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아동관찰 장단점 및 지침 중요성 논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관찰의 이해
1.1. 아동관찰이란
1.2. 아동관찰의 목적
1.3. 아동관찰의 유형
2. 아동관찰의 장단점
2.1. 아동관찰의 장점
2.2. 아동관찰의 단점
3. 아동관찰에서 지켜야 할 지침
3.1. 관찰자의 특성 고려
3.2. 아동발달 지식의 중요성
3.3. 관찰자의 편견 및 후광효과 유의
3.4. 관찰 기술 및 도구 숙련의 필요성
3.5. 관찰 대상의 반응 고려
4. 아동관찰의 핵심 - 관찰기록
4.1. 관찰기록의 중요성
4.2. 관찰기록의 활용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관찰의 이해
1.1. 아동관찰이란
아동관찰이란 "사물의 상태나 현상을 기존의 지식을 사용해서 주의 깊게 자세히 탐색하고 기술하는 활동"이다. 국내 학자들에 따르면, 아동관찰은 "특정 현상에 대한 객관적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절차로써 아동연구에 있어서의 관찰은 흔히 일상적인 상태에서 진행되는 자연스러운 인간의 행동을 직접 관찰하여 기록하는 절차"를 말한다. 또한 다른 학자들은 "관찰이란 일상생활에서 진행되는 자연스러운 인간의 행동을 연구하고 객관적인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관찰 장면에 특별한 조작이나 제재를 가하지 않고 관찰자가 가지고 있는 기존의 지식을 사용하여 관찰대상의 행동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아동관찰은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에 있어서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된 방법 중 하나로, 아동의 행동을 연구하여 최적의 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1.2. 아동관찰의 목적
아동관찰의 목적은 아동의 발달과 행동을 이해하고 지원하기 위함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 수준을 파악하여 발달에 적합한 교육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이다. 관찰을 통해 아동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정서 발달 등을 이해할 수 있다. 둘째, 아동의 개별적인 흥미와 요구를 확인하여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이다. 아동관찰을 통해 각 아동의 선호하는 놀이와 활동, 어려움을 파악할 수 있고 이를 기반으로 교육을 계획할 수 있다. 셋째, 아동의 문제행동이나 특별한 요구를 빨리 발견하여 적절한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서이다. 관찰을 통해 아동의 행동 특성과 변화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고, 이를 토대로 필요한 개입을 실시할 수 있다. 넷째, 아동의 발달과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과 교수법을 개선하기 위해서이다. 아동관찰을 통해 교사는 아동의 반응과 요구를 파악하고 이에 따라 교육 방법을 조정할 수 있다. 다섯째, 아동에 대한 부모와의 이해와 소통을 위해서이다. 관찰을 통해 수집한 아동의 행동과 발달 정보를 부모와 공유함으로써 부모-교사 간 협력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1.3. 아동관찰의 유형
아동관찰의 유형에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직접 관찰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참여관찰하는 방법이다.
직접 관찰은 관찰자가 아동의 행동을 직접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이다. 관찰자가 아동의 행동을 주시하면서 해당 행동이 일어나는 시간, 장소, 상황 등을 자세히 기록한다. 이를 통해 아동의 행동 특성과 발달 과정을 파악할 수 있다.
참여관찰은 관찰자가 아동들과 함께 활동하면서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이다. 관찰자가 아동들과 직접 상호작용하며 아동의 반응과 행동을 관찰할 수 있다는 점에서 ...
참고 자료
이원미,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발달평가 현황 및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중앙대, 2002
서은주,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태” 경성대, 2009
박찬옥외, “보육학개론”, 정민사, 2013
이성화, “유아 대인 선호 대상별 유아의 행동발달 연구”, 동아대, 2002
황해익외, “유아행동관찰법”, 창지사, 2010
이순미, “놀이치료 관찰 평가도구를 활용한 아동의 행동문제 진단”, 남서울대, 2005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김일옥외, “아동건강교육”, 양서원, 2006
송연숙, 정혜영, 유수경(2020).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서울: 창지사.
황해익, 송연숙, 정혜영, 유수경(2013). 영유아 행동관찰법. 서울: 창지사.
김경숙, 강은영(2020). 영유아 관찰 및 행동연구의 수업 개선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관찰역량 변화 탐색. 한국유아교육연구.
김안나(2012). 유아 관찰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관찰자로서 경험의 의미. 미래유아교육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