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유아프로그램 하이스코프 이론과 목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하이스코프 프로그램과 프로젝트 접근법
1.1.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1.1.1.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등장배경
1.1.2.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1.1.3.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1.1.4.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원리
1.2. 프로젝트 접근법
1.2.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1.2.2. 프로젝트 접근법의 원리
1.2.3.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1.2.3.1. 준비단계
1.2.3.2. 도입단계
1.2.3.3. 전개단계
1.2.3.4. 마무리단계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하이스코프 프로그램과 프로젝트 접근법
1.1.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1.1.1.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등장배경
1964년, 린든 존슨 대통령이 '빈곤과의 전쟁'을 선언한 후, 미국 사회는 저소득층 가정의 교육 문제에 주목하기 시작하면서, 유아기에 인지적 학습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부각되었다. 존슨의 빈곤 퇴치 정책은 케네디 대통령의 구상에서 발전된 것으로, 교육을 통해 빈곤의 대물림을 막고자 했다. 이와 같은 정책적 흐름 속에서, 빈곤으로 인해 문화적 자원이 부족한 유아들을 위한 취학 준비 지원 프로그램이 등장했는데, 그 대표적인 예가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이다.
'하이스코프'라는 이름은 '높은 수준의 교육'과 '폭넓은 경험'을 제공한다는 의미에서 유래했으며, 저소득층 유아들이 학업 성취를 높이기 위해 개발되었다. 이러한 목표는 전국적으로 시행된 헤드 스타트 프로그램과 비슷하지만, 하이스코프는 미시간주 입실란티 지역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지역적 프로그램으로 시작되었다.
1965년 헤드 스타트 프로그램이 시작되기 3년 전인 1962년, 심리학자 데이비드 와이카트는 입실란티의 페리 초등학교에서 상담교사로 일하며 흑인 교장 찰스 비티의 도움을 받아 페리 유치원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이 프로젝트는 학업에서 낙오할 가능성이 큰 흑인 유아 123명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와이카트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취학 전 교육의 중요성을 종단연구로 입증했다.
1.1.2.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특히 구성주의 원리에 기반을 두고 있다. 피아제는 학습이 새로운 지식의 획득뿐만 아니라 계속되는 조절과 동화의 기능을 통하여 적용을 계속해 나가며, 기존의 인지구조가 불충분할 때 조절을 통해 새로운 인지구조를 형성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인간은 자신의 예측과 어긋나고 갈등을 일으키는 경험을 할 때 지식을 재구성시키도록 동기화된다. 피아제는 이러한 불균형한 상태를 인지적 갈등상태라고 하였으며, 이는 호기심을 갖게 하여 학습을 위한 자극으로서의 가능성을 지닌다고 보았다.
피아제의 관점에서 교육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배우는 사람이 현재 가지고 있는 수준을 고려하여 그것으로부터 '적당한 거리만큼' 떨어진 영역 안에 있는 것으로서 동화 가능한 갈등적 요소를 제공하는 것이 교육적으로 유의미한 상호작용을 촉발한다. 계속되는 동화는 동시에 계속되는 조절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러한 갈등을 일으키는 적당한 거리만큼 떨어진 교육적 상호작용이란 동화를 할 수 있으면서도 조절이 가능한 '적용 가능한 영역' 안에서의 지적인 자극과 활동을 의미한다.
이러한 피아제의 구성주의 원리에 기초하여,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은 아동의 능동적인 학습을 중요하게 보며, 아동 자신이 탐색하고 발견 가능한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아동들은 저마다 발달 속도와 수준이 다르게 나타나므로, 개별 아동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또래나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사회성 발달과 인지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다. 피아제가 주장한 바와 같이,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은 교육의 목적을 이미 알고 있는 지식에 대해 단순히 주입하는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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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정옥, 프로젝트 접근법을 통한 경제교육이 유아 경제기본개념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9.
오륜희, 구성주의를 적용한 미술관교육 프로그램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7.
이소은․민하영,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4.
장 피아제, 교육론, 동문선, 2005.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이소은·민하영,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