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듣기는 음성 언어를 통해 이뤄지는 이해 활동으로, 언어의 다른 기능보다 훨씬 사용 빈도가 높다. 또한 듣기는 순간적이고 일회적인 특징을 갖고 있으며, 구어의 다양한 특성들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 듣기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면서 의사소통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어 학습자가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한국어 듣기를 공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한국어 학습자는 듣기 평가를 통해 본인의 의사소통 능력을 파악하고 학습 방법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얻게 된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효과적인 듣기 교육과 이를 정확히 평가할 수 있는 듣기 평가가 제공되어야 한다. 현재 한국어 학습자가 본인의 한국어 능력을 평가받기 위해 가장 많이 치르는 시험은 TOPIK이다. TOPIK은 공신력있는 시험인 만큼 시험에 대한 검증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이에 본론에서는 TOPIK의 듣기 문항을 중심으로, 문제가 보이는 문항 10문항을 찾고 이를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본론
2.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능력평가
2.1.1. KBS한국어능력시험
KBS한국어능력시험은 KBS에서 주관하는 국어능력 평가 시험으로, 韓國語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국내 응시자와 외국인 응시자 모두를 대상으로 한다. 이 시험은 이해능력, 표현능력, 문법능력, 창의적 표현능력, 국어문화능력 등 5개 영역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한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외국인 응시자들의 경우 KBS KLT(KBS Korean Language Test)라는 시험을 치르게 된다. KBS KLT는 KBS한국어능력시험과 유사한 구조와 난이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외국인 구직자의 한국어 능력을 평가하는 EPS-TOPIK과도 유사한 목적으로 활용된다. 이처럼 KBS한국어능력시험은 한국어 능력 평가의 대표적인 시험으로, 내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의 능력을 종합적으로 진단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평가 도구라고 할 수 있다.
2.1.2. 토클(ToKL)
토클(ToKL)은 한국어교육진흥재단에서 주관하는 한국어 능력 시험으로,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외국인이나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한다. 토클은 어휘, 어문, 듣기, 읽기, 쓰기의 5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등급은 총 6등급이다. 토클 시험의 목적은 주로 한국어 구사 능력을 평가하여 외국인의 국내 대학 진학이나 취업에 활용하는 것이다.
토클은 일반적인 한국어 구사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특징이며, 이를 통해 외국인이나 재외동포의 한국어 구사 수준을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