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자폐성 장애 영유아의 조기중재 조기개입에 대해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폐성 장애 영유아의 조기중재
1.1. 자폐성 장애의 특징과 중요성
1.1.1.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주요 증상
1.1.2. 조기중재의 효과와 장단기적 이점
1.2. 조기중재 접근법
1.2.1. 행동 중재
1.2.2. 발달 중재
1.2.3. 통합적 중재
1.3. 자폐성 장애 영유아의 조기중재 방법
1.3.1. 중재 계획 수립과 전문가 팀 협력
1.3.2. 가정 및 지역사회 기반 중재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자폐성 장애 영유아의 조기중재
1.1. 자폐성 장애의 특징과 중요성
1.1.1.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주요 증상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의 어려움이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은 대화 시 상대방의 표정이나 제스처를 이해하거나 적절하게 반응하는데 어려움을 겪으며,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고 공감하는 능력이 부족할 수 있다. 또한 사회적 상황에서 적절한 행동을 하는 것이 어렵고, 다른 사람과 눈을 마주치거나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힘들 수 있다.
둘째,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양식이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은 특정 관심사나 활동에 지나치게 몰두하는 경향이 있으며, 특정 주제에 대한 지식을 과도하게 축적하거나 특정 동작을 반복적으로 하는 등의 행동을 보인다. 또한 일상적인 변화에 대해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거나 고집스러운 태도를 보일 수 있다. 이러한 반복적이고 제한적인 행동 양식은 다른 활동을 방해하거나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줄 수 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증상은 개인마다 다르며 정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사회적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의 어려움과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양식이 핵심적인 특징이다."
1.1.2. 조기중재의 효과와 장단기적 이점
조기중재의 효과와 장단기적 이점은 다음과 같다.
우선 조기중재를 통해 자폐 아동의 사회성 및 의사소통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다. 미국 라이스대학의 한 연구에 따르면, 집중 행동 중재를 받은 자폐 아동들이 의사소통과 사회성 기술이 크게 개선되었다. 또한 부적절한 행동도 감소하는 효과가 있었다.
조기중재는 아동의 인지 및 언어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영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조기 집중 행동 중재를 받은 자폐 아동들의 지능 지수가 평균적으로 17.6점 향상되었다고 하며, 이는 중재를 받지 않은 아동들에 비해 월등히 높은 수치이다. 언어 발달 측면에서도 조기 중재 집단이 더 나은 성과를 보였다.
이처럼 조기중재는 자폐 아동의 사회성, 의사소통, 인지, 언어 발달 등 다양한 영역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조기중재를 통해 자폐 아동의 발달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빨리 적절한 중재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1.2. 조기중재 접근법
1.2.1. 행동 중재
행동 중재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문제 행동을...
참고 자료
자폐성장애 영유아 관련 실험연구 동향분석, 2018 박지윤 외 1 명 특수교육논총
박창언, 강영심 (2009). 특수교육에 대한 법적 접근의 과제. 특수교육학연구.
강정배, 조정민 (2014). 발달재활서비스 제도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김정민, 임해주 (2013).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사회성 중재에 대한 국내 ․ 외단일 대상 연구 메타분석. 정서행동장애연구.
이소현, 이수정, 윤선아 (2013). 자폐 범주성 장애의 조기진단 및 교육 연계를 위한 지원 체계 수립 요구: 부모의 경험과 인식을 중심으로. 자폐성장애연구.
곽금주, 김수정, 김연수 (2011). 영유아기 엄마와의 상호작용. 서울: 학지사.
박나리 (2008).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부모 참여 중재에 관한 국외 연구 분석:1996년부터 2007년까지의 실험연구를 중심으로. 특수교육.
윤현숙, 곽금주 (2006). 부모지적교수가 자폐 범주성 장애 영아의 지시 따르기 및 문제행동 프로그램이 부모의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학연구.
이소현 (2009). 자폐 범주성 장애의 조기발견 및 조기개입의 역할 및 과제. 유아특수교육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