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e스포츠 기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OTT 시대 미디어산업전략
2.1. OTT 시장 현황
2.2. OTT에서 e스포츠의 잠재성
3. 세계화와 스포츠 산업
3.1. 세계화에 따른 스포츠 산업과 리그의 변화
3.2. 스포츠 산업의 성장 및 특징
3.3. 스포츠 산업의 중요성 증대 요인
4. 소외 집단
4.1. 세계화에 따른 스포츠 소외 계층
4.2. 소외 계층에 대한 문제 진단
5. 해결 방안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OTT 사업자들이 성패를 달리 한다. 몇몇 대표적인 OTT 플랫폼들의 성공 가도 중심에는 영화, 드라마, 오리지널 콘텐츠, 혹은 예능이 있다. 원래 TV나 극장가에서 인기가 많던 장르들이 팬데믹 상황을 등에 업고 더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이에 넷플릭스를 비롯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해서 수천 억 혹은 수 조원 대의 금액을 콘텐츠 제작에 투자하는 것이 현 상황이다. 그리고 그렇게 제작된 고퀄리티의 콘텐츠가 다음 달 혹은 다음 분기의 OTT 성공을 판가름하는 잣대가 되기도 한다. '어떤 플랫폼에서 어떤 콘텐츠가 재미있는지?' 하는 물음이 OTT와 소비자 양 측의 입장에서 가장 주요한 질문이 되고 있다.
2. OTT 시대 미디어산업전략
2.1. OTT 시장 현황
OTT 시장 현황은 다음과 같다.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OTT 사업자들이 성과를 달리하고 있다. 대부분의 대표적인 OTT 플랫폼의 성공은 영화, 드라마, 오리지널 콘텐츠, 예능 등이 중심이 되어왔다. 팬데믹 상황을 배경으로 기존 TV나 극장에서 인기가 많았던 이런 장르들이 더욱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넷플릭스를 비롯한 경쟁사들도 수천억 또는 수조원대의 금액을 콘텐츠 제작에 투자하는 상황이다. 이렇게 제작된 고퀄리티 콘텐츠가 OTT 사업자들의 향후 성과를 좌우하는 핵심 요소가 되고 있다. 시청자들이 어떤 플랫폼에서 어떤 콘텐츠를 재미있게 볼 수 있는지가 OTT 업계와 소비자 양측에서 가장 중요한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이런 이유로 OTT 사업자들은 천문학적인 투자를 서슴없이 감행하고 있다. 투자 규모에 따라 성공 확률과 성과 규모가 크게 좌우될 수 있지만, 그에 따른 리스크도 만만치 않다. 따라서 OTT 사업자들은 콘텐츠 투자 이외에 다른 혁신적인 방법을 모색해야 하는 상황이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OTT 예능 또한 영화, 드라마에 이어 OTT에서 새로운 장르로 자리잡고 있다. 다른 OTT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차별화된 콘텐츠를 발굴하는 것이 OTT 사업자들의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차원에서 주목받고 있는 장르가 바로 '스포츠'다. 스포츠 콘텐츠가 OTT 플랫폼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다는 문제제기는 최근의 것이 아니라 몇 년 전부터 있어왔다. 다만 과거에는 단순한 논의에 그쳤다면, 이제는 실제로 이를 실현하려는 OTT 사업자들이 등장하고 있다는 점이 변화된 점이다.
전통적인 스포츠 리그들은 이미 OTT에서 중계되는 경우가 많다. 스포츠 장르 자체도 이제 블루오션에서 레드오션으로 변모할 날이 멀지 않아 보인다. 거의 모든 장르를 섭렵하고 있는 OTT에게 마지막 블루오션으로 여겨졌던 스포츠에서도 가장 효율적인 장르를 발굴해내는 것이 국내 OTT 사업자들에게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MZ세대를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e스포츠가 자리잡고 있다.
2.2. OTT에서 e스포츠의 잠재성
e스포츠는 축구, 농구 등 일반적인 스포츠와 달리 네트워크를 활용한 각종 게임 대회나 리그를 뜻한다. 좀 더 넓게 보면 게임을 이용한 대회뿐 아니라 대회에서 활동하는 프로게이머나 방송국 등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의미한다. 산업적인 측면에서 다룬 용어라는 점에서 일반적인 게임과 다르게 해석된다. 아직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e스포츠 시장에 대해 골드만삭스는 글로벌 e스포츠 시...
참고 자료
세계의정치와경제.김재형, 박찬종, 강민형, 박우, 문경희, 정인관, 김진원, 박해남, 윤종석, 하현정, 홍덕화, 백영경 지음. 출판사 : 출판문화원. 발행일 : 2024년 01월 25일
UEFA. (2021) UEFA Annual Report https://annualreport.uefa.com/2020-21/en/static/_content/UefaAnnualReport202021_ENGLR.pdf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2020) 스포츠산업백서. 문화체육관광부 https://www.mcst.go.kr/kor/s_policy/dept/deptView.jsp?pSeq=1660&pDataCD=0417000000&pType=
신기술이 이끄는 스포츠 산업 혁신 – 2024 스포츠 산업 전망 . Deloitte. 손재호(2024)
https://www2.deloitte.com/content/dam/Deloitte/kr/Documents/technology-media-telecommunications/2024/2024-sports-industry-outlook-report.pdf
김재형 등 (2024), 『세계의 정치와 경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