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 1
  • 2
  • 3
  • 4
  • 5
  • 6
  • 7
>
최초 생성일 2024.11.21
15,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경영학원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기업경영 환경 변화와 기업의 대응
1.1. 산업구조의 변화
1.1.1. 제4차 산업혁명과 정보기술 발전
1.1.2. 플랫폼 비즈니스와 온디맨드 서비스
1.2. 정보기술(IT) 기반의 조직경영방식
1.2.1. 디지털 지식경영의 필요성
1.2.2. IT 자원과 프로세스의 활용
1.3.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1.3.1. 소셜미디어 마케팅과 구독경제
1.3.2. 새로운 마케팅 채널과 모델의 등장
1.4. 인적자원 관리방식의 변화
1.4.1. 내부마케팅과 인재 관리의 중요성
1.4.2. 보상, 교육, 복리후생의 변화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기업경영 환경 변화와 기업의 대응
1.1. 산업구조의 변화
1.1.1. 제4차 산업혁명과 정보기술 발전

제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모바일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으로 촉발된 산업구조와 사회 전반의 변화를 의미한다. 이러한 기술적 진보는 기업경영의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우선, 정보기술 발전에 따른 산업구조의 변화가 두드러진다. 과거에는 자본과 노동이 경쟁력의 핵심 요소였지만, 현재는 지식과 정보가 새로운 경쟁력의 원천으로 부상했다. 특히 모바일 인터넷과 사물인터넷 기술의 발달로 실시간 데이터 수집과 활용이 가능해짐에 따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의사결정이 중요해졌다. 또한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으로 자동화와 지능화가 가속화되어 제조업을 비롯한 다양한 산업 분야에 혁신을 가져오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기존 제품과 서비스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에서 벗어나 플랫폼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온디맨드 서비스를 들 수 있는데, 이는 고객의 즉각적인 요구에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 방식이다. 우버, 에어비앤비, 배달의 민족 등이 이러한 온디맨드 서비스 플랫폼의 대표적인 기업들이다.

이처럼 제4차 산업혁명은 정보기술의 발전을 바탕으로 기업경영 환경 전반에 걸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기업은 이러한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새로운 성장 기회를 모색해야 할 것이다.


1.1.2. 플랫폼 비즈니스와 온디맨드 서비스

플랫폼 비즈니스와 온디맨드 서비스는 정보기술 발전에 힘입어 새롭게 등장한 비즈니스 모델이다. 플랫폼 비즈니스는 공급자와 수요자를 연결하는 중개 역할을 하는 디지털 플랫폼을 기반으로 운영되며, 온디맨드 서비스는 고객의 즉각적인 수요를 충족시키는 주문형 서비스를 의미한다.

플랫폼 비즈니스는 공급자와 수요자를 직접 연결하여 중개자의 역할을 수행하며, 이를 통해 다양한 경제적 이점을 창출한다. 플랫폼은 공급자와 수요자 간의 거래비용을 줄이고, 정보의 비대칭성을 해소하여 거래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규모의 경제와 네트워크 효과를 실현하여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대표적인 플랫폼 기업으로는 우버, 에어비앤비, 아마존, 구글 등을 들 수 있다.

한편 온디맨드 서비스는 고객의 즉각적인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서비스로, 주문형 차량 호출 서비스, 배달 서비스,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등이 대표적이다. 온디맨드 서비스는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실시간 정보와 기술을 활용하여 고객의 요구를 신속히 충족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새로운 수익 모델을 창출할 수 있다.

플랫폼 비즈니스와 온디맨드 서비스는 정보기술 발전과 고객 니즈 변화에 힘입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의 등장은 기존 산업구조와 기업의 경영 방식에 근본적인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플랫폼과 온디맨드 서비스는 기업의 경쟁력 확보와 지속가능성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1.2. 정보기술(IT) 기반의 조직경영방식
1.2.1. 디지털 지식경영의 필요성

디지털 지식경영의 필요성은 급변하는 기업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오늘날 디지털화된 기업 경영환경은 과거와 다른 새로운 형태의 능동적이고 신속한 경영활동을 요구하고 있다. 이는 고객의 다양한 니즈와 변화를 신속하게 인지하고 정확하게 대응하는 기업의 내적 ...


참고 자료

경영학원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출처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http://www.jbnews.com)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2120116154856575
김상훈. "중소 제조기업 경영성과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2019.
http://www.riss.kr/link?id=T15067122
김형기. "고령자의 가정식대체식품(HMR) 소비 활성화 방안." 국내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2020.
http://www.riss.kr/link?id=T15481605
남동현. "우리나라 정보기술(IT) 산업의 현황과 전망." 국내석사학위논문 한국교통대학교 일반대학원, 2020.
http://www.riss.kr/link?id=T15481790
박덕환. "중소기업의 IT 조직문화와 경영성과 간의 관계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 전문대학원, 2020.
http://www.riss.kr/link?id=T15652177
반완호. "중소벤처기업의 효율적 회생을 위한 전략적 요인 도출에 관한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대학원, 2020.
http://www.riss.kr/link?id=T15640845
장효순. "소셜미디어(Social Media) 기반의 인터넷마케팅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조선대학교 대학원, 2013.
http://www.riss.kr/link?id=T13246267
진용필, 이상완, 이지영, 박상협, "환경혁신전략, 지속가능성 관리통제시스템, 그리고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회계저널 29.6 (2020): 159-183.
http://www.riss.kr/link?id=A107185814
최종웅. "산업구조의 변화를 고려한 지식산업센터 건축계획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원, 2021.
http://www.riss.kr/link?id=T15774124
최원규. "환경변화에 따른 혁신전략과 운영역량의 변화." 국내박사학위논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일반대학원, 2020.
http://www.riss.kr/link?id=T15617515
표국선. "소셜미디어 이용자 특성이 고객자산화를 통해 온라인 구전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2020.
http://www.riss.kr/link?id=T15521613
허주선. "중소제조기업의 내부마케팅 및 직무만족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효과." 국내석사학위논문 경상대학교 대학원, 2020.
http://www.riss.kr/link?id=T15517280
김성영,김종오,라선아.『경영학원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9.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