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소아 adhd 간호진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주의력결핍장애(ADHD)에 대한 이해
1.1. ADHD의 정의 및 특징
1.2. ADHD의 주요 증상
1.3. ADHD의 원인 및 위험요인
1.4. ADHD의 진단 및 평가
1.5. ADHD의 치료 방법
1.5.1. 약물치료
1.5.2. 비약물적 치료
1.6. ADHD 환자의 합병증
2. 사례 분석
2.1. 일반적 정보
2.2. 증상 및 병력 사정
2.3. 진단 및 검사 결과
2.4. 간호 사정
2.5. 간호 진단 및 계획
2.6. 간호 중재 및 평가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주의력결핍장애(ADHD)에 대한 이해
1.1. ADHD의 정의 및 특징
주의력결핍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충동적이며 과잉활동을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전통적으로 주의력결핍장애는 아동기에 많이 발생하는 장애로 간주되었으나, 최근 연구에 따르면 성인기까지 지속되며 때로는 어린 시절보다 이후에 처음으로 진단되기도 한다. 성인에서는 과잉행동과 충동의 증상이 나이와 함께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지만, 주의력 부족은 지속되며 더욱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많은 성인 ADHD 환자들이 자신의 자녀에게서 같은 질병을 겪게 되며, 이들은 효율적인 양육기술을 가지지 못한 경우가 많다."
1.2. ADHD의 주요 증상
ADHD의 주요 증상은 크게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충동성으로 나타난다. 주의력 결핍의 경우 지속적인 주의 집중이 어렵고, 지적을 받아도 잘 고쳐지지 않는다. 선생님의 말을 듣다가도 다른 소리가 들리면 곧바로 주의가 전환되며, 문제를 풀다 중간에 포기하거나 실수하는 등 한 곳에 오래 집중하기 어려워한다. 또한 허락 없이 자리에서 일어나고, 뛰어다니며, 끊임없이 팔과 다리를 움직이는 등 과잉행동이 특징적이다. 이들은 생각하기 전에 행동하는 경향이 있으며 말과 행동이 많고, 규율을 알고 있어도 급하게 행동하려는 욕구를 조절하지 못한다. 즉, ADHD 아동은 가만히 있기 어려우며 부주의하고 충동적인 행동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ADHD 아동들은 자극에 선택적으로 주의 집중하는 것이 어렵다. 이들은 선생님의 말을 듣다가도 다른 소리가 들리면 곧바로 그것에 주목하게 되며, 시험을 보더라도 문제를 끝까지 읽지 않고 풀다가 틀리는 경우가 많다. 또한 허락 없이 자리에서 일어나고, 뛰어다니며, 끊임없이 팔과 다리를 움직이는 등 과잉행동을 보인다. ADHD 아동은 생각하기 전에 행동하는 경향이 있어 말과 행동이 많고, 규율을 알고 있어도 급하게 행동하려는 욕구를 조절하지 못한다. 즉, 이들은 가만히 있기 어려우며 부주의하고 충동적인 모습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ADHD 아동의 이러한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충동성 증상은 학교와 가정에서 모두 나타나며, 이로 인해 부모가 아동의 행동을 통제하기 어려워하고 처벌을 자주 사용하게 된다. 특히 청소년기에 이르면 우울증과 자살사고의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4-6세 때 우울을 경험한 소녀와 그 어머니의 경우 5-13년 후에 자살을 시도할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ADHD 아동들의 이러한 증상은 단순히 성격적 특성이나 양육 방식의 문제가 아닌 생물학적, 유전적 요인과 깊은 관련이 있다. 뇌 영상 촬영 결과 ADHD 아동에서는 주의력과 행동 조절을 담당하는 전두엽 부위의 활성이 저하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ADHD의 발병에는 카테콜아민 대사의 유전적 불균형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외에도 임신 중 산모의 흡연, 음주, 약물 노출, 그리고 아동기 중 납 중독 등의 환경적 요인들도 ADHD 발병과 관련이 있다.
요약하면, ADHD 아동은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충동적이며 과잉활동을 보인다. 이로 인해 학습 및 사회적 기능에 어려움을 겪고, 우울, 불안, 자살 위험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ADHD의 주된 증상과 원인은 생물학적, 유전적 요인에 기인하며, 환경적 요인들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3. ADHD의 원인 및 위험요인
ADHD의 원인 및 위험요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생물학적 요인이다. ADHD는 직접적 주의력과 감정을 관리하거나 감정 반응을 지연시키는 능력의 중심인 외측 전두엽 피질의 기능장애와 관련이 있다. 임상적으로 ADHD의 과잉행동-충동행동 특징은 심리, 사회적 요인이 아닌 생물학적 요인과 크게 관련되어 있다. 뇌 영상 촬영에서 정상인에 비해 활동과 주의집중을 조절하는 부위의 뇌 활성이 떨어지는 소견이 관찰되며, 이 부위의 구조적 차이도 발견되고 있다. 이는 ADHD의 생물학적 요인이 주요하게 작용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둘째, 유전적 요인이다. ADHD는 가족력이 있으며 몇몇 유전자가 이 질환의 발병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카테콜아민 대사의 유전적인 불균형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ADHD 환자의 부모들에게서도 높은 유병률이 나타나는 것...
참고 자료
이미형, 양 수, 김경희 외 공저 (2020). 정신건강간호학 제 6판. 현문사. P. 459~461
약학정보원
모스비널싱스킬-[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박현진, 배주미 외 공저. ‘ADHD 아동-부모 프로그램 개발’. 2010 청소년상담연구, 한국청소년상담원. P. 19~28
표준화 검사결과 활용방안 매뉴얼, 한국주의력결핍과잉행동 진단검사(K-ADHDDS)
https://suneung.re.kr/upload/page/pop2/manualPage17.html
실무중심의 정신건강간호학, 2016, 박현숙 외, 현문사
정신건강간호학, 2016, 김수진 외, 현문사
정신간호총론, 2015, 임숙빈 외, 수문사
핵심정신건강간호, 2009, 이광자 외, 군자출판사
[네이버 지식백과]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실무중심의 정신건강간호학, 2016, 박현숙 외, 현문사
정신건강간호학, 2016, 김수진 외, 현문사
정신간호총론, 2015, 임숙빈 외, 수문사
핵심정신건강간호, 2009, 이광자 외, 군자출판사
[네이버 지식백과]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