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동극대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동화 이야기
1.1. 소의 마지막 주인
1.2. 잭과 콩나무
1.3. 황금거위
2. 유치원 생활
2.1. 사이좋게 그네타요
2.2. 사이좋게 지내요
2.3. 황금거위
2.4. 봄 나들이
2.5. 빗속에서 생긴 일
2.6. 봄꽃을 보았나요
2.7. 봄을 찾으러 간 아기토끼
2.8. 동물들의 봄맞이
3. 동물 이야기
3.1. 삐약이는 흉내쟁이
3.2. 세 마리 염소
3.3. 아기사슴 밤비의 게임
3.4. 영차 영차
3.5. 일곱 마리 아기양과 늑대
3.6. 원숭이의 목욕
3.7. 꿀꿀이의 아이스크림 가게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동화 이야기
1.1. 소의 마지막 주인
소의 마지막 주인은 가난한 여인과 소를 가졌던 마지막 주인이었다. 소는 여인의 유일한 재산이었으며, 여인은 소를 팔아 금화 다섯 개를 얻으려 했다. 하지만 갑자기 나타난 허름한 옷차림의 할아버지가 소지를 팔지 말고 대신 요술콩과 바꾸라고 제안했다. 잭은 할아버지의 말을 믿고 소와 요술콩을 바꾸었지만, 집에 돌아온 후 화가 난 어머니에 의해 콩이 밖으로 던져졌다. 그 콩이 밭에 떨어지면서 다음 날 아침 큰 콩나무가 자라났고, 잭은 콩나무를 타고 올라가 거인이 살고 있는 성으로 갈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소의 마지막 주인이었던 가난한 여인과 잭의 어머니가 결국 소를 잃게 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1.2. 잭과 콩나무
잭과 콩나무는 옛날 이야기로, 가난한 소년 잭이 할아버지로부터 받은 요술 콩을 심어 하늘까지 닿은 거대한 콩나무를 키워내어 거인의 집에서 보물을 훔치는 내용이다.
잭은 어머니와 단 둘이 살며 가난한 생활을 하고 있었다. 어느 날 어머니는 잭에게 소를 팔러 시장에 가라고 시켰다. 시장에 가던 잭은 숲 속 할아버지를 만났고, 할아버지는 잭에게 요술 콩과 소를 바꾸자고 제안했다. 잭은 할아버지의 말을 믿고 콩과 소를 바꾸었다.
집에 돌아온 잭이 어머니에게 이 사실을 말하자 어머니는 화가 나서 잭을 쫓아냈다. 하지만 잭은 콩이 정말 요술 콩이라고 믿었고, 콩을 창밖으로 내던져 놓았다. 다음날 아침, 잭이 창밖을 보니 콩나무가 하늘까지 자라 올라가 있었다. 잭은 콩나무를 타고 올라가 거인의 집을 발견하게 된다.
거인의 집에서 잭은 거인이 소유한 황금거위와 금화를 훔치게 된다. 하지만 거인이 깨어나 잭을 쫓아오자 잭은 콩나무를 내려오며 도끼로 콩나무를 자른다. 그 결과 거인은 무너져 내리며 구덩이에 빠져 죽게 되었다. 이후 잭은 황금거위와 금화를 가지고 어머니와 행복하게 살 수 있게 되었다.
이 동화는 가난한 삶에 지친 소년 잭이 운 좋게 요술 콩을 얻고 부를 얻게 되는 과정을 그린 이야기다. 잭의 순진한 믿음과 용기, 그리고 거인의 욕심과 부패함이 대비를 이룬다. 또한 하늘을 향한 상승의 이미지와 구덩이로의 추락은 대조를 이루며, 선과 악의 대결 구도를 보여준다.
1.3. 황금거위
한스라는 나무꾼이 살고 있었는데, 한스는 남을 잘 도와주고 자신의 가진 것을 나누어주기를 좋아하는 사람이었다. 어느 날 한스가 숲 속에서 도끼로 나무를 베고 있을 때, 키 작은 난쟁이가 나타나 먹을 것을 달라고 했다. 한스는 빵 한 조각과 포도 주스를 난쟁이에게 주었고, 난쟁이는 고마워하며 한스에게 황금거위를 주겠다고 했다. 그러고는 사라져버렸다.
한스가 나무를 베어보니 그 나무 속에 황금 깃털을 가진 황금거위가 있었다. 한스는 기쁜 마음으로 황금거위를 안고 여관으로 갔다. 그런데 그 여관에 큰딸, 둘째딸, 셋째딸이 사는데, 큰딸이 황금거위의 깃털을 만지려다 손이 황금거위에 붙어버리고, 둘째딸과 셋째딸도 차례로 손이 딸들의 몸에 붙어버렸다.
다음날 아침, 한스는 황금거위를 안고 길을 가다가 임금님이 살고 있는 궁전 근처까지 가게 되었다. 태어나서 단 한 번도 웃지 않았다는 공주가 황금거위와 세 딸들이 움직이는 모습을 보고 깔깔 웃었다. 그 순간 딸들의 손이 황금거위에서 떨어져 나왔다. 임금님은 한스에게 많은 상을 주었다. 한스는 황금거위를 안고 기쁜 마음으로 집으로 돌아왔다.
이처럼 한스가 선한 마음으로 행동했기 때문에 황금거위를 얻을 수 있었고, 공주를 웃겨 딸들의 손을 구할 수 있었다. 이 이야기는 선한 행동이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2. 유치원 생활
2.1. 사이좋게 그네타요
돼지가 놀이터에서 싱싱히 그네를 탔다. 그때 친구 토끼가 찾아와 그네를 타고 싶다고 하자, 돼지는 시큰둥하게 혼자만 타겠다고 말했다.
강아지도 그네를 타고 싶어 했지만 돼지는 여전히 혼자만 타겠다고 말했다. 염소도 그네를 타고 싶어 했지만 돼지는 화를 내며 혼자만 타겠다고 고집했다.
그러자 모인 동물들이 돼지를 향해 화를 내며 말했다. 돼지는 욕심쟁이라며, 사이좋게 타지 않으면 함께 놀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에 겁을 먹은 돼지가 열 번만 타고 내리겠다고 말했지만, 결국 계속 그네를 탔다.
그때 동물 친구들이 모두 함께 "열 작은 인디언 아이" 노래를 불러주...
참고 자료
잭과 콩나무
다양한 동화책 내용
이영애, 이금구 저, 영유아교수방법론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8
송옥진 저, 동극 프로젝트를 통한 유아의 의사소통능력 함양, 대구교육대학교, 2017
교육과학기술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교육과학 기술부
『유치원 활동 지도 자료집』에 수록된 동시·동화·동극의 생태적 요소 분석, 한국아동학회, 2007
박미정 저, 생활주제에 따른 3세, 4세, 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연계성 분석, 중앙대학교, 2015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