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지역사회 청소년상담복지서비스
1.1. 성북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집단상담 프로그램
성북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작년 한 해 동안 학교연계 사업을 통하여 성북구 관내 청소년을 위한 예방교육과 집단상담 및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예방교육은 학교폭력 예방교육, 생명존중 교육, 매체중독 등을 주제로 하였고 집단상담 및 집단 프로그램은 학교폭력, 또래관계, 생명존중, 진로탐색, 자존감 향상, 미술치료 등을 주제로 진행하였다.
성북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와 용문고등학교는 친화적인 협동을 목표로 하는 또래관계를 주제로 친구들과 서로 존중하며 대화하는 방법을 익히고 함께 학교생활을 하면서 좀 더 친구를 이해하고 가까워질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 활동인 집단 상담을 하였다. 또한 화계중학교의 경우 인간의 삶과 생명 존중을 목표로 센터와 공동으로 생명존중을 주제로 한 각종 예방교육과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는데, 미술치료, 회복서클, 심리상담 등 다양한 전문분야의 강사들이 관련된 특색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진행하였다.
이 외에도 솔리언 또래상담 연합동아리 "너나들이 9기" 발대식을 시작으로 또래상담사와 강사선생님들과 함께 10회에 걸쳐 또래 상담을 진행하여 동아리 구성원인 친구들 상호간 친해지며 프로그램을 통해 웃음꽃을 활짝 피우며 또래상담을 하여 서로를 이해하는 마음과 시간을 가졌다. 또한 성북구청에서 주최한 "끼쟁이 페스티벌"에 솔리언 또래상담 연합동아리 너나들이 친구들이 직접 기획하고 준비한 "마음약국"과 "행복인형 만들기"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1.2.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상담 및 프로그램
1.2.1. 상담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상담 프로그램은 다양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첫째, 개인상담은 청소년 및 부모가 직접 센터를 방문하여 사회복지사와 일대일로 대화하며 상담을 받는 것이다. 상담대상은 만 9세부터 24세까지의 청소년이며, 개인이 겪는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고 정서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둘째, 심리검사는 적성 및 흥미, 학습 습관, 인지 기능, 성격 등을 파악하여 청소년의 특성과 문제를 진단하고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셋째, 집단상담은 전문상담사의 지도하에 청소년들이 상호작용하며 사회성과 학습능력 향상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이다. 대상은 같은 주제의 문제를 가진 6-8명의 청소년 집단 또는 학업과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중고등학생 집단이다. 넷째, 사이버상담은 채팅이나 게시판을 통해 청소년이나 부모가 온라인으로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방문이 어렵거나 긴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