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다문화가족지원과 건강가정지원
1.1. 다문화가족지원 현황
1.1.1. 다문화가족지원포털 '다누리' 소개
다문화가족지원포털 '다누리'는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정착과 가족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회원가입 및 프로그램 이용 신청을 하면 무료로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평일 09:00∼18:00에 이용할 수 있다.
다누리가 생긴 이유는 최근 우리사회에 다문화가족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들이 가족 내 의사소통 문제, 문화적 차이로 인한 갈등, 경제적 어려움 등 복합적인 문제를 겪고 있기 때문이다. 다누리에서는 다문화가족을 위해 한국어교육, 방문교육, 가족교육 및 상담, 자녀언어발달, 취업교육 등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한국사회 적응 및 경제적 자립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1.1.2. '다누리'의 역할 및 주요 서비스
'다누리'의 역할 및 주요 서비스는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정착과 가족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주요 서비스로는 한국어 교육, 통역·번역, 상담 및 사례관리, 결혼이민자 대상 사회적응교육 및 취업교육 지원, 방문교육 등이 있다.
한국어 교육은 수준별 정규 한국어 교육(1~4단계, 각 100시간)과 진학 반, 취업대비 반 등 지역별 특성에 따른 심화과정(특별 반)을 운영하며, 이용대상은 결혼이민자와 중도입국자녀이다. 통역·번역 서비스는 다문화가족과 다문화가족을 지원하는 개인 또는 기관을 대상으로 제공한다. 베트남어, 중국어, 영어 등 11개 언어로 통역·번역 서비스를 지원한다. 상담 및 사례관리 서비스는 다문화가족 구성원 간 관계 증진을 위해 심리검사, 법률상담, 위기가족 긴급지원, 외부상담기관 연계 등을 제공하며, 이용대상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이용자이다. 결혼이민자 대상 사회적응교육과 취업교육 지원은 취업기초 소양교육, 취업훈련전문기관 연계, 소비자·경제교육, 다문화이해교육, 자조모임 등을 포함한다. 방문교육(자녀생활)은 만3세~만12세 이하 다문화가족 자녀와 중도입국자녀를 대상으로 독서코치, 숙제지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용 대상은 소득기준에 따라 무료 또는 차등 부담한다.
이처럼 '다누리'는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정착과 가족생활 지원을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다문화가족이 겪는 언어, 문화, 경제적 어려움 등을 해결하고 한국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1.1.3. '다누리' 현황 분석
'다누리'의 운영 예산 현황을 살펴보면, 『2018 서울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예산 현황』에 따르면 서울시에서 지원하는 24개소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운영 예산 약 119억 원 중 약 31억 원이 자녀 교육사업 프로그램에 지원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거점센터인 영등포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7억6천만 원으로 가장 많은 운영예산이 지원되었고, 이어 동대문구(5억8천만), 구로구(5억3천만)순으로 지원되었다. 특히 영등포구와 구로구는 서울시에서 초중고 다문화가정 학생이 많은 자치구이다. 서울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운영 예산은 국시비 매칭사업으로 (국비3:시비7), 특화사업(국비5:시비5)을 통해 지원된다.
또한 서울시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운영 외에도 다문화가족 자녀 진로사업, 도서지원, 기초학력 증진을 위한 방문학습지원사업, 중도입국자녀 중점지원기관 서울 온 드림교육센터 등 학습지도에 필요한 사업을 시비 및 민관협력을 통해 진행하고 있다.
1.2. 건강가정지원 현황
1.2.1. 건강가정의 정의 및 특징
건강가정은 가족구성원의 욕구가 충족되고 인간다운 삶이 보장되는 가정을 말한다. 다시 말해 가족 구성원 개개인이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도덕적으로 건강하며, 서로 존중하고 협력하여 가족 구성원 모두가 안정되고 행복한 가정을 의미한다.
건강가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의사소통이 잘 되고 상대방의 말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