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2020학년도 1학기 국어과 교수·학습과정안
1.1. 단원 개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목표'에서는 국어 교육과정의 목표를 '국어로 이루어지는 이해·표현 활동 및 문법과 문학의 본질을 이해하고,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맥락의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품위 있고 개성 있는 국어를 사용하며, 국어 문화를 향유하면서 국어의 발전과 국어 문화의 창조에 이바지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것'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국어 교과는 다양한 유형의 글, 작품을 정확하고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효과적이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며 소통하는 데 필요한 기능을 익히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학생들은 국어 교육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문자로 구상할 수 있으며, 타인의 글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비판하는 능력을 기른다. 이 단원에서는 문단이 무엇인지 알고 문단의 짜임을 익힌 후 글을 읽고 문단의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을 파악하여 글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을 적절하게 구상하여 문단의 짜임에 맞게 글을 쓰는 능력을 기른다. 자신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실현하는 문장을 구성하고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을 갖추어 주제를 정해 글을 쓰는 것이 이 단원의 목표이다."라고 할 수 있다.
1.2. 단원의 성취 기준 및 목표
성취 기준 성취 기준 분석 내용 기준 수행 기준
[읽기] 4국02-01 문단과 글의 중심 생각을 파악한다. 문단, 중심 생각 맥락 이해하기
[쓰기] 4국03-01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을 갖추어 문단을 쓴다. 중심 문장, 뒷받침 문장 글 구성하기
단원의 목표는 문단의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을 생각하여 글을 읽고 쓸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문단을 구분할 수 있고,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을 알고 구분할 수 있으며,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을 파악하며 글을 읽고, 문단의 짜임에 맞게 글을 쓸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다른 사람의 글을 읽고 문단의 짜임에 맞게 썼는지 판단하고, 글의 구성 원리를 이해하고 적합성을 판단할 수 있으며, 문단의 짜임이 맞지 않은 글을 읽고 수정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의 글을 읽고 조언할 수 있는 것이 목표이다.
1.3. 단원의 계열 및 교재 연구
단원의 계열 및 교재 연구는 다음과 같다.
선수학습으로 2학년에서는 물건을 설명한 경험 이야기하기, 글을 읽고 주요 내용 확인하기, 주변 물건에 대해 설명하기를 학습하였다. 3학년에서는 본 단원인 "문단의 짜임"을 학습하며 설명하는 글을 쓴 경험 나누기,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 파악하며 글 읽기,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 생각하며 글 쓰기를 수행한다. 이후 5학년에서 설명하는 글 읽은 경험 나누기, 여러 가지 설명 방법 알기, 구조를 생각하며 글 요약하기, 대상을 생각하며 설명하는 글 쓰기를 배우게 된다.
이와 같이 2학년에서 설명하는 글쓰기의 기초를 다지고, 3학년에서 문단의 짜임을 집중적으로 학습하며, 5학년에서 글의 구조와 요약하기까지 단계적으로 학습 내용이 심화되는 것을 알 수 있다.
교재 연구 결과, 이 단원에서는 설명하는 글의 기본 구조인 문단 짜임을 학습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글의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을 구분하고, 이를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다른 사람의 글을 읽고 문단의 짜임을 파악하는 능력도 기를 수 있다.
종합하면, 이 단원은 2학년에서 배운 설명하는 글쓰기의 기초를 바탕으로 3학년에서 문단 짜임의 개념을 심도 있게 학습하고, 이를 5학년에서 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