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행정학과 탐구
1.1. 탐구 동기와 목적
1.1.1. 탐구 동기(학과 선택 이유)
어릴 적부터 국가 정책에 관심이 많았던 부모님의 영향을 받아 텔레비전, 신문, 책 등 여러 매체를 통해 장관, 국무총리, 대통령 등 여러 고위직 공무원들이 국가의 정책을 결정하는 모습을 접했다. 이를 보며 자연스레 국가의 정책을 결정하는 주체인 고위직 행정공무원과 정부 행정 조직에 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따라서 가족들 또는 친구들과 국가의 중요 정책들을 토론하거나 국가 정책에 관한 필자의 의견을 인터넷 게시판에 기재하기도 하는 등 이전부터 정책에 대한 의견을 지속해서 능동적으로 표출해 왔다. 이를 바탕으로 필자의 진로를 국민의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책을 설계하여 더욱 살기 좋은 나라를 만드는 데 이바지할 수 있는 고위직 행정공무원으로 정하게 되었다.
1.1.2. 탐구 목적
대한민국 정부의 행정 각부에 관해 알아보던 중, 국무총리실 직속 기관으로 행정 각부를 통할하고, 부처별 업무 조정이 필요할 시 개입하며, 여러 부처가 연결된 중점 사업 수행 시 구심점 역할을 하는 국무조정실에 대해 알게 되었다. 다른 부처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디어 노출 빈도수가 적어 평소 잘 알지 못하던 기관이었으나, 진로 탐구를 통해 해당 기관에 대해 알아보며 국무조정실이야말로 원활한 국정 운영과 국가의 중요 정책 결정에 꼭 필요한 기관임을 깨달았다. 이를 통해 국가의 중점 사업을 추진하고, 정부 부처별 업무를 조정하여 국가의 인프라 건설에 이바지하고 국민의 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희생정신을 가진 국무조정실의 고위 행정공무원이 되고 싶었다.
1.2. 행정학과 소개
1.2.1. 일반 소개
행정학과는 정부와 민간단체 간의 상호작용을 여러 관점에서 바라보며 현대사회에서 정부는 국가와 민간 사이에서 어떤 태도를 보이고 국가 행정에 임해야 하는지를 탐구하고, 국가의 여러 행정 분야를 더욱 빠르고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며, 균형적이고 민주적인 정책 설계에 관해 탐구하는 학과이다. 이를 위해 행정학과에서는 정부와 산하 부처, 여러 공공기관이 하는 일에 대해 배우며, 재무, 사회, 도시계획, 윤리 등 여러 부문을 학습하며 국가의 균형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행정 전문가를 양성한다.
1.2.2. 졸업 후 진로 및 직업
행정학과 졸업 후 진로 및 직업은 매우 다양하다. 먼저 행정학과를 졸업한 후 대부분은 행정고시에 응시하기보다는 대기업, 공기업 등에 취직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행정고시가 한때 외무고시, 사법고시와 함께 대한민국 3대 고시로 불리며 상당한 난이도를 자랑하는 것도 있지만, 여러 기업에서 빠르게 변화하는 국가의 정책의 방향성에 대비하여 행정학과를 통해 양성된 전문 행정 인력을 고용하려는 측면도 있다. 예를 들면 환경 정책이나 부동산 정책, 각종 국가 주도의 개발 관련 정책들은 국가 정책의 입김이 크게 들어가므로 이에 대비하기 위한 행정 전문가를 고용하는 것이다. 따라서 일반 기업의 법정 계열 등에 취업하여 국가 정책과 관련된 각종 법적인 사안을 다루기도 한다. 또, 정부나 지방자치단체 산하의 공기업에 취직하여 국가 정책과 관련된 공기업의 업무를 수행하기도 한다.
두 번째로 가장 널리 알려진 진로인 행정고시 응시를 통한 고위직 공무원으로의 진출이 있다. 행정고시 합격 시 5급 사무관이 되어 여러 행정 기관에 배치되는데, 이때 5급 사무관으로서 첫 공무원 생활을 시작하면 국가 행정부처의 여러 요직을 맡으며 추후 1, 2급(국장급) 고위 공무원으로 승진할 가능성도 있다. 이들은 국가의 실무 정책의 설계와 결정 권한이 있다.
이 외에도 일반사회 교사가 되거나 법학전문대학원에 입학하여 법조인이 되는 경우, 또 언론 관련 직업을 가지는 경우도 소수지만 존재한다. 여기서 언론 관련 직업을 가질 때는 정부종합청사 내에 공식적으로 출입하며 취재할 수 있는 정치외교부 기자가 되는 경우가 대표적이다.
1.3. 행정학과 교육과정 연계성
1.3.1. 정치와 법
정치와 법은 행정학과와 가장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는 과목이다. 정치와 법 과목에서 학습하는 헌법에 보장된 국민의 기본권 등은 행정윤리 과목과 연관되어 있고, 대한민국의 행정부 조직 구성, 행정 기관별 담당 업무, 삼권 분립 등은 행정학 원론, 행정법 등과 관련이 있다. 또한 지방 자치 제도와 지방 분권은 지방 행정학에서 학습하는 내용과 여러 공통점이 있다. 이러한 점들을 통해 정치와 법 과목을 학습하며 우리나라의 행정의 문제점과 해결 방법, 바람직한 행정부와 지방 자치의 모습에 대해 고찰해 볼 수 있다.
1.3.2. 동아시아사
동아시아사는 행정학과에 직접적인 연관이 있지는 않지만, 과거 동아시아 국가들의 통치 체제를 통해 바람직한 국가의 행정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과거 진이나 원 같은 강력한 왕권과 법에 기반한 통치 체제를 가졌던 국가들은 국가의 힘이 강하여 더욱 원활한 국정 운영이 가능했다는 장점이 있었다. 하지만 군주의 독단적인 정책 결정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단점도 존재했다.
반면에 당이나 송 같은 상대적으로 유연한 국정 운영을 펼쳤던 국가들은 정책 결정 과정에서 백성들의 의사 반영이 어느 정도 보장되었으나 정책 추진이 원활치 못했을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동아시아사 과목을 통해 과거 여러 국가의 통치 체제를 살펴봄으로써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는 이상적인 행정 모델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1.3.3. 한국 지리
한국 지리 과목은 행정학과와 접점이 있는 중요한 과목이다. 한국 지리에서 학습할 수 있는 대한민국의 시기별 개발 정책과 개발 과정에서의 문제점을 배우며 바람직한 도시 정책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또한 급격한 개발 정책으로 인한 수도권과 지방 간 격차 문제 역시 행정학의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다. 이처럼 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