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의사소통결여관련보건교육 만들어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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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정의사소통결여관련보건교육 만들어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다문화가정의 실태
2.1. 다문화와 다문화가족의 개념
2.2. 다문화 가족의 실태
2.3. 다문화 가족 청소년의 실태

3. 다문화 가족 청소년의 어려움
3.1. 경제적 측면
3.2. 심리적 측면
3.3. 교육 및 학업 측면

4. 다문화 가족 청소년을 위한 정책의 문제점
4.1. 다문화 가족 청소년 관련 정책 부족
4.2. 다문화 가족 청소년 관련 서비스 문제
4.3. 다문화 가족 청소년 교육 지원 문제

5. 다문화 가족 청소년의 문제점에 대한 대안
5.1. 교육 지원 정책 개선 방안
5.2. 인과 문화적 특성을 고려해 차별화된 지원
5.3. 다문화가족 청소년을 위한 서비스체계 구축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다문화가정과 관련하여 큰 문제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대한 지원정책의 부족이다. 다문화가정 청소년은 일반적으로 가정 내 이질문화 공존에 따른 정체감 상실, 가정 내 폭력 등 가정문제에의 노출 가능성 증대 등으로 부정적 자아상과 자아존중감 결여의 가능성이 상시 존재하므로, 이들이 원활히 청소년기를 보낼 수 있도록 지역사회, 공동체 집단 등의 적정한 역할 또한 매우 필요하다. 지역공동체 속에서 증가하고 있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적정한 가족체계 지원을 통해 대한민국의 진정한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건전하고 건강한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성장을 돕기 위해서는 보다 구조화되고 개별화된 지원정책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의 자아상태, 인생태도, 자아존중감과 가족체계에 대한 면밀한 파악이 선재되어야 하나, 아쉽게도 이러한 활동은 아직 적극적으로 전개되지 못하고 있다.


2. 다문화가정의 실태
2.1. 다문화와 다문화가족의 개념

다문화와 다문화가족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다문화(multi-culture)란 한 국가 내지는 공동체 내에서 다양한 종류의 문화, 인종, 생활양식, 가치체계 등이 공존하고 있는 현상을 의미한다. 다문화사회(multi-cultural society)란 '다양한 문화적·인종적·가치적·형태적 차이를 가지는 사회의 구성원들이 각자의 속성에 의해서 차별을 받지 않고, 시민으로서 누려야 할 정치적·사회적·경제적·문화적 제반 권리를 향유할 수 있는 사회'를 말한다. 즉, 다문화사회는 다름을 차별하지 않고 공존과 통합을 지향하는 사회라고 볼 수 있다.

한국 사회는 2000년대 중반 이후 이주민들이 그 규모와 다양성 면에서 급속도로 증가하면서 단일문화, 동질성이라는 사회적 기반에 변화를 가져왔고, 이에 따라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혼합되고 공존하는 다문화 사회가 되었다. 이러한 다문화사회의 구성원 중 하나가 바로 다문화가족이다.

다문화가족은 한국인과 외국인의 결혼으로 이루어진 가정을 의미한다. 따라서 다문화가족 구성원은 한국인과 외국인으로 이루어져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이처럼 다문화 가족은 부모의 국적, 민족, 문화 등이 다르기 때문에 가족 내에서 서로 다른 언어와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2.2. 다문화 가족의 실태

다문화가정은 한국인과 외국인의 결혼으로 이루어진 가정을 의미하며,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다문화가족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8년 우리나라 다문화 가정이 33만 5천 개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가구원은 100만 명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다문화 가구가 증가하면서 여러 문제가 나타나고 있는데, 우선 구성원 간 갈등 사례로 한국가정법률상담소에서는 2020년 동안 다문화 가정 이혼 상담이 904건에 이르렀다. 또한 이러한 가정은 사회적응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다문화 가정 4곳 중 1곳은 문화적 이질감으로 인한 소외감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 캄보디아 출신의 이주 여성은 취학을 앞둔 자녀에 대한 고민을 털어놓았는데 그는 아이가 피부가 검은 편이기 때문에 친구들과 잘 어울릴 수 있을지에 대한 걱정을 하고 있다고 하였다. 또한 학부모 모임을 가게 되더라도 교육사정을 몰라 대화에 참하는 것이 어렵다고 말하기도 하였다. 다문화가정의 두 번째 문제는 의사소통의 장애이다. 2018년 자료에서 다문화 가정 40%가 일상 소통에서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 수준이 높더라도 환경에 따라서 의사소통의 어려움이 나타나고 있었다. 부산에 거주하는 키르기스스탄 여성은 유학 이후 한국어를 배웠지만 사투리가 혼란스럽다고 이야기하면서 아이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는 것이 어렵다고 토로했다. 다문화 가정의 세 번째 문제는 경제적 어려움이다. A씨는 베트남에서 9년 전에 한국에 왔고 초등학교에 입학 예정인 자녀 두 명과 남편의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 상황이다. 남편이 직장에서 해고를 당한 뒤 경제활동을 시작하게 된 것이다. A씨는 결혼이주여성은 남편과 나이 차이가 10년부터 30년까지 난다고 이야기하면서 퇴직한 남편 대신 일자리를 구해야한다고 이야기하였다. 그러나 이들은 의사소통의 어려움으로 제대로 된 직장을 구하는 것도 어렵다.


2.3. 다문화 가족 청소년의 실태

다문화 가족 청소년의 실태는 다음과 같다.

2019년 국내에 거주하는 다문화 학생은 총 13만 7,225명으로 지난해 12만 2,212명보다 1만 5,013명 증가하였으며, 전체 학생 중에 다문...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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