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스포츠와 사회
1.1. 스포츠와 정치
스포츠는 정치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첫째, 스포츠 자체가 정치적 속성을 가지고 있다"" 스포츠 참가자나 팀은 자신들이 소속된 조직 또는 국가를 대표한다는 대표성을 가지고 있다"" 스포츠 경기에서 선수나 팀이 거둔 성과는 자신들이 대표하는 조직이나 국가의 이미지와 직결되기 때문이다"" 또한 스포츠는 정치적 권력 투쟁의 도구로 활용되는 경우도 있다"" 스포츠 계에서의 조직화와 제도화가 진전됨에 따라 불평등하게 배분된 권력을 장악하기 위한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 선수들과 구단주, 리그 간 조직 간 권력 갈등이나 여성 차별 등이 그 예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스포츠와 정치는 상호 의존적 관계에 있다"" 정부 기관이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스포츠를 후원하거나 지원하는 경우 이들 간의 결합이 더욱 명확해진다"" 국가 홍보와 혜택, 군 복무 면제, 연금, 기업-조세감면 등의 지원이 이루어지며 정경유착의 문제로 이어지기도 한다""
셋째, 스포츠와 정치는 때로는 긴장관계에 놓이기도 한다"" 특정 정치적 상황에서 스포츠를 외교적 수단으로 활용하거나 거부하는 사례가 있으며, 핑퐁 외교, 모스크바 올림픽 보이콧 등이 그 예이다""
넷째, 스포츠는 보수적 성향을 가지고 있다"" 스포츠 조직은 현존하는 질서와 전통, 기존 가치관을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으며, 애국주의와 정치체제 강화에 기여하기도 한다""
이처럼 스포츠와 정치는 상징, 동일화, 조작 등의 방식으로 결합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고자 한다"" 따라서 스포츠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정치적 맥락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고 볼 수 있다""
1.2. 스포츠와 사회계층
스포츠는 사회계층의 형성과 지속에 다양한 영향을 미친다. 스포츠계층의 형성과정은 지위의 분화, 서열화, 평가의 단계를 거친다.
먼저 지위의 분화 단계에서는 선수, 코치, 트레이너, 감독, 구단주 등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다양한 사회적 지위가 형성된다. 이들은 각자의 특정한 역할과 책임이 부여된다.
다음으로 서열화 단계에서는 개인의 특성, 숙련된 기능과 능력, 그리고 타인에게 미치는 영향력에 따라 사회적 지위가 서열화된다. 운동선수로서 높은 지위를 얻기 위해서는 뛰어난 운동능력과 지식, 통찰력 등이 필요하며, 이를 발휘하여 팀의 승리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평가 단계에서는 사회적 위신과 명예, 개인의 호감, 사회적 인기 등을 통해 지위가 평가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스포츠 계층이 형성되고 서열화된다.
스포츠 계층은 사회 전반의 불평등한 구조를 반영한다. 먼저 주류계층의 참가에서 시작하여 대중적인 스포츠로 발전하고, 다시 상위계층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