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속하기 기능 을 게요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상세정보

소개글

"약속하기 기능 을 게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표현교육론
1.1. 말하기 과제의 유형
1.2. Nunan 1980의 과제 구성 요소
1.2.1. 활동(activity)
1.2.2. 역할
1.2.3. 활동조건
1.3.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과제
1.3.1. 초급
1.3.2. 중급
1.3.3. 고급

2. 계약신학과 약속
2.1. 맥코미스키의 자손의 개념
2.1.1. 신구약에 나타난 개인적 자손
2.1.2. 종의 노래를(사41-53) 배경으로 한 행3:25-26에 나타난 자손의 개념
2.1.3. 신구약에 나타난 자손의 집합적 개념
2.1.4. 신구약에 나타난 자손의 발전
2.2. 복에 대한 개념
2.3. 창15장의 언약 체결과정
2.3.1. 언약의 도입
2.3.2. 언약 체결과정
2.3.3. 약속을 이루는 성취의 방식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표현교육론
1.1. 말하기 과제의 유형

말하기 과제의 유형은 크게 실제적 과제와 교육적 과제로 나눌 수 있다""(문서 1). Nunan(1980)에 따르면, 실제적 과제는 교실 밖에서의 과제를 교실 활동으로 도입한 것이고, 교육적 과제는 교육적 목적에서 실제적 과제 수행을 촉진하기 위해 교실 활동으로 도입한 과제를 말한다""(문서 1).

말하기 과제의 유형에는 인터뷰하기, 정보차 활동, 짝 활동, 문제해결 활동, 역할극, 발표하기 등이 있다""(문서 1). 이러한 활동들은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하며, 학습자들은 활동 과정에서 정확성보다 유창성에 중점을 두고 언어를 사용하게 된다""(문서 1).

또한 말하기 과제를 구성할 때는 학습자의 역할, 교수자의 역할, 활동이 이루어지는 단위 등을 고려해야 한다""(문서 1). 특히 짝 활동이나 소그룹 활동을 통해 학습자에게 더 많은 의사소통의 기회를 제공하고, 실제 언어 사용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문서 1).


1.2. Nunan 1980의 과제 구성 요소
1.2.1. 활동(activity)

활동(activity)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습자가 수행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활동은 언어의 형태보다는 의미에 중점을 둔다. 활동 과정 중 학습자들은 기학습한 언어 기술을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사용하게 되어 정확성보다 유창성에 중점을 두고 언어를 사용하게 된다. 활동 유형에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의 기능에 따라 다양한 유형들이 존재한다.

구체적인 활동의 예로는 인터뷰하기, 정보차 활동, 짝 활동, 문제해결 활동, 역할극, 발표하기 등이 있다. 인터뷰하기는 정보 파악을 위한 유의미한 발화 활동으로 실생활에서의 의사소통과 유사하여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 정보차 활동은 A만 알고 있는 정보를 B에게 전달하거나 서로의 정보를 교환하는 활동으로 실제 상황에서의 과제 형태로 확장할 수 있다. 문제해결 활동은 소집단 활동을 통해 특정 문제를 해결하는 데 초점을 두어 실제 상황에서 과제 형태로 확장할 수 있다. 역할극은 특정 상황에서 상대방과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활동이며, 발표하기는 읽기/쓰기 등과 연계하여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이처럼 활동은 언어의 형태보다 의미에 초점을 두고, 학습자의 실제적인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단순한 반복 및 연습을 넘어 실제 상황에서 유의미하게 언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1.2.2. 역할

학습자의 역할은 과제수행자, 상호작용자, 청자, 모니터 등이다. 과제를 수행하는 주체로서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학습자, 다른 학습자들과 상호작용하며 소통하는 역할, 다른 학습자들의 발화를 듣고 이해하는 청자, 자신의 학습 과정을 점검하고 모니터링하는 역할 등을 수행한다. 교수자의 역할은 수업의 단계에 따라 달라지는데, 맥락을 이용한 도입 단계에서는 대화 상대자, 제시단계에서는 지휘자, 연습단계에서는 학습자의 언어 사용을 확인하고 수정하는 모니터, 과제 수행단계에서는 학습자들의 원활한 과제 수행을 위해 필요한 경우 도움을 주고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촉진자의 역할을 한다. 이와 같은 전통적인 교실에서의 교사와 학습자의 역할이 과제 중심의 수업에서는 더욱 유의미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난다."


1.2.3. 활동조건

활동조건은 과제가 수행되는 환경이나 조건, 교실배열 등을 말한다. 활동이 이루어지는 단위로는 개별활동, 짝 활동, 소그룹 활동, 대그룹 활동, 학습 전체 활동 등이 있다.

짝활동을...


참고 자료

한국어교육 7, 수업과 과제의 구성-4강
김진숙(2006), 국외 한국어 교사 연수회, 한국어 말하기 교수법
한국어표현교육론 https://blog.naver.com/sry1988/222310359995
임화정(인하대학교),"과제 중심의 한국어 말하기 지도 방안 -초급 학습활동을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제15-1호 (2009년), pp. 65~90.
MBC 무한도전 유튜브(https://youtu.be/5d0OP41iq90
세종학당재단, <세종한국어회화 3>, 세종학당재단, 2020년, 32~39쪽
JTBC 비정상회담 유튜브(https://youtu.be/RyTRYu51XaI
한국어로 말해요 유튜브(https://youtu.be/_DYAk5iSM98
학습자의 학습 행동에 대하여 교사가 적절한 반응을 보이는 일.
한국어교육 7, 수업과 과제의 구성-4강
서강한국어2A
네이버 블로그
https://m.blog.naver.com/apectria/143637574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