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영화 나는 보리 문제점 및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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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립영화 나는 보리 문제점 및 서비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나는 보리' 영화 감상 및 분석
2.1. 영화 줄거리와 주요 장면 요약
2.2. 영화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

3. 장애인 가족의 문제점과 필요한 서비스
3.1. 가족 간 소통과 이해의 부족
3.2. 사회적 편견과 차별에 대한 대응
3.3. 장애인 가족을 위한 상담 및 복지 서비스

4. 영화를 통한 장애인식 개선 방안
4.1. 학교와 지역사회의 장애 인식 개선 교육
4.2. 장애인의 권리와 지원 제도 강화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영화 '나는 보리'는 청각장애인 가족에서 유일하게 청력이 있는 보리가 청력을 잃어버리는 이야기다. 우리 사회에서 장애라는 것이 무엇이고, 그 장애를 바라보는 시각은 어떠한지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는 영화이다. 본론에서는 '나는 보리'의 감상을 정리해보고, 주인공 가족이 겪고 있는 문제와 필요한 서비스는 무엇인지에 대해서 분석해볼 것이다.


2. '나는 보리' 영화 감상 및 분석
2.1. 영화 줄거리와 주요 장면 요약

영화 '나는 보리'의 줄거리와 주요 장면은 다음과 같다"

강릉의 한 바닷마을에 사는 열한 살 보리는 엄마, 아빠, 남동생과 함께 살고 있다. 가족 중 보리만 청력이 있으며, 나머지 가족은 청각장애인이다. 보리는 소리를 듣고 말하는 것이 익숙해졌기 때문에 수어로 의사소통하는 가족들 사이에서 소외감과 외로움을 느낀다.

어느 날 온 가족이 불꽃놀이를 보러 갔는데, 보리는 혼자 터키 아저씨가 파는 '나자르본주'라는 물건을 보다가 부모님을 잃어버린다. 경찰에 신고를 하지만 보리만 소리를 들을 수 있기 때문에 부모님을 찾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결국 고모를 통해 부모님을 찾게 된다.

보리는 계속해서 자신이 가족들로부터 소외되고 있다고 느낀다. 우연히 TV에서 청력이 약해진 해녀 할머니의 모습을 보고는 바다에 뛰어들어 청력을 잃으려 한다. 하지만 아빠의 도움으로 구조된다. 보리는 청력을 상실한 것처럼 행동하기 시작한다.

보리의 동생 정우는 학교에서 축구를 가장 잘하지만, 들리지 않는다는 이유로 주전 선수가 되지 못하고 후보선수로 앉아있어야 했다. 또한 수업 시간에도 잘 듣지 못해 자거나 그림을 그리는 등 소외감을 느낀다.

이 과정에서 보리는 정우가 인공와우 수술을 받을 기회가 있음을 알게 된다. 정우가 수술을 하면 좋아하는 축구를 더 이상 할 수 없게 된다는 것을 알고, 마침내 눈물을 흘리며 가족들에게 말하게 된다. 이를 계기로 정우는 축구를 계속할 수 있게 된다.


2.2. 영화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

영화 '나는 보리'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은 다르지 않다"는 것이다.

영화는 청각장애를 가진 가족 내에서 유일하게 소리를 들을 수 있는 11살 소녀 보리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보리는 가족들과 소통하기 위해 수화를 사용하지만, 학교에서 일반적인 대화 방식에 익숙해지면서 가족들과의 소통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그로 인해 보리는 자신의 청력을 상실하고 싶어 하는데, 이는 가족과 자신의 차이를 인정하고 싶어 하는 보리의 내적 갈등을 보여준다.

영화는 장애를 가진 보리와 동생 정우의 일상을 통해, 장애인들이 겪는 사회적 차별과 편견을 드러낸다. 점원이 보리네 가족을 '벙어리'라고 부르는 장면이나, 정우가 축구부에서 듣지 못한다는 이유로 후보선수로 밀려나는 장면은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보여준다. 하지만 이와 달리 보리의 가족은 서로를 사랑하며 행복한 모습을 보여준다.

결국 영화는 장애가...


참고 자료

뉴스풀 [[이 영화를 보라!] “나는 보리”]
웰페어뉴스 [청각장애인과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 열려]
특수아동교육연구, 『청각장애 중학생과 일반 중학생의 불안, 우울, 그리고 학교적응 간의 관계』 김자경(부산대학교 특수교육과), 김주영(부산대학교 특수교육과 박사과정), 김남진(부산대학교 특수교육과 BK21 사업팀) 2007. Korea Open Access Journals (kci.go.kr)
특수아동교육연구 『청각장애청소년이 갖는 대인관계성향이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강우진(한양대학교) 2011.13권 3호 Korea Open Access Journals (kci.go.kr)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청각장애학생 교육지원 요구와 지원방안에 대한 교사와 청각장애인 단체의 인식』 최상배(공주대학교 교수), 황윤재(오클라호마인문과대학교 교수), 고은지(충주성심학교 교사) 2021. 14권 1호 NAVER 학술정보 > 청각장애학생 교육지원 요구와 지원방안에 대한 교사와 청각장애인 단체의 인식
특수아동교육연구 『청각장애학생의 학업성취 관련 요인 분석』 권요한(창원대학교) 2013.15권 3호 NAVER 학술정보 > 청각장애학생의 학업성취 관련 요인 분석
특수아동교육연구 『청각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의 사회적 기술 수준과 공감 능력 비교』 김자경(부산대학교), 구자현(마산중앙초등학교), 강혜진(부산대학교) 2011.13권 1호 Korea Open Access Journals (kci.go.kr)
한국미술치료학회 『비언어적 미술치료가 청각장애 아동의 자기표현에 미치는 효과』 추현주, 김 민(순천향대학교) 2009.16권 6호 Korea Open Access Journals (kci.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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