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한국어교원 자격과정 실습
1.1. 교재 및 문형 선정
교재 및 문형 선정은 한국어교육 실습을 위한 핵심적인 과정이다. 이 부분에서는 교재 선정의 기준과 이유, 선택한 문형의 의미와 기능 분석, 그리고 수업 운영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먼저 교재 선정에서는 다문화가정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강좌 개설에 맞추어 "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 2" 교재를 선택하였다. 이 교재는 다문화가정을 위한 통합 교재로서 대학교재나 국립국어원 출간물이라는 제한 조건에 부합하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선택한 문형인 "은/는 어때요?"는 사람이나 사물에 대한 정보를 묻는 데 사용되며, 질문하기, 조언 구하기, 추측하기 등의 기능을 한다. 이를 통해 기념일에 어떤 선물을 사면 좋을지 묻고 답할 수 있도록 학습 목표를 설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수업 운영 기획에서는 학습 동기 부여와 흥미 유발을 위한 간접 도입, 다양한 학습 자료 활용을 통한 문법 제시, 듣기-말하기-읽기-쓰기의 통합적인 연습 및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특히 짝활동과 전체 활동을 통해 학습자 간 상호작용을 강조하여 목표 문형을 실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종합적으로 이번 교재 및 문형 선정 부분에서는 다문화가정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교재와 문법 항목을 선정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구체적인 수업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2. 모의 수업 지도안 3차
모의 수업 지도안 3차는 교재 및 문형 선정에 이어 실제 수업을 시연하기 위한 사전 준비 자료이다"" 교재와 문형을 선정한 바와 같이 7과 ""아버님 선물로 모자는 어때요?""를 학습할 수 있도록 상세한 수업 지도안을 작성하고 있다""
먼저 학습 목표로 ""기념일에 어떤 선물을 사면 좋을지 묻고 답할 수 있다"" 이며, 이를 위해 사람(누구)이나 사물(무엇)에 대한 정보를 묻는 [은/는 어때요?] 문형을 학습하게 된다""
수업에 활용할 자료로는 프레젠테이션 자료, 문형카드, 어휘카드, 그림자료, 판서, 활동지 등이 준비되어 있다""
수업은 크게 도입, 제시, 연습과 활동, 마무리 순으로 진행된다""
도입 단계에서는 달력 그림을 보며 5월의 다양한 기념일에 대해 이야기해보고, 선물을 고를 때 ""은/는 어때요?""와 같은 목표 문형을 자연스럽게 사용하며 학습 동기를 유발한다""
제시 단계에서는 기념일 그림카드를 활용하여 각 기념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선물 관련 어휘카드를 통해 다양한 선물 품목을 소개한다"" 또한 문형카드를 보며 ""은/는 어때요?""문형의 사용법과 받침 유무에 따른 활용형의 차이를 설명한다""
연습과 활동 단계에서는 대화문을 듣고 이해하기, 대화문 완성하기, 실제 대화 연습하기 등 단계별 연습을 진행한다"" 특히 활동지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직접 대화를 완성하고 발표하는 시간을 갖는다""
마무리 단계에서는 수업 내용을 다시 한 번 정리하고 과제를 제시한다"" 다음 차시에 배울 ""~아/어하다"" 문형을 안내하여 예습할 수 있도록 한다""
이처럼 모의 수업 지도안 3차는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수업 구성을 통해 학습자가 목표 문형을 효과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1.3. 교육자료 구성안
교육자료 구성안은 선정된 교재와 문형을 바탕으로 수업을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다양한 학습 자료를 구성하는 것이다. 본 교수-학습 계획에서는 프리젠테이션 자료, 문형카드, 어휘카드, 그림자료, 판서, 활동지 등을 활용하여 학습 내용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