내용 및 목표
실습 내용 및 목표에 따르면, 이번 실습의 주된 목표는 어르신 돌봄 시 필요한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사항들을 습득하는 것이다. 실습생은 요양원 시설의 안내와 실습지도 내용 설명을 통해 요양원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였다. 더불어 복지행정팀, 요양보호팀, 간호팀으로부터 코로나 예방 수칙, 어르신의 개인 프라이버시, 어르신 케어 시 주의사항 등을 교육받았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요양원에서의 역할과 기본적인 케어 방법을 숙지할 수 있었다. 또한 집단 프로그램 준비 및 진행 보조, 식사 및 간식 보조 등의 실습 활동을 수행하며 실제 요양원 현장에서의 실천 역량을 기를 수 있었다. 이번 실습을 통해 실습생은 요양원 내 어르신들의 일상생활과 케어 방식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함양할 수 있었다고 볼 수 있다.
1.2. 실습생의 소감
첫날 교육을 통하여 실습기관에 대한 이해 및 예비 복지사로서의 갖추어야 할 소양 등을 배울 수 있었다. 어르신 분들을 항상 웃으시며 최선을 다해 케어해주시는 실습 지도자님과 선생님들을 보면서 사회복지에 일하고 계시는 종사자 분들에 대한 존경심을 새삼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다. 요양원 실습 첫날은 원장님과의 면담과 직원과의 인사로 시작하였고, 슈퍼바이저로부터 실습 일정에 대한 안내 및 실습 진행 과정에 대하여 설명을 들으며, 실습생의 자세와 역할에 대하여 다시 한번 생각해 보고 이번 실습에 성실하게 임해야겠다고 다짐했다. 또한 요양병원과 요양원의 차이점, 노인요양원에서 하는 일과 역할, 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한 슈퍼바이저의 설명을 통해 아렴풋하게 나마 요양원의 실태와 급속한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에 따른 우리 정부의 많은 지원과 노력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다.
어르신들이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도움을 받고 계신 모습이 인상적이었으며, 대부분 치매가 있으심에 안타까운 생각이 들었다. 두번째 날에는 교육자료를 통해 노인복지시설의 정의와 유형을 학습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노인의 복지를 증진하기 위한 다양한 시설들과 그 중 노인요양원의 시설 운영 기준에 대해 알 수 있었다. 또한 추석을 앞두고 노인놀이 치료 겸 맞춤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봉사단체에서 송편 만들기를 진행하였는데, 손과 손가락을 움직여 자극을 주면서 진행하였고, 과거 송편을 빚으셨던 기억을 회상하시며 이런 저런 대화를 나누시며 적극적으로 참여하시는 모습이 보기 좋았다. 이를 통해 추석 명절의 정겨운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따뜻한 시간이 되었다.
요양원 실습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치매 어르신에 대한 케어였다. 와상 상태의 많은 어르신들이 계셨는데, 특히 욕창이 심각한 어르신의 모습을 보면서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 욕창 예방과 관리를 위해 자세 변경, 소독, 적외선 조사 등 꼼꼼한 케어가 필요하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다. 또한 치매 증상이 있으신 어르신들의 기억력 저하, 집중력 감소, 일상생활 불가 등의 모습을 보면서 이를 완화하고 잔존능력을 유지할 수 있는 인지 기능 강화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느꼈다.
그 외에도 요양원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참여하고 보조하면서, 음악 치료, 미술 치료, 체조 활동 등 어르신들의 신체 기능과 인지 능력 향상을 위한 다각도의 노력들을 경험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의 역할이 단순히 어르신들의 일상적인 돌봄뿐만 아니라, 다양한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총체적인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것임을 깨달았다.
또한 실습 기간 동안 실습지도자님과의 상담과 피드백을 통해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와 개별적 접근의 중요성, 그리고 사회복지 실천 기술의 실제 적용 방안에 대해 깊이 있게 고민할 수 있었다. 특히 수용, 공감, 지지의 기술을 활용하여 어르신들과의 관계를 돈독히 하고, 강점 이론과 강화 이론을 적용하여 어르신들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강화하는 방법에 대해 배웠다. 이는 향후 사회복지사로서의 실천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마지막으로 전문직의 수퍼비전에 대한 교육을 통해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전문성을 더욱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었다. 행정적, 지지적, 교육적, 평가적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수퍼비전이 이루어져야 함을 배웠고, 이를 통해 전문성 향상과 소진 예방, 그리고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이번 요양원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과 실천 역량을 기를 수 있었던 값진 시간이었다. 특히 어르신들의 개별적인 특성과 욕구에 맞춘 맞춤형 서비스의 필요성, 그리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사회복지 이론과 실천 기술의 중요성을 절감하게 되었다. 앞으로 사회복지사로서의 진로를 선택하고 준비하는데 있어 큰 밑거름이 될 것 같다.
1.3. 실습지도자의 평가
실습지도자의 평가는 다음과 같다. 실습생은 실습 첫날부터 적극적인 자세로 임했으며, 요양원의 운영과 직원들의 역할, 어르신들에 대한 이해 등 실습 내용을 꼼꼼히 배웠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실습생은 실습 기간 동안 어르신들과의 라포 형성에도 힘썼으며, 프로그램 보조에 있어서도 어르신들의 개별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세심하게 대응했다는 점이 좋았다고 언급했다. 또한 실습생은 실습 중 궁금했던 점들을 적극적으로 질문하고 해결하려 노력했으며, 슈퍼바이저의 교육과 피드백을 잘 반영하여 실천에 옮기려 했다고 평가했다. 종합적으로 실습생은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필요한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자 노력했으며, 어르신들에 대한 이해와 공감 능력도 높았다고 평가했다.
2. 실습 일정 및 진행 내용
2.1. 실습 일정표
실습 일정표는 총 20회차로 이루어져 있다. 1회차부터 20회차까지 각각의 내용과 목표, 진행사항이 기재되어 있다.
1회차에는 오리엔테이션 및 요양원 시설 안내, 요양원의 운영과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요양원 원장님과의 면담, 직원들과의 인사, 실습생의 자세 및 역할에 대한 교육, 어르신들과의 인사 등의 일정이 진행되었다.
2회차에는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정체성, 사회복지 개념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하고 있다. 실습지도 내용으로는 작업치료에 대한 이해, 요양원 내 프로그램 소개, 사회복지에 대한 정의와 사회복지사와 요양보호사의 업무 차이 등이 포함되어 있다.
3회차에는 society, social, welfare 개념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하고 있다. 슈퍼바이저 교육을 통해 society, social, welfare의 개념적 차이를 살펴보고, 실제 요양원에서 사회적인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분하는 사례를 찾아보는 내용으로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