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신생아황달케이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신생아 황달의 정의 및 특징
1.2. 연구의 필요성
2. 문헌고찰
2.1. 병태생리
2.2. 원인
2.3. 임상증상
2.4. 진단검사
2.5. 치료
3. 간호과정 적용
3.1. 간호정보조사
3.2. 건강 관련 정보
3.3. 간호진단 및 중재
3.3.1. 체내 빌리루빈 축적과 관련된 신생아 황달
3.3.2. 광선요법과 관련된 피부손상 위험성
3.3.3. 장기간 기저귀 착용과 관련된 피부통합성 장애
3.4. 간호평가
4. 결론 및 제언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신생아 황달의 정의 및 특징
신생아 황달은 출생 시 및 신생아 때 빌리루빈 혈중 농도가 정상 이상으로 증가하여 생후 3~4일경에 아기의 피부가 밝은 오렌지색이나 노란색을 띠다가 생후 7~10일경에 저절로 사라지는 증상을 의미한다. 이는 정상 신생아의 60~80%에서 나타날 수 있는 생리적 황달로, 병적인 황달과는 다르다. 생리적 황달 이외의 것을 병리적 황달이라고 한다. 병리적 황달은 생후 첫 24~36시간 이내에 황달이 발견되는 경우, 혈중 빌리루빈이 만삭아에서 12mg/dL, 미숙아에서 10~14mg/dL인 경우, 생후 2주 이상 황달이 지속되는 경우, 직접 빌리루빈의 수치가 올라가는 경우 등을 말한다.
1.2. 연구의 필요성
대상자는 8월 3일 재태기간 34주 1일, 출생 시 체중 2,600g 자연분만으로 남자아이를 출산했다. 8월 5일 집으로 퇴원하여 돌보는 중 총 빌리루빈이 26.8mg/dl로 높아 신생아 중환자실에 입원하였다. 이 대상자는 혈청 빌리루빈 수치가 12mg/dl 이상이며 24~36시간 이내에 황달이 발생했기 때문에 신생아 황달 중에 병리적 황달에 속한다. 고빌리루빈혈증은 생후 1주 이내에 만삭아의 약 60%, 미숙아의 약 80%에서 관찰되는데, 흔한 질환으로 황달이 주 증상으로 나타난다. 특히 미숙아는 혈액뇌장벽이 미숙하여 낮은 빌리루빈 수치에도 핵 황달이 올 수 있음으로 가능한 한 일찍 광선요법을 시작하여 빌리루빈치의 상승을 억제해야 한다. 따라서 이 대상자와 같은 신생아 황달 환자들의 특성과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간호중재를 개발하는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2. 문헌고찰
2.1. 병태생리
빌리루빈은 적혈구 파괴로 인한 혈색소의 파괴산물이다. 혈색소가 heme과 globin의 두 부분으로 나뉜다. 이 빌리루빈은 간에서 단백과 분리되어, 간 효소인 glucuronyl transferase에 의하여 glucuronic acid와 포합되어, 물에 용해되는 포함 빌리루빈으로 변화된 후 담도를 통하여 장으로 배설된다. 장에서는 세균작용에 의해 포합 빌리루빈이 대변의 특징적인 색을 내는urobilinogen으로 환원된다. 환원된 빌리루빈의 대부분은 대변을 통해 배설되고 소량이 소변으로 배설된다.
신체는 정상적으로 적혈구의 파괴와 그 부산물을 이용 혹은 배설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으나 발달적 제한이나 병리적 과정이 있으면 이 균형을 방해하여 빌리루빈이 조직에 축적되어 황달을 유발한다.
2.2. 원인
신생아 황달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크게 생리적 요인, 과잉생산과 분비 저하의 결합, 모유수유, 빌리루빈의 과잉생산, 간 기능 저하, 유전적 요인, 질병 관련 요인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생리적(발달적) 요인이 신생아 황달의 주된 원인이다. 신생아는 혈색소의 70%가 수명이 짧은 태아 헤모글로빈으로 구성되어 있어 과다한 적혈구 파괴로 황달이 발생한다. 또한 신생아의 간에서 파괴된 적혈구의 빌리루빈을 제거하는 능력이 저하되어 있기 때문에 발생한다.
둘째, 과잉생산과 분비 저하의 결합으로 인해 황달이 발생할 수 있다. 신생아는 혈색소의 파괴가 증가하고 간의 포합 기능이 미숙하여 혈중 간접 빌리루빈이 증가하게 된다.
셋째, 모유수유와 관련된 황달도 있다. 모유 수유와의 약 1~2%에서 생기며, 확실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모유에 함유된 glucuronyl transferase의 결합작용을 방해하는 요소로 인해 발생한다. 또한 모유 수유아에서 배변을 자주 하지 않으면 대변의 빌리루빈이 더 많이 재흡수되기 때문에 황달이 발생할 수 있다.
넷째, 빌리루빈의 과잉생산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적혈구 용혈로 인해 빌리루빈이 과다하게 생성되는 경우 황달이 발생한다. 유전적 요인이나 질병으로 인한 용혈성 빈혈, 감염 등이 이에 해당한다.
다섯째, 포합 빌리루빈을 배설시키는 간 기능 저하도 원인이 된다. 담도폐쇄 등의 간담도계 질환이 대표적인 예이다.
여섯째, 유전적 요인도 작용할 수 있다. 유전적 소인으로 인해 빌리루빈 생산이 증가하거나 간 기능이 미숙한 경우 황달이 발생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질병과 관련된 요인도 원인이 된다. 감염, 머리...
참고 자료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신생아황달
삼성서울병원 질환백과 신생아황달
의료기기정보포털 신생아황달치료용 광선 조사기
대한진단검사의학회 황달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926661&cid=51007&categoryId=51007&anchorTarget=TABLE_OF_CONTENT6#TABLE_OF_CONTENT6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김영혜 외(2015). 아동간호학 각론, 서울, 현문사, p.361~368
최신 아동건강간호학 총론, 김미예 외, 수문사, 2010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http://www.snuh.org/intro.do
간호과정, 성미혜 외, 수문사, 2019
MSD 매뉴얼, 아동의 건강문제, 신생아의 위장 및 간 문제, 신생아 황달
서울아산병원 신생아황달,
https://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