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화공생명공학과 진로 활동 특기사항
1.1. 진로 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1
의약 계열의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으로 자신의 진로와 목표가 명확하다. 학과 체험의 날에 진행된 진로 맞춤형 선택과목 추천 검사 결과 1순위로 의약 계열이 추천되었으며, 학생의 진로 희망 분야와 검사 결과가 일치한다. 진로가 자기 적성 및 흥미에 적합한지를 알아보기 위해 관련 분야를 체험해 보고자 한다. 진로 체험의 날에 보건의료 마을과 창업 경영 마을을 체험했다. 보건의료 마을에서 응급의학 의사, 물리치료사, 스마트 헬스 프로그래밍 직업을 직접 체험하며 환자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방법을 학습했다. 또한 창업 경영 마을에서 자신만의 창업 아이템과 강점과 약점, 창업에 필요한 비용 산정, 창업 아이템 홍보 포스터 및 명함 제작 등을 경험했다. 다양한 직업을 경험함으로써 각기 다른 직업적 특색과 자신에게 요구되는 역량을 구체화하는 계기가 되었다.
1.2. 진로 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2
진로 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2는 다음과 같다.
진학 정보 등에 대한 고민을 주제로 한 진로 상담에서 다양한 사이트나 관련 책을 활용하여 대학과 학과에 대한 정보를 탐색해 보도록 조언하였으며, 이를 유의미하게 받아들여 능동적으로 진로 및 진학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였다. 또한 목표 성취를 위한 성적 향상 방법에 대해서 항상 고민하고 교사에게 학습 방법에 대한 조언을 구하여 이를 반영해 성장하는 모습을 보였다. 구체적인 학습 계획을 수립하고 매일 플래너를 작성하여 자신의 학습 과정 및 결과를 반성하고 보완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에 능숙하였다.
온라인 대학 전공 탐색 활동에서 평소 관심 있었던 화학과 또는 화학공학과의 커리큘럼, 졸업 후 진로 방향 들을 살펴본 후 보고서를 작성하였다. 이를 통해 두 학과의 차이점 및 각 과에서 배우는 내용을 구체적으로 알게 되며 대학 진학에 자신감을 느끼고 학습 의욕을 고취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에니어그램 검사에서 아홉 가지 성격 유형 중 '중재자'의 유형이 가장 높게 나왔다. 조화롭고 평화를 사랑하는 자신의 유형에는 의사, 연구원 등의 직업이 잘 어울린다는 것을 알게 되며 약사라는 자신의 진로에 확신을 갖게 되었다고 밝혔다.
1.3. 진로 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3
학급 특색 활동 중, 진로 연계 활동으로 '가상현실과 첨단 의료 현실'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이 프로젝트에서 학생들은 가상현실 기술로 환자들을 치료한 사례들을 살펴보며 해당 의료 기술이 갖는 장점과 한계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은 첨단기술이 의료 분야에 도입되어 발전하고 있음을 인식하게 되었다.
또한 비대면 시대, 나의 진로 돌아보기 프로젝트에서 학생은 코로나19로 인해 달라진 사회·경제적 패러다임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발표하였다. 비대면, 온라인 활동이 증가하면서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이 줄어드는 것은 특히나 서로 간의 협업이 중요한 공학 분야에 큰 불편함을 준다고 설명하며, 이러한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변화에 잘 적응하는 유연한 태도가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교내 진로 체험 활동에서 학생은 한 신문사 기자의 강연을 듣고 큰 영향을 받았다. 기자의 일은 여러 사건, 사고를 취재하며 시민들이 겪는 불편한 점을 사회에 알려서 사회가 좋은 쪽으로 변할 수 있게 하는 것이라는 강연자의 이야기를 들으며, 직업 소명 의식을 갖는 직업인에 대한 존경심을 갖게 되었다.
1.4. 진로 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4
'이슈 탐구'에서 바다에 버려진 인공 화학 물질을 섭취한 범고래의 후대에도 같은 물질이 유전된다는 기사를 읽으며 환경오염이 만성화되고 있음을 예측하고, 환경 생명공학적 해결책으로 인공 화학 물질 분해 기술을 제시하였다. 관련 독서 중 생명체를 활용한 친환경적인 인공 화학 물질 분해 기술을 떠올려 플라스틱 분해 인공 미생물에 관한 학술지를 찾아보며 심화 탐구하였다. 실제 과학계에서 플라스틱을 분해하는 미생물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는 점을 들어 본인도 여러 분야와 융합한 화학 생명과학 기술의 새로운 개발에 도움이 되고 싶다고 밝혔다. '21세기 연금술과 화학' 고도화 캠프에 참가하여 분별증류로 에탄올을 분리하고 pH 미터기를 이용한 전위차 적정 실험을 하여 기기의 교정과 사용법을 익혔다. 증류하는 동안 관찰되는 현상이 라울의 법칙, 끓는 점 오름, 증기압 내림, 상황에 의한 것임을 설명하고, 적정 실험에서 페놀프탈레인 지시약이 약산을 강염기로 적정할 때 쓰이는 이유를 통찰하였다. 활동 후 유리전극의 원리와 장단점, 약산과 강산의 적정곡선의 차이, 약산의 적정곡선에서의 반 당량점의 의미를 스스로 탐색하여 알아냈다. 화학공학의 내용이 심도 있다는 점을 알고 자발적으로 화학에 관한 다양한 심화활동에 참여하고, 물리학을 배우면서 부족한 개념을 탐구 주제로 삼아 수업에 임하는 등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계속해서 관심을 가졌던 제약 분야와 더불어 생명체를 활용하는 친환경 생명공학 기술, 나노 첨단 기술 등 다양한 기술에 관한 꾸준한 탐구활동을 통해 진로 방향을 화공 생명공학 분야로 정하고 진로 포트폴리오를 제작하였다.
2. 자율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2.1. 자율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1
화합의 장에서 단체 줄넘기 종목에 참여한 학생은 연습이 잘되지 않아도 친구들을 격려하며 반복해서 연습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다른 친구들이 참여하는 종목에도 관심을 가지고 열심히 응원하였으며, 행사 마무리 후 자발적으로 뒷정리를 하는 등 배려심과 책임감 있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2.2. 자율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2
□□아카데미의 학급 카페 운영 시 카페 홍보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많은 친구가 찾아올 수 있도록 먼저 사람들에게 다가가 카페 소개 및 프로그램에 관해 설명을 해주었고, 다과를 활용하여 참여를 독려하였다. 친근하고 친절한 말투로 친구들을 대했으며, 자신이 맡은 역할 외에도 자신의 도움이 필요한 곳을 찾아다니며 도움을 주었다. 또한 학급별 협동화 그리기를 통해 '겨울'이라는 주제에 맞는 그림 아이디어를 활발히 제시하고 능동적 태도로 참여하였다.
2.3. 자율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3
1학기 배움 나눔 학습 조언에서 화학1 과목 멘토로 참여했다. 틈틈이 시간을 내어 멘티와 함께 공부하면서 상대가 어려워하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