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사고와 언어의 관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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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발달심리학 사고와 언어의 관계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피아제(Piaget)의 이론
2.1.1. 감각운동기 (0~2세)
2.1.2. 전조작기 (2~7세)
2.1.3. 구체적 조작기 (7~12세)
2.1.4. 형식적 조작기 (12~14세 이후)
2.2. 비고츠키(Vygotsky)의 이론
2.2.1. 사회문화적 맥락의 중요성
2.2.2. 근접 발달 영역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ZPD)
2.2.3. 비계설정
2.2.4. 언어의 역할
2.3.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의 비교
2.3.1. 아동의 본질
2.3.2. 인지발달의 원리
2.3.3. 발달과 학습의 관계
2.3.4. 발달 단계의 특징
2.3.5. 말과 생각에 대한 견해
2.3.6. 또래와의 상호작용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간은 언어는 사고의 도구라고 불리는 언어를 통해 생각하고, 적절한 단어, 문장 등 언어를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타인과 상호작용을 맺는다. 이처럼 인간의 사고와 언어는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고 언어는 올바른 사고를 돕는 수단이다. 인지발달 연구의 대가 장 피아제(1896~1890)와 발달이론을 구축한 레프 비고츠키(1896~1934)는 심리학에서 큰 업적을 남겼는데, 바로 이러한 사고와 언어의 관계에 대해 연구한 것이다. 두 저명한 심리학자의 이론을 바탕으로, 사고와 언어의 관계에 대한 개인적 견해를 정리해보고자 한다.


2. 본론
2.1. 피아제(Piaget)의 이론
2.1.1. 감각운동기 (0~2세)

0~2세의 감각운동기 단계에서 영아들은 감각적 경험과 운동 활동을 통해 사물을 이해하게 된다. 초기에는 눈, 귀, 손, 입으로 세상을 인식하는 단순한 문제해결 방법들을 습득하고, 점차 대상영속성(Object Permanence)을 획득하여 12개월이 되면 사물이 보이지 않아도 존재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 단계에서 영아들은 아직 언어 구사가 불가능하며, 따라서 사고의 폭도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피아제는 이처럼 감각운동기 단계의 영아들은 사고능력이 발달하지 않은 상태이므로, 언어발달 또한 이루어지기 어렵다고 주장하였다.


2.1.2. 전조작기 (2~7세)

2~7세에 해당하는 전조작기 단계의 아동들은 표상적이고 상징적인 활동이 증가하게 된다"." 이 시기의 유아들은 정신적 조작 능력이 발달하여 언어와 함께 상징적으로 사물을 조작할 수 있는 심상(mental image)과 가상놀이 등의 능력을 발달시킨다"." 또한 자아중심성(egocentrism)이 이 시기의 주요 특징으로, 유아들은 자신의 관점에서만 세상을 이해하게 된다"."


2.1.3. 구체적 조작기 (7~12세)

구체적 조작기 (7~12세)는 아동이 논리적 사고를 기반으로 언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되는 발달 단계이다. 이 시기의 아동들은 정신적 조작을 수행할 수 있게 되며, 논리적 사고는 구체적 사물에 한정된다. 아동은 이 시기에 보존개념, 동일성, 가역성, 상보성의 원리를 이해하고, 분류기술과 서열기술을 발달시킨다. 즉, 아동이 대상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하고 위계적으로 분류하거나 양적차원에 따라 배열할 수 있게 된다는 의미이다. 이는 아동의 인지능력이 발달하여 구체적인 사물에 대한 논리적 사고가 가능해졌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7~12세 아동은 언어를 통해 자신의 사고를 보다 구체화하고 정교화할 수 있게 된다고 할 수 있다.


2.1.4. 형식적 조작기 (12~14세 이후)

형식적 조작기 (12~14세 이후)에서는 추상적인 대상물에 대해서도 추상적 사고의 조작이 가능하게 된다. 이 단계는 체계적인 과학적 사고가 가능해지며, 추상적이며 이상적인 사고가 가능해 진다"" 이 단계에 접어든 청소년들은 더 이상 구체적인 사물에 의존하지 않고 언어적 수단을 통해 추상적 개념을 다룰 수 있게 된다. 이로써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추론이 가능해져 복잡한 문제해결이나 과학적 사고 등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2.2. 비고츠키(Vygotsky)의 이론
2.2.1. 사회문화적 맥락의 중요성

비고츠키(Vygotsky)는 인지 발달...


참고 자료

Vygotsky,L.S.(1986), Tought and Language, Alex Kozulin(Tran. & Ed.)(Cambridge, Mass: The Massachusettes Institute of Technology)
학습심리학 교안
신명희 (2017년) 「발달심리학」 학지사
Herbert P. Ginsburg(김정민 번역) (2017년)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학지사
A. R. 루리야(배희철 번역) (2013년) 「비고츠키와 인지 발달의 비밀」 살림터
마감북스 블로그 (2021년)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이예요!」 https://blog.naver.com/bookvoog/222567256452
오렌지나무 블로그 (2022년)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비교(공통점과 차이점)」 https://m.blog.naver.com/kjo9305/222744844129
발달심리 학습자료실 500305_2022_발달심리_1~14주
유아발달 학습자료실 500075_2020_유아발달_1~14주
변옥실, 1995, 언어와 인지 발달과의 관계에 대한 Piaget와 Vygotsky의 관점 비교,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자료실
2022, 사이에듀 평생교육원, 교육심리학 교안
유효순, 1992, 아동 발달, 창지사
Piaget, Jean, 2001, The Language and Thought of the Child, Routledge
조규판 외 2인, 2019, 교육심리학,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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