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폐암의 정의와 병태생리
1.1. 폐암의 정의
폐암이란 폐의 악성 종양을 말한다. 폐는 정맥순환이나 림프 흐름에 의해 가장 전이가 잘되는 장기 중 하나이다. 폐암은 세포유형에 따라 편평세포암, 선암, 소세포암, 거대세포암 등으로 분류된다. 이 중 편평세포암이 가장 흔한 형태이며, 흡연과 가장 관련이 깊다. 폐암은 대부분 늦게 발견되며 증상이 모호한 경우가 많아 예후가 좋지 않은 편이다. 따라서 폐암은 폐의 상피내면이나 기관지벽에 발생한 악성 종양으로 정의할 수 있다.
1.2. 폐암의 발생 기전
폐암의 발생 기전은 다음과 같다"" 폐암은 기관지벽이나 상피 내면에서 발생한 폐의 악성 종양을 말한다. 폐는 정맥순환이나 림프 흐름에 의해 가장 전이가 잘되는 장기 중 하나이다. 폐암은 세포유형에 따라 편평세포암, 선암, 소세포암, 거대세포암 등으로 분류된다"".
폐암의 가장 중요한 원인은 흡연이다. 흡연의 양, 빈도, 기간 등은 폐암과 정적 관계가 있다. 그 밖에도 석면, 비소, 크로뮴, 니켈, 철, 방사선 물질, 이소프로필유, 콜타르 물질, 석유증기에 단독 또는 담배 연기와 함께 직업적으로 노출되는 것도 폐암 발생의 주요 원인이 된다"".
2. 폐암의 원인
2.1. 흡연
흡연은 폐암의 가장 중요한 원인이다.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폐암 발생 위험이 10-25배 높다"". 흡연은 폐암의 94%를 차지할 정도로 폐암의 가장 주요한 요인이다.
흡연은 폐암 발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담배연기 속 수많은 화학물질은 폐 세포의 DNA를 손상시켜 폐암을 유발한다. 흡연은 특히 폐암 중 "편평세포암"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편평세포암은 폐암 중 가장 흔한 형태로 전체 폐암의 약 30-40%를 차지하며, 흡연과 가장 깊은 관련이 있다"".
또한 간접흡연도 폐암의 주요 위험요인이 된다. 간접흡연에 노출되면 폐암 발생 위험이 20-30% 증가한다. 가정이나 직장 등 실내공간에서 타인의 담배연기에 노출되면 폐암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
흡연 기간, 흡연량도 폐암 발생 위험과 관련이 있다. 흡연 기간이 길수록, 하루 흡연량이 많을수록 폐암 발생 위험이 더 높아진다. 20년 이상 장기 흡연자의 경우 비흡연자에 비해 폐암 위험이 22배 증가한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전자담배 사용자에게서도 폐암 발생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담배에 들어있는 니코틴과 첨가물들이 폐 조직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자담배 사용자 또한 폐암 발생 가능성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이처럼 흡연은 폐암의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폐암에 걸릴 위험이 매우 높다. 따라서 금연은 폐암 예방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2.2. 환경오염
환경오염은 폐암을 유발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이다. 대기오염, 물 오염, 토양 오염 등 다양한 형태의 환경오염이 폐암의 발생과 진행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대기오염의 경우, 자동차 매연, 산업 공장의 배출가스, 농약 및 화학물질 등이 폐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특히 미세먼지, 오존, 질소산화물, 황산화물 등의 오염물질은 폐의 점막을 자극하고 염증을 유발하여 폐암 발생 위험을 높인다. 도시 거주자들이 시골 거주자들에 비해 폐암 발병률이 더 높은 이유도 대기오염에 노출되는 정도가 크기 때문이다.
물 오염의 경우, 중금속, 농약, 화학물질 등이 지하수나 하천수를 오염시켜 음용수 및 농작물을 통해 인체에 축적되고, 이로 인해 폐암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 또한 토양 오염으로 인한 중금속 축적도 폐암 발병률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처럼 다양한 환경오염 요인들은 폐암 발생 및 진행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폐암 예방을 위해서는 환경오염 문제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2.3. 직업적 요인
직업적 요인은 폐암 발생에 있어서 중요한 원인 중 하나이다. 특정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위험한 물질에 장기간 노출되어 폐암이 발생할 수 있다.
콜타르, 석면, 크로뮴, 니켈, 철, 방사선, isopropyl oil, 석유 증기 등의 물질에 단독 또는 담배 연기와 함께 직업적으로 노출되는 사람들은 폐암 발생의 위험이 높다. 이들 화학물질에 노출되면 폐포와 세기관지에 만성 염증을 유발하여 폐암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석면 노출은 폐암 위험을 크게 증가시킨다. 석면에 장기간 노출되면 비정상적인 세포증식이 일어나고 산화 스트레스로 인한 DNA 손상이 발생하여 폐암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