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학에서의 모방론 중에서 아리스토텔레스의 모방론과 존 드라이든의 모방론의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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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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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학에서의 모방론 중에서 아리스토텔레스의 모방론과 존 드라이든의 모방론의 차이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문예사조
1.1. 개념과 내용
1.2. 고전주의
1.2.1. 개념
1.2.2. 특징
1.2.3. 대표작가 및 작품
1.3. 낭만주의
1.3.1. 개념
1.3.2. 특징
1.3.3. 대표작가 및 작품
1.4. 사실주의
1.4.1. 개념
1.4.2. 특징
1.4.3. 대표작가 및 작품
1.5. 자연주의
1.5.1. 개념
1.5.2. 발생 시기
1.5.3. 대표작가 및 작품
1.6. 모더니즘
1.6.1. 개념
1.6.2. 발생 시기
1.6.3. 특징
1.6.4. 대표작가 및 작품
1.7. 포스트모더니즘
1.7.1. 개념
1.7.2. 발생 시기
1.7.3. 특징
1.7.4. 대표작가 및 작품

2.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비교
2.1.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차이점
2.2. 계몽주의와의 관계

3. 고전주의와 신고전주의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문예사조
1.1. 개념과 내용

문예사조(文藝思潮)는 어느 한 시대나 장소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문학과 예술의 정신적 흐름을 일컫는 말이다. 17세기 말 서유럽을 기점으로 문예활동의 주된 흐름이 고전주의로 나타났고, 이후 낭만주의, 사실주의, 자연주의, 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 등으로 전개되어 왔다.

문예사조는 일반적으로 그 시대의 정신을 반영하며, 당대 사회의 변화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발생하고 변화해왔다. 17세기 말 서유럽에서는 고전주의가 대두되었는데, 이는 절대왕정과 계몽사상의 영향 아래 고대 그리스·로마의 전통을 모방하고자 하는 움직임이었다. 이후 18세기 말에는 계몽주의에 대한 반발로 낭만주의가 등장하였고, 19세기 후반에는 산업혁명과 과학의 발달로 인해 사실주의와 자연주의가 주류를 이루었다. 20세기에 접어들면서는 근대사회의 혼란 속에서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이 나타났다.

이처럼 문예사조는 시대적 배경과 사회적 변화에 깊이 뿌리박고 있으며, 작가들의 창작 경향과 이념적 지향점을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작품 속에는 당대 사회에 대한 작가의 인식과 문제의식, 그리고 이상향에 대한 추구 등이 드러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문예사조를 이해하는 것은 특정 시대와 문화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가능하게 해준다고 할 수 있다.


1.2. 고전주의
1.2.1. 개념

고전주의(Classicism)는 조화 ·균정(均整) ·명석(明晳)함을 추구하는 고대 그리스 ·로마의 예술사조로서 17-18세기 프랑스, 영국, 독일에서 일어났던 문예운동이다"." 자연을 보편성과 불변성으로 파악하여 자연의 모방을 강조하였고, 이성과 판단을 존중하는 합리주의가 고전주의의 기둥이었다"." 자연을 합리적으로 사고할 때 저절로 얻어진다고 보는 규칙과 질서의 존중이 있었으며, 이를 위해 삼일치법, 적합성의 법칙 등을 강조하였다"." 또한 교훈적 내용과 이상적 아름다움인 균형과 조화를 추구하였고, 인간의 내면세계에 관심을 가졌다"." 고전주의의 대표적인 작가로는 프랑스의 코르네이유, 몰리에르, 가신, 영국의 드라이든, 포프, 독일의 크롭프시토크, 괴테, 실러 등이 있다"."


1.2.2. 특징

고전주의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을 보편성과 불변성으로 파악하여 자연의 모방을 강조하였다. 고전주의 문인들은 자연의 질서와 원리에 주목하고, 이를 문학 작품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자연스럽고 조화로운 아름다움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둘째, 이성과 판단을 존중하는 합리주의가 고전주의의 핵심이었다. 고전주의 문인들은 감정이나 상상보다는 이성적 사고와 논리성을 중시하였으며, 작품 창작 시 객관적인 잣대를 적용하고자 하였다.

셋째, 자연을 합리적으로 사고할 때 저절로 얻어진다고 보는 규칙과 질서의 존중이 있었다. 이를 위해 삼일치법(행동, 장소, 시간의 일치), 적합성의 법칙(인물의 성격, 나이, 직업 등의 조화)과 같은 엄격한 규범을 중요시하였다.

넷째, 시의 교훈적 내용을 강조하였다. 고전주의자들은 "시의 종속적 목적은 즐거움이요, 궁극적 목적은 가르침이다"라고 주장하며, 시가 도덕적 교훈을 전달해야 한다고 믿었다.

다섯째, 균형과 조화로운 아름다움을 이상적인 미로 여겼다. 자연의 본질을 균형과 조화라고 파악하였기에, 고전주의 문인들은 작품 속에서 이를 구현하고자 하였다.

여섯째, 인간의 내면세계에 관심이 많았다. 고전주의는 감정이나 상상보다는 이성을 중시하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심리분석과 내면 묘사에도 주력하였다.

이처럼 고전주의는 자연, 이성, 질서, 교훈, 아름다움, 내면세계 등에 대한 특징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1.2.3. 대표작가 및 작품

고전주의의 대표작가 및 작품은 다음과 같다.

프랑스의 코르네이유, 몰리에르, 가신, 보쉬얘, 보와로 등이 대표적인 작가들이다. 코르네이유의 「소송광」, 몰리에르의 「수전노」, 「인간혐오」, 셰익스피어의 「햄릿」, 「오델로」 등이 대표적인 작품이다.

영국의 드라이든, 포프, 애디슨, 존슨 등이 유명한 작가들이다. 드라이든의 「영웅시편」, 포프의 「축잠된 경발」, 「인간론」, 존슨의 「런던」, 「인간의 헛된 소망」 등이 대표작이다.

독일의 크롭프시토크, 위란트, 레싱, 헬더, 괴테, 실러 등도 중요한 고전주의 작가들이다. 괴테의 「파우스트」, 단테의 「신곡」 등이 유명한 작품이다.

이처럼 고전주의 문예운동은 프랑스, 영국, 독일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며, 이들 작가들의 작품들은 당시 이성과 질서를 중시하는 고전주의의 핵심적인 특징을 잘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낭만주의의 대표작가 및 작품은 다음과 같다.

프랑스의 빅토르 위고, 독일의 노발리스, 영국의 워즈워스, 콜리지, 바이런, 셸리, 키츠 등이 대표적인 낭만주의 작가들이다.

노발리스의 「밤의 찬가」, 바이런의 「해적」, 셸리의 「종달새」, 위고의 「레미제라블」, 괴테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워즈워드의 「수선화」, 뒤마의 「몽테크리스토 백작」, 호손의 「주홍글자」, 차일드 해롤드의 「순례」 등이 낭만주의 문학의 대표작품들이다.

낭만주의 작가들은 개인의 자유와 감성을 강조하며, 자연에 대한 동경과 신비로움, 상상력의 중요성을 주창하였다. 이들의 작품은 고전주의와 대조되는 주관성과 자유로움, 감정 중심의 경향을 잘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1.3. 낭만주의
1.3.1. 개념

낭만주의(Romanticism)의 개념은 18세기 말에서 19세기 중엽까지 유럽 전역과 그 문화권인 남북 아메리카에 전파된 문예사조·예술운동이다. 이는 이성중심주의를 거부하고 인간의 감성과 상상력을 중시하는 문학·예술 운동이다.

낭만주의는 "어머니요, 고향이요, 집과 같은" 것이라고 묘사된 바와 같이, 고립된 개인의 감정과 경험, 그리고 그에 대한 동경을 강조한다. 이는 이성적 질서와 균형을 중시했던 고전주의에 반대되는 개념이다.

낭만주의자들은 자연을 단순한 대상이 아닌 살아있는 존재로 간주하였으며, 이를 통해 인간과 자연의 교감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또한 상상력을 창조의 원동력으로 보았으며, 이를 통해 정신과 물질의 조화를 추구하였다.

이처럼 낭만주의는 개인의 주관적 감성과 내면세계, 자연에 대한 동경 등을 강조하는 사조로, 이성과 질서를 중시했던 고전주의에 대한 반발에서 등장하게 되었다.


1.3.2. 특징

낭만주의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감성주의의 경향이 있었다. 낭만주의자들은 주관적 감성을 중요시하였으며, 개인의 자유와 감정 표현을 강조하였다. 이는 이성과 합리성을 중시했던 고전주의와는 대조되는 모습이었다.

둘째, 동경의 자세를 ...


참고 자료

이상섭 『문학 역사 사회』한국문화사, 2001
이진화 『영국낭만주의 시대문학』형설출판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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쉔크. H. G 『유럽낭만주의의 정신』대광문화사 1991
Secretan. D『古典主義』 서울대학교출판부 1986
「영문학」, 김기원, 학지사, 1998
「영문학사의 이해」, 김희진, 지문당
인터넷 강성호의 문학까페 http://my.netian.com/~rozzer/english.html
「18세기 영국소설 강의」, 근대영미소설학회 , 신아사, 1999
「노튼 영문학 개관 I 」, , M.H.에이브람즈 , 김재환 역 , 까치출판사 , 1984
「 영미문학사 」, 이상오, 이대석 역, 한신문화사
「 영문학사 」, 윤준 외 2인 역, 탐구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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