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음악의 역사와 발전
1.1. 고대 및 중세 음악
1.1.1. 고대 음악의 특징
고대 음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고대 음악은 즉흥연주에 기반을 두고 있었으며, 음악이 예술분야와 밀접하게 결부된 형태였다. 특히 고대 그리스의 음악은 그리스 신화와 종교의례와 긴밀하게 연계되어 있었다. 대표적으로 아폴론 신을 기리는 아폴론 제례와 디오니소스 신을 기리는 디오니소스 제례에서 음악이 사용되었는데, 아폴론 제례에서는 키타라라는 현악기가, 디오니소스 제례에서는 아울로스라는 관악기가 사용되었다. 아폴론 제례의 음악이 단순, 명료, 객관성을 특징으로 하는 고전적 성향이었던 반면, 디오니소스 제례의 음악은 감정의 강한 표현과 낭만적 경향을 보였다.
이처럼 고대 음악은 각 신화와 의례에 맞추어 상이한 특성을 지니고 있었으며, 주로 종교적 성격이 강했다. 또한 당시 음악은 정형화된 악보가 존재하지 않아 즉흥연주에 의존하였고, 음정과 리듬이 자유로운 유동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었다.
1.1.2. 중세 음악의 특징
중세 음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강력한 종교적 지배 하에 교회 성악곡이 발달하였다. 당시 음악은 교회의 통제 하에 있었기 때문에 대부분의 음악이 종교음악의 형태를 취하였다. 교황과 신성 로마 제국 황제의 권력에 의해 음악이 주도되었고, 성가대를 중심으로 한 단순한 모노포니(단선율) 성악곡이 주류를 이루었다. 특히 그레고리오 성가와 같은 단성음악이 보편적이었다.
둘째, 9세기 말부터 2개 이상의 선율이 병행하는 오르가눔이 등장하였다. 이는 단선율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한 결과로, 독립된 성부들이 조화를 이루며 병행하는 다성음악의 초기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이후 점차 다성음악이 발전하여 기존의 단선율적 성악곡에서 벗어나 점점 더 복잡한 음악적 구조를 지니게 되었다.
셋째, 중세 후기에는 종교음악과 함께 세속음악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교회의 영향력이 약화되면서 귀족층을 중심으로 춤곡과 노래 등 세속음악이 유행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러한 세속음악은 주로 프랑스와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발전하였으며, 차차 다성음악의 형태를 띠게 되었다.
넷째, 중세 음악은 그레고리오 성가와 같은 특별한 기보법인 네우마 기보법을 사용하였다. 이는 선율의 흐름을 표현하는 데 치중한 기보법으로, 음높이나 리듬을 정확히 표기하지는 못했다. 그러나 이러한 한계에도 불구하고 중세 음악의 중요한 기록 수단이었다.
요약하면, 중세 음악은 종교적 지배 하에 단선율의 성악곡이 주를 이루다가 점차 다성음악으로 발전하였고, 세속음악도 등장하였으며, 네우마 기보법이 활용되었다고 할 수 있다.
1.1.3. 주요 작곡가
고대 및 중세 음악의 주요 작곡가는 다음과 같다.
귀도 다레초는 계명창 악보를 개발한 수도가이자 음악가로서, 귀도 다레초의 단성음악 이전의 '네우마 기보법'은 음의 높이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없었기 때문에 곡을 전혀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곡을 부르기 힘든 단점이 있었다. 하지만 귀도 다레초의 단성음악 중 찬미가 '너의 시종들이 마음껏'을 들어보면 지금의 도, 레, 미, 파, 솔, 라에 해당되는 6음절을 따와서 계이름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화성음악이 아닌 단성음악이기 때문에 음악이 웅장한 느낌은 있지만 화려하지 않고 단순한 느낌이 든다. 비록 현재의 5선악보가 아닌 4선악보를 사용하였고, 음의 길이나 리듬을 표현할 수 없었지만 당시 10년 걸렸던 음악공부를 1년으로 단축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음악사에 있어 매우 중요한 발명이었다고 볼 수 있다.""레오냉, 패르탱, 칸조, 필립 드 비트리 또한 중세 시대 음악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레오냉은 9세기 말부터 등장한 오르가눔(초기의 다성음악)을 발전시켰으며, 패르탱과 칸조는 13세기의 아르스 안티콰 시대에 활동하며 당시 대표적인 작곡가로 평가받고 있다. 필립 드 비트리는 아르스 노바의 이름을 붙인 논문을 발표하여 중세 음악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고 볼 수 있다.""
1.2. 르네상스 음악
1.2.1. 음악적 특징
르네상스 음악의 음악적 특징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