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교사 OOO의 도서관 활성화 기여
1.1. 학교 도서관 운영 및 개선
위 분은 평소 학교도서관에서 근무하며 학생들의 독서 능력 신장을 위하여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특히 교수학습에 필요한 학습공간으로써의 도서관 시설과 환경 구축에 헌신하였다. 구체적으로 도서관 운영 시간을 평일 1교시 이후부터 하교 시까지, 토요일에는 격주로 운영하여 학생들의 도서관 이용을 편리하게 하였다. 또한 자료 대출과 반납을 철저히 관리하여 교직원은 1인 네 권, 재학생은 1인 두 권으로 확대하고 반납기한을 초과하였을 때 연체한 일수만큼 자료 대출을 금지하여 도서관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였다.
이와 함께 도서관 자료를 파손이나 분실 시 같은 자료로 배상하는 제도를 정착시켰으며 도서부원과 학부모 사서 도우미를 활용하여 도서관이 원활하게 운영되도록 하였다. 특히 학부모를 대상으로 도서관 사서 도우미 제도를 만들어 도서 정리 및 도서 대출 관련 업무에 투입하여 사서 교사의 업무 경감에 일조하였다.
1.2. 학생 독서 능력 신장 프로그램 운영
학생 독서 능력 신장 프로그램 운영은 교사 OOO의 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주요 공적 중 하나이다. 교사 OOO은 학생들의 독서 능력 신장을 위해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먼저, 청소년의 독서 활성화를 위해 권장 도서를 선정하여 배포하였다. 또한 학교 도서관을 활성화하기 위해 전교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학생들이 원하는 바를 도서관 운영에 반영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독서 활동에 대한 관심과 참여도를 높일 수 있었다.
더불어, 독서 동아리 학생들을 지도하며 서가 정리, 헌책 수리, 대출과 반납 업무에 학생들을 투입하여 학교 도서관이 원활하게 운영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었다.
한편, 교사 OOO은 독서토론회, 독서 퀴즈, 독후감 경시대회, 도서 교환전, 주제 도서전시회, 사이버 독후감 공모대회 등 다양한 독서 행사를 기획하여 학생들의 독서 흥미와 배경지식 향상에 기여하였다.
또한 독서강연회, 책 속의 보물찾기, 책과 영화가 만나는 영화 감상 및 토론회, 도서관 문집 발행, 독서 활동 우수자 시상, 독서 탐방과 책 사냥 여행 등 다양한 독서 관련 행사를 개최하여 학생들이 책을 사랑하고 읽는 풍토와 환경을 조성하였다.
이처럼 교사 OOO은 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