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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개론]전문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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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간호학개론]전문윤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윤리
1.1. 간호윤리의 이해
1.1.1. 윤리학의 정의와 종류
1.1.2. 간호윤리학의 정의
1.1.3. 간호윤리의 중요성
1.2. 간호윤리의 주요 개념
1.2.1. 도덕, 도덕과 무관함
1.2.2. 옳음, 그름, 착함
1.2.3. 권리, 의무
1.2.4. 좋음, 나쁨
1.2.5. 도덕적 딜레마
1.3. 도덕발달이론
1.3.1.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
1.3.2. 길리간의 도덕발달 이론
1.3.3. 레스트의 도덕발달 이론
1.4. 윤리 이론
1.4.1. 공리주의
1.4.2. 의무론
1.4.3. 돌봄 윤리
1.4.4. 덕 윤리
1.4.5. 권리에 기반을 둔 윤리 이론

2. 생명윤리
2.1. 생명윤리와 간호
2.1.1. 생명윤리학의 개념
2.1.2. 병원윤리위원회
2.2. 생명윤리 원칙
2.2.1. 자율성 존중의 원칙
2.2.2. 악행금지의 원칙
2.2.3. 선행의 원칙
2.2.4. 정의의 원칙
2.3. 생명윤리 규칙
2.3.1. 사전 동의
2.3.2. 이중 효과의 원칙
2.3.3. 선의의 간섭주의

3. 간호전문직
3.1. 전문직의 이해
3.1.1. 전문직의 정의
3.1.2. 전문직의 특성
3.1.3. 전문직의 기준
3.2. 간호전문직의 이해
3.2.1. 간호사 전문직으로서 갖추어야 할 조건
3.2.2. 전문간호사
3.3. 간호전문직의 사회화
3.3.1. 간호의 일차적 사회화 과정
3.3.2. 간호의 이차적 사회화 과정
3.4. 간호전문직의 사회적 인식
3.4.1. 간호사의 이미지
3.4.2. 간호전문직의 발전을 위한 전략
3.5. 전문직 간호의 이론적 기초
3.5.1. 간호의 개념
3.5.2. 간호과학
3.5.3. 간호지식구축
3.5.4. 간호의 메타패러다임
3.5.5. 간호이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윤리
1.1. 간호윤리의 이해
1.1.1. 윤리학의 정의와 종류

윤리학은 인간이 마땅히 행해야 할 바람직한 도리와 행위의 기준을 탐구하는 학문이다. 윤리학의 정의와 종류는 다음과 같다.

윤리학은 인간의 도덕적 행위와 가치에 대한 이론적 탐구를 다루는 철학의 한 분야이다. 윤리학은 인간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마땅히 지켜야 할 의무와 당위성을 연구한다. 즉, 인간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무엇이 옳고 그른지, 어떤 가치관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한 물음에 답하고자 한다. 윤리학은 인간의 도덕적 행동을 설명하고, 정당화하며,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윤리학은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될 수 있다. 첫째, 기술 윤리학(descriptive ethics)은 도덕 현상을 서술하고 설명하는 것으로, 경험적으로 관찰 가능한 도덕적 신념과 행동의 기전을 분석한다. 둘째, 메타 윤리학(meta-ethics)은 윤리적 언어, 개념, 주장의 논리적 의미와 타당성을 탐구한다. 셋째, 규범 윤리학(normative ethics)은 인간의 행동을 규제하는 도덕 기준과 원칙을 정립하는 것으로, 이론 규범 윤리학과 응용 규범 윤리학으로 나뉜다.

간호윤리학은 이러한 윤리학의 분류 중 응용 규범 윤리학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간호윤리학은 의료 현장에서 간호사가 경험하는 윤리적 문제와 갈등을 연구하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학문이다. 간호사는 환자와의 관계, 의사와의 관계, 동료 간호사와의 관계 등에서 끊임없이 윤리적 딜레마에 직면하게 되므로, 이러한 상황에서 간호사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윤리적 기준을 제시하는 것이 간호윤리학의 주된 역할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윤리학은 인간의 도덕적 행위와 가치에 대한 철학적 탐구를 의미하며, 간호윤리학은 그 중에서도 특히 의료 현장에서 발생하는 윤리적 쟁점들을 연구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1.1.2. 간호윤리학의 정의

간호윤리학은 의료 현장에서 따를 윤리 전제 없이 열린 물음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간호사는 환자와의 관계에서 다양한 윤리적 갈등을 경험하게 된다. 간호사는 환자 건강에 책임을 지고 있는 의사와 관계를 맺고 있으며, 많은 경우 동료 간호사와 환자를 공동으로 돌보고 있다. 또한 간호사는 다른 의료 종사자들과 더불어 관계를 맺게 된다. 이처럼 간호사의 의사결정은 타인에게 영향을 미치므로 대상자에게 선을 행하고 해로움을 피하게 할 힘과 책임감을 갖게 된다. 간호 그 자체는 대상자와 가족들의 의견 존중의 속성을 지니고 있다.

간호윤리학이 중요하게 여겨지는 이유는 첫째, 지식과 기술의 발전으로 의료의 범위가 확대되어 간호사의 역할이 불명확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간호의 전문성이 인정되어 의료팀의 일원으로 환자편의 옹호를 요구받고 있기 때문이다. 셋째, 가치관의 변화로 더 이상 정책과 법률만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게 되었기 때문이다.


1.1.3. 간호윤리의 중요성

간호윤리의 중요성은 크게 세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간호사의 역할과 위치의 변화에 따라 윤리적 갈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의사의 지시에 따르는 역할이 주였지만, 최근에는 환자에게 최선의 결정이 무엇인지에 대한 판단이 필요해졌다. 따라서 간호사는 환자의 개인적 가치, 특성뿐만 아니라 사회적 관습, 문화, 법률, 정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올바른 판단을 내려야 한다.""

둘째, 의료 기술과 지식의 발전으로 인해 윤리적 갈등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의료 분야가 확대됨에 따라 인공 임신중절, 안락사, 조력자살, 장기이식, 생명복제 등 다양한 윤리적 쟁점들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간호사는 무엇을 하는 것이 대상자를 위한 것인지 판단해야 한다.""

셋째, 사회적·경제적·인구학적 구조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윤리적 갈등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여성의 사회 참여 증가, 노인인구 증가, 인간의 권리의식 신장 등으로 인해 과거와 다른 윤리적 기준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간호사는 이러한 변화에 맞춰 새로운 윤리적 기준을 수립해야 한다.""

이처럼 간호윤리는 의료 현장에서 간호사가 경험하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고, 변화하는 의료 환경에 대응하며, 사회적 가치 변화에 부합하는 윤리적 행동을 제시하는 데 필요하다.""


1.2. 간호윤리의 주요 개념
1.2.1. 도덕, 도덕과 무관함

도덕은 사람이 세상을 사는 데 마땅히 하여야 할 도리를 의미하며, 도덕과 무관함은 도덕적 평가의 대상이 되지 않는 상태를 의미한다.

도덕은 그리스어 'ethos'와 라틴어 'morse'에서 유래된 용어로, 장소나 집단의 관습과 관행을 의미한다. 따라서 도덕은 인간의 행동과 습관에 대한 규범으로, 옳고 그른 것, 선한 것과 악한 것을 구분하는 기준이 된다. 이는 개인의 윤리적 판단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의 질서와 구성원들의 관계를 규율한다.

한편, 도덕과 무관함은 도덕적 평가의 대상이 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예를 들어, 신생아와 같이 도덕적 능력이나 판단력이 결여된 경우에는 그들의 행동이 도덕적인지 아닌지를 평가할 수 없다. 이처럼 도덕적 행위 능력이 없는 대상은 도덕과 무관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자연현상이나 무생물과 같은 경우에도 도덕적 평가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폭풍우나 지진과 같은 자연재해는 도덕적 관점에서 규정할 수 없는 것들이다. 이처럼 도덕적 판단이나 행동의 대상이 되지 않는 것들을 도덕과 무관하다고 말할 수 있다.

결국 도덕은 인간의 행동과 습관에 대한 규범이자 기준이 되는 반면, 도덕과 무관함은 도덕적 평가의 대상이 되지 않는 상태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1.2.2. 옳음, 그름, 착함

옳음, 그름, 착함은 윤리학의 주요 개념 중 하나이다. "옳음"은 수행할 의무나 마땅함이 도덕적 원칙에 합당한 경우를 말하며, "그름"은 하지 말아야 할 것, 도덕적 원칙에 어긋나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착함"은 인격이 좋다, 선하다는 의미를 가진다.

옳음과 그름은 행위에 대한 도덕적 평가를 나타내는 개념으로, 무엇이 옳고 그른지에 대한 판단은 개인의 신념체계와 가치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자신의 이익을 위해 거짓말을 하는 것은 그른 행위로 간주될 수 있지만, 더 큰 해를 막기 위해 거짓말을 하는 경우에는 옳은 행위로 여겨질 수도 있다.

착함은 개인의 인격적 특성을 나타내는 개념으로, 이는 선한 의도와 행동을 포함한다. 예를 들어 환자를 돌보는 간호사가 배려심을 가지고 환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성실히 업무를 수행한다면 이는 착한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옳음, 그름, 착함은 윤리적 행동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며, 간호사가 윤리적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있어 중요한 개념이 된다. 간호사는 자신의 가치관과 윤리기준에 따라 어떤 행동이 옳고 그른지, 또 어떤 행동이 착한 것인지를 판단해야 하며, 이를 통해 환자에게 윤리적으로 바람직한 간호를 제공할 수 있다.


1.2.3. 권리, 의무

'권리'와 '의무'는 전문직 간호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권리는 개인이 보유한 정치적, 사회적, 도덕적 청구권으로, 자기 결정권과 선택권을 포함한다."" 간호사는 대상자의 권리를 존중하고 보호해야 하는 의무가 있다. 예를 들어 정보에 대한 알권리, 자율적 선택권, 비밀보장 등의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 한편 '의무'는 직분이거나 마땅히 혹은 강제로 해야 할 일을 말한다."" 간호사에게는 대상자의 건강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할 의무가 있다. 이를 위해 전문직 간호사는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전문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윤리강령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 또한 동료 간호사들과 상호존중과 협력을 바탕으로 대상자를 위해 노력해야 할 의무가 있다."" 즉 간호사에게는 대상자의 권리를 보장하고 존중하며, 자신의 전문직 역할과 책임을 다해야 할 의무가 있는 것이다.""간호사는 대상자의 권리를 존중하고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다."" 대상자는 자신의 건강과 관련된 정보를 알 권리, 자율적으로 선택할 권리, 사생활과 비밀을 보장받을 권리 등을 가진다."" 간호사는 이러한 대상자의 권리를 존중하고 보장해야 한다."" 예를 들어 간호사는 대상자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고, 대상자의 동의 없이 진료나 치료를 진행해서는 안 된다."" 또한 대상자의 개인정보와 비밀을 보호해야 한다.""
한편 간호사에게는 대상자의 건강과 안녕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할 의무가 있다."" 이를 위해 간호사는 전문지식과 기술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야 하며, 윤리강령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 또한 동료 간호사들과 상호존중과 협력을 바탕으로 대상자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1.2.4. 좋음, 나쁨

'좋음, 나쁨'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좋음과 나쁨은 인간행위의 목적이 될 수 있는 궁극적인 가치와 그 행위가 달성하려는 수단으로서의 가치를 나타낸다. 좋음은 인간행위의 목적이 되는 선한 가치를 의미하며, 나쁨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가치를 나타낸다. 즉, 좋음은 그 자체로 추구되어야 할 가치이고, 나쁨은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 된다.

좋음은 보편적이고 절대적인 가치로서, 개인이나 집단, 시대와 상관없이 타당성을 갖는다. 반면에 나쁨은 상대적이고 현상적인 가치로서, 개인이나 집단, 시대에 따라 그 기준이 달라질 수 있다. 나쁨은 좋음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에만 정당화될 수 있다.

좋음은 곧 당위적인 것, 옳은 것을 의미하며, 나쁨은 부당한 것, 그른 것을 의미한다. 간호실천에서도 간호사는 무엇이 좋은 것인지, 옳은 것인지를 판단하여 실천해야 한다. 이를 위해 간호사는 간호의 고유한 가치와 윤리기준을 숙지하고, 윤리적 의사결정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1.2.5. 도덕적 딜레마

도덕적 딜레마는 서로 상충되는 도덕적 가치들이 포함된 상황에서 어떤 결정을 내리기가 어려운 상황을 의미한다. 이러한 도덕적 딜레마는 간호사들이 실제 임상 현장에서 자주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갈등 상황이다.

간호사들은 환자의 자율성과 안녕을 존중해야 하는 한편, 의사의 처방에 따라 환자를 돌보아야 하는 의무를 가지고 있다. 또한 환자의 비밀을 보장해야 하지만 때로는 가족이나 다른 의료진과 정보를 공유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처럼 간호사들은 서로 상충되는 가치들 사이에서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할지 고민하게 된다.

예를 들어, 말기 환자의 경우 연명치료를 지속할 것인지 소극적 안락사를 시행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하는 윤리적 딜레마에 직면할 수 있다. 환자의 자율성을 존중해야 하지만 생명을 연장시키고자 하는 의료진의 의무 사이에서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

또 다른 예로, 정신질환 환자의 경우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정신병원에 강제 입원시켜야 할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는 환자의 자율성을 침해하는 것이지만 환자의 안전과 치료를 위해 불가피한 조치일 수 있다.

이처럼 간호사들은 일상적인 임상 현장에서 서로 상충되는 도덕적 가치들 사이에서 갈등을 경험하게 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윤리적 판단과 결정을 내려야 한다. 이를 위해 간호사들은 윤리적 원칙과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상황에 맞는 최선의 결정을 내리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1.3. 도덕발달이론
1.3.1.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은 도덕성 발달에 대한 인지발달론적 접근으로, 개인이 도덕적 판단을 하는 과정과 그 단계를 설명하고 있다. 콜버그는 도덕 발달이 단계적으로 진행되며, 각 단계마다 도덕적 문제 해결을 위한 특정한 사고 유형이 존재한다고 보았다.

콜버그에 따르면, 도덕성 발달은 크게 세 수준 - 인습 이전 수준, 인습 수준, 인습 이후 수준 - 으로 구분된다. 각 수준은 다시 두 단계씩 총 6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첫째, 인습 이전 수준은 타율적 도덕 수준으로, 처벌과 복종 지향의 1단계와 도구적 목적과 상대주의 지향의 2단계로 구성된다. 이 수준에서 개인은 도덕성을 자신의 이익을 위해 행동하는 것으로 이해한다.

둘째, 인습 수준은 타인 지향적 도덕 수준으로, 개인 간 기대와 관계 지향의 3단계와 법과 사회질서 지향의 4단계로 구성된다. 이 수준에서 개인은 타인의 기대와 사회 규범을 수용하며 도덕성을 이해한다.

셋째, 인습 이후 수준은 자율적 도덕 수준으로, 권리와 사회계약 지향의 5단계와 보편적인 윤리적 원리 지향의 6단계로 구성된다. 이 수준에서 개인은 자신의 판단과 신념에 따라 도덕적 선택을 하며, 보편적 윤리 원리를 중시한다.

콜버그의 이론은 도덕성 발달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개인의 도덕적 판단 수준을 진단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이 이론은 간호윤리 교육에서 간호사의 도덕성 발달 단계를 이해하는 데...


참고 자료

고명숙외, 개정5판 간호학개론, 수문사, 2019.

공병혜(2015). 생명윤리. 현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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