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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 보육 원장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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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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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유아 보육 원장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 영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유선택활동에서 유아의 놀이참여 존중을 위한 교사의 노력과 경험
1.1. 서론
1.2. 자유선택활동에서 유아의 놀이참여 존중을 위한 교사의 노력
1.2.1. 유아 스스로 놀이를 계획하도록 시간 제공하기
1.2.2. 유아의 의견을 놀이에 반영하기
1.2.3. 놀이 활동을 연계하여 확장하기
1.2.4. 새로운 놀이방법을 찾도록 지지하기
1.3. 자유선택활동에서 유아의 놀이참여 존중을 위한 교사의 경험
1.3.1. 유아와 친밀한 관계 유지
1.3.2. 유아와 활발한 수업 공동체 형성
1.3.3. 유아와 함께 놀이하는 즐거움
1.3.4. 유아 간 협력하는 교실분위기
1.4. 결론

2.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원장의 직무스트레스가 심리적소진에 미치는 영향 : 대인관계능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2.1. 서론
2.2. 이론적 배경
2.2.1. 직무스트레스
2.2.2. 심리적 소진
2.2.3. 대인관계능력
2.3. 연구방법
2.3.1. 연구대상
2.3.2. 연구도구
2.3.3. 자료분석
2.4. 예상결론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자유선택활동에서 유아의 놀이참여 존중을 위한 교사의 노력과 경험
1.1. 서론

유아의 참여는 일상에서부터 하나의 특별한 활동까지 각기 다른 발달능력 및 수준에서의 의사결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다층적 개념이다. 유아의 참여는 능동적인 주체로서 능력 있고 자율적인 개인이라는 맥락에서 출발하므로 유아들은 참여를 존중받게 됨으로써 유아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간다. 유아와 교사가 함께 공동으로 활동을 수행하고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교사는 유아를 격려하고, 유아의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언어적 상호작용을 함과 동시에 활동에 참여한다.

유아교사는 유아가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그 목소리를 경청하고 존중하며, 유아의 의견이 실현되도록 함께 탐색해가는 활동이 필요하다. 유아의 흥미와 요구를 존중하고 유아의 자발성을 보장해주는 것은 유아 주도의 활동을 통해 자기 교육, 자기 발달의 길을 마련해준다.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의 참여 존중은 유아가 성인과 다르다는 관점을 수용하고 유아의 능력에 대한 인정을 하는 것이고 아동중심교육을 실천하는 방법의 일환이라 할 수 있다.


1.2. 자유선택활동에서 유아의 놀이참여 존중을 위한 교사의 노력
1.2.1. 유아 스스로 놀이를 계획하도록 시간 제공하기

유아 스스로 놀이를 계획하도록 시간 제공하기는 유아의 참여를 존중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교사의 노력이다. 유아에게 주어지는 놀이시간은 놀이의 가치와 발달에 영향을 준다. 유아는 교사의 기다림과 자신들의 요구가 수용되는 과정을 거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마음껏 표현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교사는 시간의 조종자가 되지 않고 유아들에게 열중하며, 서두르지 않고 만족스럽게 일을 추진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함으로써 유아를 믿고 기다리며 수용한다. 이를 통해 유아는 더 많은 능력이 발현될 수 있다. 교사는 유아에게 충분한 탐색시간을 제공하고 융통성 있는 하루일과를 운영하며 일상에서 유아에게 학습의 기회를 열어주면서 유아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자립심을 길러주는 경험을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교사의 배려를 통해 유아는 놀이를 스스로 계획해보고 생각해보며 자신이 원하는 놀이를 스스로 찾아갈 수 있게 된다.


1.2.2. 유아의 의견을 놀이에 반영하기

유아의 의견을 놀이에 반영하기"는 교사가 유아의 관심과 요구 사항에 대한 세심한 배려를 통해 유아가 놀이에 몰입하고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의미한다. 교사는 유아의 이야기를 경청하여 유아의 흥미를 놀이에 반영하면서 유아가 만족할 수 있는 놀이 활동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는 교사의 힘으로 수업을 일방적으로 하는 것에서 벗어나 유아의 다양한 생각을 활동에 반영하면서 유아가 주도하는 발현적인 수업을 지향하는 것이며 잠재된 유아의 능력을 이끌어주는 계기가 되었다. 교사는 유아의 경험이나 이전 활동을 놀이로 전환하는 유아의 생각을 존중하고, 그 생각이 가시화 될 수 있도록 놀이로 조직하고 도움을 주면 유아는 주도적인 놀이를 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유아가 자신의 흥미와 목적에 따라 활동을 계획하고 선택하면서 스스로의 호기심에 의해 자발적으로 제기한 문제를 직접 해보고 새롭게 창조해나가면서 자기 스스로 학습을 내면화해 나갈 수 있다.


1.2.3. 놀이 활동을 연계하여 확장하기

교사는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유아들의 놀이에 주목하며, 그들의 활동을 확장하고 심화시키는데 도움을 주었다. 즉, 교사는 유아들의 이전 활동경험을 연결하여 새로운 놀이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동극활동 시간에 사용했던 소품들을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그대로 제공하여 유아들이 미처 표현하지 못했던 부분을 다른 방법으로 확장하여 시도해볼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기존의 동극활동을 자유선택활동으로 연계하여 자신들의 생각과 의견을 창의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었다.

또한 교사는 유아들이 완성하지 못한 놀이를 다음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이어서 할 수 있도록 유아들의 작품을 보관해주었다. 이는 유아들의 놀이가 중단되거나 방해받지 않도록 배려한 것으로, 유아들이 보다 몰입하여 놀이를 지속하고 확장시킬 수 있게 해주었다.

이처럼 교사는 유아들의 이전 놀이경험을 연결하고 그것을 새로운 놀이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였으며, 유아들의 놀이가 지속되고 심화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들이 주도적으로 자신의 놀이를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었고, 교사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놀이를 확장해 나갈 수 있었다.


1.2.4. 새로운 놀이방법을 찾도록 지지하기

교사는 유아들의 놀이를 관찰하면서 유아가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아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찾아 제공해주어야 한다. 유아의 능력을 믿고 적절한 시기에 개입하여 유아들이 새로운 놀이방법을 찾고 시도해볼 수 있도록 지지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교사는 유아들의 놀이를 관찰하면서 유아가 새로운 놀이방법을 찾아보도록 격려하고 지지해주었다. 도서영역에서 유아들이 책 읽기에 어려움을 겪자 교사는 책에 나온 내용을 퀴즈로 내 보는 새로운 놀이방법을 제안하였다. 유아들은 교사의 제안을 통해 책 내용을 이해하면서 책 읽기에 대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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