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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전략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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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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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케팅 전략 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기업 소개
1.2. 제품 및 서비스 개요

2. 거시적 환경 및 산업 분석
2.1. 외부 환경 분석
2.2. 경쟁 환경 분석

3. 마케팅 전략 수립
3.1. 시장 세분화 및 목표 시장 선정
3.2. 차별화 전략
3.3. 마케팅 믹스 전략

4. 마케팅 실행 계획
4.1. 제품 전략
4.2. 가격 전략
4.3. 유통 전략
4.4. 촉진 전략

5.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1. 서론
1.1. 기업 소개

에어비앤비는 2008년에 창립된 숙박 공간 공유 플랫폼 브랜드이다. 홈페이지에는 "집을 숙소로 호스팅하면서 자영업자가 되어 경제적 자유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질 수 있었어요." 라는 문구가 쓰여져 있다. 이 회사는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두고 있는 공유경제플렛폼이다. 주로 공유하는 것은 전 세계의 숙소들이며, 숙소를 예약하고, 체험할 수 있는 커뮤니티플렛폼이다. 이곳에는 세계의 각종 숙소가 올라와 있어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 또한 현지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경험을 원하는 소비자들을 만족시키며 급성장한 스타트업기업이다. 2020년 12월 10일 미국증시 나스닥에 상장하였고, 이날 종각기준으로 시총은 862억달러(약 94조원)에 이르는 기업이다.


1.2. 제품 및 서비스 개요

에어비앤비의 제품 및 서비스 개요는 다음과 같다.

에어비앤비는 전 세계의 다양한 숙박 시설을 공유하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성, 아파트, 보트, 섬, 캠핑카, 가정집 등 다양한 유형의 숙소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여행객들은 호텔이나 모텔과는 차별화된 현지 생활 경험을 할 수 있다. 또한 에어비앤비의 호스트는 남는 공간을 숙박 시설로 제공하여 부가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에어비앤비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호스트와 여행객을 연결하며, 여행객들이 날짜, 숙소 유형, 가격 범위 등을 선택하여 검색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플랫폼 내 지도 기능을 통해 원하는 위치의 숙소를 한눈에 찾아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에어비앤비는 각국의 문화에 맞는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여 현지 생활 경험을 극대화하고자 한다. 또한 회원 가입 및 친구 초대 등의 프로모션 활동으로 고객 확보에 힘쓰고 있다.

에어비앤비의 이러한 제품 및 서비스 특징을 통해 여행객들은 호텔에 비해 저렴한 가격에 현지 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게 되었다.


2. 거시적 환경 및 산업 분석
2.1. 외부 환경 분석

에어비앤비는 코로나 바이러스 유행 이전 전 세계적으로 여행객이 증가하면서 숙박업소에 대한 수요가 크게 상승하였다. 이에 따라 호텔, 모텔, 펜션 등의 기존 숙박업체들의 공급은 일정 수준을 유지하고 있었지만, 수요의 증가로 인해 가격이 상승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소비자들은 보다 저렴한 가격의 숙박시설을 찾게 되었고, 이는 에어비앤비의 수요 증가로 이어지게 되었다.

거시적인 관점에서 볼 때, 코로나 19 팬데믹의 장기화로 인해 여행객의 움직임이 위축되면서 에어비앤비를 비롯한 숙박업계 전반이 큰 타격을 받게 되었다. 여행객 수요가 감소하고, 기존 호텔업체들의 요금 인하 및 프로모션 강화 등의 경쟁 심화로 인해 에어비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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