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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이번 시간에는 지난 시간에 만든 프로그램 개발안을 토대로 하여 구체적으로 회차마다 어떤 내용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해 프로그램을 진행할 것인지에 대해 설명하기 위해 교안을 작성하는 연습을 한다. 교안(交案)은 '교수계획안'의 약칭이다. 교수자가 강의를 실제 하기 전에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진행 계획을 기록한 것으로 '학습 지도안'이라고도 할 수 있다. 교수계획은 전반적인 교육 과정을 기획하는 과정인 데 반해 교안은 과정에 포함된 세부적인 교과목(lession)을 ??괴하는 과정이다. 교안을 작성하는 것은 주로 실제로 수업을 진행하는 교수자이다. 따라서 본인이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교수자가 되었다고 가정하고 교안을 작성해 보기로 하겠다.
2. 교수설계와 교안작성
2.1. 교안 작성의 필요성
교안 작성의 필요성은 크게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교안 작성을 통해 프로그램의 전체 과정에 통일성을 부여할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통일성'은 프로그램이 목표로 삼은 것을 달성하고자 한다는 의미이다"." 즉, 교과목(lesson)마다 교안을 작성하면서 프로그램의 개별 수업이 프로그램의 기획 의도와 취지, 목표를 벗어나지 않도록 통일감을 부여할 수 있다"."
둘째, 교안을 작성해 놓으면 실제 강의를 하기에 앞서 강의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는 준거가 된다"." 전체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것뿐 아니라 개별 회차마다, 교과목마다 강의를 평가할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이후에 프로그램을 보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셋째, 교안 작성 과정에서 교수자는 수업에 필요한 준비물이나 교육 자료가 무엇일지를 미리 생각해 볼 수 있다"." 교육 자료를 만드는 데는 시간이 소요되므로 수업이 임박해서야 교육 자료를 만들려고 하면 자료의 질이 떨어질 수 있다"." 따라서 미리 교안을 작성하면 교육 자료와 준비물을 미리 준비할 수 있게 된다"."
2.2. 교안 작성을 이해하는 관점
교안 작성을 이해하는 관점은 크게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교안을 작성하는 것을 특별한 산출물을 창출하는 일종의 창작 행위로 이해하는 관점이다. 이에 따르면 교안을 작성하는 행위는 구체적인 수업의 내용, 학습자가 배워야 할 바람직한 지식, 기술, 태도 따위를 변화시키는 최적의 교수 방법을 결정하는 과정이다"".
둘째, 교안 작성이 프로그램의 설계 과정을 실행하고 관리하는 행위라고 이해하는 관점이다. 이렇게 보면 교안을 작성하는 것은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개발하기 위한 성찰의 과정이 된다. 이러한 관점이 교수설계(교안 작성)의 전통적인 관점이며, 이에 해당하는 모형으로 ADDIE가 있다"".
2.3. ADDIE 모형(ISD 모형)
ADDIE 모형(ISD 모형)은 교수설계의 전통적인 관점에 해당하는 모형이다." 이 모형은 Analysis, Design, Development, Implementation, Evaluation의 머릿글자를 딴 합성어로, 교수설계의 다섯 가지 주요 요소들을 체계적으로 제시한다.
첫째, "분석(Analysis) 단계에서는 교수자가 무엇을 분석해야 하는지가 핵심이다." 여기서 말하는 '요구'에는 학습자의 요구뿐 아니라 기관, 사회, 환경의 요구 등이 포함된다. 따라서 교수자는 강의를 설계하면서 학습자, 환경, 직무, 과제, 문제 등을 파악한 뒤 이를 충족시키고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을 수업으로 제시해야 한다.
둘째, "설계(Design) 단계에서는 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강의의 목표를 설정하고 평가 도구를 설계하는 과정이다." 또한 효율적으로 프로그램이 운영될 수 있도록 교수전략을 선정하며, 수업을 진행할 매체와 방법을 결정한다.
셋째, "개발(Development) 단계는 실제 교육에 활용될 교수 자료를 개발, 제작하는 단계이다." 여기에는 수업용 핸드아웃 작성, 프로그램에 사용될 콘텐츠 제작, 수업 진행을 위한 준비물 준비 등이 포함된다.
넷째, "실행(Implementation) 단계는 앞의 3단계를 거쳐 구체화한 프로그램을 현장에 사용하거나 설치, 유지, 관리하는 단계이다."
다섯째, "평가(Evaluation) 단계는 실행된 프로그램이 실제로 적합한지를 평가하는 단계이다." 학습자의 의욕, 참여율, 성취도, 교육자와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등으로 평가를 할 수 있으며,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수정, 보완한다.
ADDIE 모형은 교수설계의 전 과정에 대해 포괄적인 시각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다. 그러나 선형적 구조로 인해 앞선 단계에서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순서를 거슬러 되돌아갈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따라 시간이 지날수록 선형 모형은 순환적 모형으로 개선되었다.
2.4. Kemp 모형
Kemp 모형은 Kemp가 1971년에 제시한 교수 설계 모형으로, ADDIE 모형에 비해서 체제 친화적이고 비선형적이어서 ADDIE 모형의 단점을 극복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