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유튜브와sns"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SNS 특성 분석
2.1. 유튜브의 특징 및 장단점
2.2. SNS 개념과 종류
2.3. 인스타그램의 소개와 장점
3. SNS 채널 운영 현황 및 개선방안
3.1. 인스타그램
3.2. 블로그
3.3. 페이스북
3.4. 유튜브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SNS는 대한민국 국민의 절반이 이용하고 있다는 통계가 있다. 대표적인 SNS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이 있고, 최근에는 유튜브와 같은 온라인 영상 플랫폼들이 주목받고 있다. SNS는 인터넷이라는 온라인 공간에서 공통의 관심과 활동을 지향하는 사람들이 온라인 공간에 모여 자신의 신상을 공개 혹은 비공개적으로 드러내고 서로의 정보를 교환하고, 관계를 형성하여 인맥을 만들 수 있도록 해주는 인터넷 기반의 온라인 서비스이다. 이용자들은 SNS를 통해 관계망을 넓혀 새로운 인맥을 쌓거나 기존의 관계를 심화하는데 사용한다.
2. SNS 특성 분석
2.1. 유튜브의 특징 및 장단점
유튜브는 세계 최대의 검색 포털 서비스를 제공하는 초국적기업 구글이 운영하고 있는 영상 콘텐츠 플랫폼이다"" 유튜브는 이용자들이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업로드할 수 있도록 했고, 동시에 회원가입 없이 콘텐츠를 검색하여 시청할 수 있도록 무료 동영상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유튜브는 여러 개의 플랫폼 중 단순히 하나가 아니라 우리의 삶에 스며들어 하나의 영역으로 존재한다"" 유튜브는 여느 플랫폼과는 다른 차별성을 가지고 있는데, 방대한 양의 영상을 검색할 수 있도록 태그 기능을 탑재하고 지원하며, 동영상으로 서로 커뮤니케이션 하며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넣었다"" 또한 광고를 통해 수익을 얻는 구조의 플랫폼에서 여타 플랫폼과 다르게 광고를 자제했고, 저작권 보호 대책이 비교적 수월했다""
유튜브의 장단점을 살펴보면, 유튜브는 양방향적 성격을 띠고 있다"" 유튜브에서 성공한 콘텐츠는 무한대로 재가공 된다"" 제작자가 1차 제작물을 유튜브에 업로드하면 소비자가 커버하거나 패러디하여 2차, 3차 제작물이 생산되며, 이는 유튜브의 양방향적 성격을 잘 보여준다"" 다른 SNS와는 다르게 단순한 콘텐츠에 대한 의견과 소통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 스스로 콘텐츠 제작을 통해 의견과 관심을 보인다"" 또한 유튜브는 다양한 SNS에 유입이 가능 할 수 있도록 공유하는 기능을 적극 지원하여 유튜브에서 화제가 되는 콘텐츠는 여러 플랫폼에서 계속 재가공 재생산되어 확산된다""
그러나 유튜브의 수입 구조는 구독자의 구독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제작자는 구독자의 관심을 얻고, 화제가 되기 위해 확인되지 않는 정보와 쓸모없는 정보를 게시하기도 한다"" 정보를 접할 때 스스로 진위를 명확히 구분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사실과 거짓에 대한 혼란을 주어 사회적으로 큰 문제를 일으키기도 ...
참고 자료
유튜브와 K-콘텐츠 레볼루션, 대중문화연구회, 북아지트, 2019
온라인마케팅전략 “SNS마케팅” 이것만 기억하세요. https://brunch.co.kr/@startonkr/8.
SNS를 활용한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 https://gbtdigitalmarketing.tistory.com/2.
교보문고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kyobobook_online/.
청하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lotte.chung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