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상담에서 상담자사의 인성적 자질이 중요한 이유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상담에서 상담자사의 인성적 자질이 중요한 이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상담자의 자질
2.1. 인간적 자질
2.2. 전문적 자질

3. 상담윤리
3.1. 상담 윤리 요강
3.2. 상담윤리 취약 영역

4. 정신분석상담
4.1. 정신성적발달단계와 고착
4.2. 고착 현상 극복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모든 사람은 사회생활을 하는 가운데 다른 많은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며, 긍정적인 경험과 부정적인 경험들을 공유하게 된다. 우리의 일상에서 항상 공존하고 있는 이러한 관계들을 통해 서로 다양한 영향력을 발휘하게 되고, 다양하게 소통하면서 서로의 감정으로 치유하고 변화시키며 살아간다. 상담도 이런 관계들 중에 하나인데, 도움이 필요한 내담자와 이와 관련된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상담자가 대면하여 관계를 맺으면서 일상생활에서 생길 수 있는 다양한 고민들에 대한 해결을 도모하고 상호작용을 통한 치유의 과정을 가지는 것이다. 과거에는 대부분 심리치료와 다양한 문제에 대한 해결이 상담의 주목적이었다면, 최근의 동향은 문제의 예방과 문제를 이겨낼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으로까지 목적이 확장되었다. 개인상담 위주였던 것이 단체와 조직체로 확장되었고, 직접적인 대면 상담뿐만 아니라 훈련과 교육, 환경관리와 조직 개발의 간접적인 전략까지 포함하게 되었다. 사회의 다변화와 개인의 역할이 다양해지면서 과도한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가 발생하게 되고, 이에 대한 갈등의 요소가 많아지고 복잡해지면서 그에 따른 상담의 개념과 역할도 세분화되고 전문화되어 가는 경향이 있다.


2. 상담자의 자질
2.1. 인간적 자질

전문 상담자가 가져야 할 인간적인 자질은 내담자를 한 명의 인간으로서 존중하고, 소중하게 생각해야 하며, 내담자의 인생경험이나 행동방식, 가치관이나 태도가 다른 사람들과 많이 달라도 너그럽게 이해하고 배려하며 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상담의 과정이 오래 걸릴 수 있는 일이기 때문에 장기목표를 가지고 일할 수 있는 인내와 끈기가 있어야 하고,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즉각적인 효과나 보상이 없더라도 그 일에 대한 확신과 믿음으로 이겨낼 수 있어야 한다. 상담을 통해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는 주체는 내담자 본인이기 때문에 상담자는 내담자를 대할 때 수동적인 태도로 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적극적으로 내담자를 조정하는 식의 개입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상담자 스스로 정체성이 확립되어 있으며,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믿음과 확신이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내담자들은 자신의 소극적인 성격이나 명확하지 않은 목표, 진로선택과 대인관계 등으로 인해 정서적, 심리적인 어려움에 처해있기 때문에 불안을 씻어주고, 안정감을 가질 수 있도록 긍정적인 자아의식을 가진 상담자가 필요할 것이다. 내담자와 수직관계에서 만나는 ...


참고 자료

강민지(2011). 근거이론에 의한 아동 상담자의 전문성 발달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
김영비, 상담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0.02.01.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성장발달과 건강, 교문사, 2014.
노안영,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1.
박경애, 상담의 주요 이론과 실제, 교육아카데미, 2011.
박성희, 상담학 연구방법론, 학지사, 2014.
이수연, 상담심리학, 양성원, 2017.
이영분/김기환 등, 사회복지실천론, 동인, 2010.
이장호 외 2명, 상담심리학, 박영스토리, 2014.08.27.
김영비, 상담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0.02.01.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성장발달과 건강, 교문사, 2014.
이수연, 상담심리학, 양성원, 2017.
이영분, 김기환 등, 사회복지실천론, 동인, 2010.
이장호 외 2명, 상담심리학, 박영스토리, 2014.08.27.
이원재, 2016, 개인 상담 통한 상담자의 인간적 자질 변화에 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가톨릭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p.4~5
이은경, 2013, 교사의 상담자 자질에 대한 학부모 지각과 상담 만족도, 국내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p.12~14
박정명, 2023, 상담자의 윤리적 의사결정 능력 측정도구 개발, 국내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p.14~18
김경애, 2005,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상담 기법을 통한 인성교육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p.18~19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