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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터빈엔진 실속의 원인과 방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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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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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스터빈엔진 실속의 원인과 방지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압축기 실속이란?
1.1. 실속현상의 정의
1.2. 실속현상의 특징

2. 압축기 실속의 원인
2.1. 엔진 흡입구 공기 흐름의 문제
2.2. 엔진의 급가속으로 인한 과다 연료 흐름
2.3. 엔진 회전속도 저하로 인한 공기 정체
2.4. 압축기 부품 손상

3. 압축기 실속의 증상
3.1. 부드러운 실속 현상
3.2. 심각한 실속 현상

4. 압축기 실속 방지책
4.1. 가변 정익 사용 [V.S.V]
4.2. 가변 입구 안내 베인 사용 [V.I.G.V]
4.3. 블리드 밸브 사용
4.4. 다축식 압축기 구조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압축기 실속이란?
1.1. 실속현상의 정의

압축기 실속이란 흡입구 공기 속도와 압축기 회전속도의 두 요소가 벡터를 형성해서 동익에 부딪히는 공기흐름의 각도(받음각)을 이루게 되는데, 이 받음각이 커지면 공기흐름과 압축비는 높아진다. 그러나 받음각이 너무 크면 블레이드 위 표면을 지나는 공기흐름은 난류로 되고 압축과 공기흐름을 정체, 역류시키는 현상을 말한다. 즉, 과도한 받음각으로 인하여 공기의 흐름이 날개 표면에서 박리되어가는 것이다.


1.2. 실속현상의 특징

실속현상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흡입구 공기 속도와 압축기 회전속도의 두 요소가 벡터를 형성해서 동익에 부딪히는 공기흐름의 각도(받음각)을 이룬다. 이 받음각이 커지면 공기흐름과 압축비는 높아진다. 그러나 받음각이 너무 크면 블레이드 위 표면을 지나는 공기흐름은 난류로 되고 압축과 공기흐름을 정체, 역류시킨다. 이러한 현상을 실속이라 한다.""

실속현상은 받음각 변화 뿐 아니라 공기흐름 상태의 영향을 받으며, 압축기를 지나는 공기 속도를 늦추어 정체, 역류현상을 일으킨다.""

더욱이 실속현상이 전체 단으로 확산되면 서지 현상(surge)이 발생되는데, 서지 현상은 심한 소음과 함께 회전속도가 동요하게 되며, 운전 중에는 배기온도 상승으로 나타낸다.""

또한 압축기 서지는 날개와 케이싱 내면을 열화 시키고, 심하면 압축기 케이싱을 파손 시킬 수 있다.""

즉, 압축기 실속은 엔진의 모든 운용 상태 하에서 일어나기 쉬운 것들이며, 과도한 받음각으로 인하여 공기의 흐름이 날개 표면에서 박리되어가는 것이고, 고 압축비의 엔진일수록 더 압축비의 엔진보다는 실속의 범위가 확대되는 것이다.""


2. 압축기 실속의 원인
2.1. 엔진 흡입구 공기 흐름의 문제

엔진 흡입구 공기 흐름의 문제는 압축기 실속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 비행 자세의 급변에 따르는 엔진 유입 공기 흐름의 난류, 측풍과 돌풍, 다른 엔진으로부터 배기가스의 흡입 등이 압축기 실속을 야기할 수 있다.

항공기의 급격한 방향 조종으로 인해 생기는 실속이 대표적인 예이다. 예를 들면, 동체 뒷부분에 2개의 엔진이 장착된 사업용 제트기에서 항공기가 급격히 우회하면 좌측 엔진의 공기흐름은 동체에 의해 순간적으로 단절된다. ...


참고 자료

항공정비사 표준 매뉴얼, 항공기 동력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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