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인간발달의 이해 현문사 청소년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지발달 이론
1.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1.1.1. 감각운동기
1.1.2. 전조작기
1.1.3. 구체적 조작기
1.1.4. 형식적 조작기
1.2.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이론
1.2.1. 언어와 인지발달
1.2.2. 언어의 역할
2. 가족생활주기와 발달과제
2.1. 가족생활주기의 개념
2.2. 듀발의 가족생활주기 단계별 주요발달과업 및 위험요인
2.3. 중년기 부부시기
2.3.1. 특징
2.3.2. 중년기 위기 및 주요발달과제
2.3.3. 이마고 부부관계치료
3.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3.1. 각 발달단계의 과제와 갈등
3.2. 자신의 발달단계와 과제
4. 영화와 성격장애
4.1. 영화 '시카고'의 주인공 록시하트
4.2. 록시하트의 연극성 성격장애 특징
4.3. 연극성 성격장애의 간호중재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인지발달 이론
1.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1.1.1. 감각운동기
감각운동기(출생~2세)는 감각자극에 의한 반사적인 행동으로 사물을 이해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는 6개의 하부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반사활동기(출생~1개월)에는 잡기, 빨기, 응시 등의 행위가 반사에 의해 나타나며, 이를 통해 생존을 도모한다. 1차 순환반응기(1~4개월)에는 자신이 경험한 즐거운 행위를 반복하고, 즐거움을 주는 물체를 인식하게 된다. 2차 순환반응기(4~8개월)에는 외부환경 물체를 가지고 놀기 시작하며, 의도/목적 있는 행동을 하게 된다.
2차 도식의 협응기(8~12개월)에는 대상연속성을 획득하여 과거에 성공했던 행동을 반복하며 문제에 접근하고 목표 지향적인 행동을 한다. 3차 순환반응기(12~18개월)에는 주변을 탐색하며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실험을 반복한다. 사고의 시작(18~24개월)에는 대상영속성을 완결하고 상징과 단어를 사용하며, 정신적으로 문제해결을 하기 시작하고 시간감각이 생겨나며 동성부모를 모방하게 된다.
이처럼 감각운동기는 감각자극에 대한 반사적 행동에서부터 점진적으로 사고력이 발달하여 정신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추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1.1.2. 전조작기
전조작기(2~7세)는 미성숙, 논리부족, 현재 위주의 사고, 자기중심적 사고가 특징이다. 전개념기(2~4세)와 직관기(4~7세)의 2단계로 구성된다.
전개념기(2~4세)는 상징적 사고를 나타낸다. 유아는 가상놀이로 가상적인 사물이나 상황을 실제 사물이나 상황으로 상징화하여 놀이한다. 또한 원시적 추론을 시작하고 이미지를 기억한다. 이 시기의 유아는 자기중심적 사고를 보이는데, 모든 상황을 자신의 관점에서만 생각하고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지 못한다. 예를 들어 화난 엄마를 위로하기 위해 자신의 인형을 가져다 주는 등 자신의 지식과 사물을 동일하게 생각한다(자기중심적 시각 조망). 언어에서도 자기가 하고 싶은 말을 하는 독백의 형태로 의사소통을 한다(자기중심적 언어). 또한 사건의 과정이나 순서를 역으로 생각하지 못하는 비가역성과 자신의 생각대로 사건이 일어난다고 믿는 마술적 사고(전환적 추론), 그리고 사물에 생명이 있다고 생각하는 물활론적 사고 등의 특징을 보인다.
직관기(4~7세)에 들어서면 직관에 의해 사물을 파악하게 되지만 추상적 개념을 거의 이해하지 못하고 사실과 공상의 차이도 깨닫지 못한다. 보존개념(어떤 대상이 모습이 바뀌어도 양적 속성이나 실체가 바뀌지 않는 것)은 7~8세가 되어서야 획득한다. 유목화(사물과 현상을 속성의 유사성에 따라 분류)와 서열화(사물의 관계에서 순서 이해)에 있어서도 4~5세경에는 제대로 하지 못하다가 5~7세 사이에 발달한다.
이처럼 전조작기 아동은 자기중심적이고 논리성이 부족하며 실재와 환상을 구분하지 못하는 특징을 보인다. 하지만 점차 보존개념, 분류화, 서열화 등이 발달하면서 논리적 사고력이 향상된다.
1.1.3. 구체적 조작기
구체적 조작기(7~12세)는 학령기에 해당하며, 보존개념과 분류화, 서열화가 완성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 아동은 논리적 조작이 가능해지며, 주변 세계를 보다 과학적으로 이해하게 된다. 구체적 조작기 아동은 보존개념을 이해하여 형태가 바뀌어도 물질의 속성이 유지된다는 것을 파악한다. 또한 가역성을 이해하여 과정을 역순으로 생각할 수 있게 된다.
이들은 사물, 사건, 상황의 여러 면에 집중할 수 있는 탈중심화 능력이 생기면서,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타인의 입장이나 감정 등을 추론하고 이해하는 조망수용능력을 갖추게 된다. 규칙의 가치를 이해하고 이성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게 된다.
분류화에 있어서도 발전이 있어, 물체를 공통 속성에 따라 단순 유목화하거나 다중 유목화를 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미래와 추상적인 것에 대해서는 여전히 이해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인다.
1.1.4. 형식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12~18세)는 논리적 사고와 가설 설정, 추상적인 것에 대한 사고의 발달, 연역적 사고, 조합적 사고(종합적 분석능력)가 가능한 단계이다. 청소년기에 발달하며 성인기까지 지속된다.
이전에 습득한 사실에만 의존하여 사고하는 것에 머무르지 않고 가설을 설정할 수 있으며 이를 체계적으로 검증하는 사고유형이 가능해진다. 계획적인 사고가 가능하며,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상황을 넘어서 현실과 모순되는 가설적개념과 생각에 대해서도 조작할 수 있게 된다. 사고 유형은 과거, 현재. 미래를 포함하는 미래 지향적 관점을 이용하며 2가지 이항의 복합적인 분류도 가능해진다. 또한 타인중심적 사고를 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형식적 조작기에 접어든 청소년기 청소년들은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사고가 가능해지며, 미래에 대한 계획적인 사고와 타인을 고려하는 사고가 발달하게 된다고 볼 수 있다.
1.2.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이론
1.2.1. 언어와 인지발달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이론에 따르면 아동의 언어와 인지발달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아동의 언어와 사고는 처음에는 별개의 독립적인 기능으로 출발하지만, 발달에 따라 언어를 매개로 한 형식적·비형식적 교육이 아동의 사고에 영향을 미치면서 두 부분이 점점 겹쳐지게 된다"".
비고스키는 아동의 인지발달에서 언어의 역할을 강조하였는데, 특히 "사적 언어"와 "사회적 언어"의 개념을 제시하였다. 사적 언어란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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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UM – 마음의 정원 / 중년기 우울증의문제와 극복의 방안
한국간호과학회(2011). 개정3판 정신간호학. 서울 : 수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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