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갑상선 절제술 개요
1.1. 갑상선의 해부 및 생리
갑상선은 목 앞쪽 중앙부위에 위치한 내분비 기관으로, 나비 모양을 하고 있다. 갑상선의 크기는 대략 한 엽의 장축 길이가 3-5cm, 횡단 길이가 2-3cm이며 무게는 약 20g 내외이다. 갑상선의 주된 기능은 갑상선 호르몬인 트리요오드타이로닌(T3)과 티록신(T4)을 분비하는 것이다.
갑상선 호르몬은 전반적인 신진대사 과정을 조절하고 체온조절, 발달과 성장, 신경계 기능 등 다양한 생리학적 기능에 관여한다. 특히 전신 대사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데,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하면 대사율이 떨어져 저체온, 피로, 체중증가 등이 나타나며 과다하면 대사율이 증가하여 체중감소, 발한, 불안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갑상선은 앞쪽의 갑상선엽과 중간부 협부(isthmus), 뒤쪽의 부갑상선으로 구성된다. 갑상선엽은 좌우로 나뉘어 있고 갑상선 협부는 이 두 개의 엽을 연결하고 있다. 갑상선은 경부 전면부에 위치하며 제2-제4 경추 사이에 위치하고 있다. 갑상선은 전방으로는 경부 전근막, 측방으로는 총경동맥과 내경정맥, 후방으로는 기관, 식도에 접해 있다.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는 시상하부-뇌하수체-갑상선 축에 의해 조절된다. 시상하부는 갑상선 자극호르몬 방출호르몬(TRH)을 분비하여 뇌하수체를 자극하고, 뇌하수체는 갑상선 자극호르몬(TSH)을 분비한다. TSH는 갑상선 여포세포를 자극하여 T3와 T4의 합성과 분비를 촉진한다. 분비된 T3와 T4는 혈액을 통해 체내 조직으로 운반되어 대사 및 생리기능을 조절한다. 이 과정에서 혈중 T3와 T4 농도가 증가하면 시상하부와 뇌하수체에 대한 음성 되먹임(negative feedback) 작용을 하여 TRH와 TSH 분비를 억제한다.
갑상선 호르몬의 결핍은 갑상선기능저하증을, 과다는 갑상선기능항진증을 유발한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은 대사율 저하로 인한 다양한 증상이, 갑상선기능항진증은 대사율 항진으로 인한 여러 증상이 나타난다. 이러한 갑상선 기능 이상은 종양, 자가면역질환, 감염 등 여러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종합하면, 갑상선은 전반적인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중요한 내분비 기관으로, 적절한 갑상선 호르몬 분비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다양한 생리학적 기능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1.2. 갑상선 종양의 정의 및 분류
갑상선 종양은 크게 양성종양과 악성종양(암)으로 나뉜다"" 양성종양은 갑상선 내부에서 발생하는 종양으로, 대개 양성의 경과를 보이며 주변 조직으로 침범하지 않는다" 흔한 양성종양으로는 여포선종, 결절성 과형성 등이 있다""
악성종양인 갑상선암은 갑상선 내부에서 발생하여 주변 조직으로 침범하고 전이될 수 있는 암이다"" 갑상선암은 크게 분화암(유두상암, 여포상암)과 미분화암(빠르게 자라고 공격적인 형태), 수질암, 기타 암 등으로 구분된다"" 분화암은 예후가 좋은 편이지만 미분화암이나 수질암의 경우 예후가 나쁜 편이다""
갑상선암의 발생률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한다"" 갑상선암은 조기 진단이 중요하므로, 정기적인 검진과 함께 자각 증상이 있을 경우 신속한 내원이 필요하다""
1.3. 갑상선암의 원인 및 증상
갑상선암의 원인은 주로 명확하지 않지만, 방사선 노출, 유전적 요인, 과거 갑상선 질환 병력 등이 발병률을 높이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방사선 노출은 갑상선암의 가장 대표적인 위험 요인이며, 노출된 방사선의 양이 많을수록 갑상선암 발병 위험도가 증가한다.""
유전적 요인의 경우, 여러 가족성 증후군이 있는 경우 갑상선암 발생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에도 식이 요인이나 호르몬 요인 등도 갑상선암 발병률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갑상선암의 증상으로는 초기에는 증상이 없어 늦게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갑상선 연골 부위에서 단단하지만 아프지 않은 혹이 만져질 때, 단일 결절일 때, 결절 크기가 4cm 이상일 때, 결절의 성장 속도가 빠를 때, 호흡 곤란, 성대 마비, 삼킴 곤란 등의 증상이 있을 때는 갑상선암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또한 최근에 발견된 혹이 빠르게 자라고, 삼킬 때 걸리는 느낌이 있거나 숨이 차다, 목소리가 변했다면 암일 가능성이 크다.""
반면 혹이 부드럽고 움직이며 여러 개가 만져질 때는 양성종양일 가능성이 높다.""
혹의 크기와 암 가능성은 반드시 비례하지 않으며, 오히려 크기가 클수록 양성종양인 경우가 더 많다.""
또한 혹에 통증이 있으면 오히려 급성 갑상선염 등의 양성 질환일 가능성이 높다.""
1.4. 갑상선암의 진단 및 치료
갑상선암의 진단 및 치료는 다음과 같다"
갑상선암의 경우 대부분이 초기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어 간과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병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