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신체활동과 건강
1.1. 신체활동의 건강상 이점
1.1.1. 암 예방
신체활동은 몇 가지 암의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수백 개의 연구가 평가된 바에 따르면, 신체활동은 대장암, 직장암, 유방암, 자궁내막암, 전립선암, 고환암, 폐암 등 여러 가지 암에 대해 보호작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직장결장암과 유방암의 경우 그 증거가 명백했다. 직장결장암에 대한 예방 효과는 남성뿐 아니라 여성에게도 강력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운동은 폐경 이후의 여성을 폐경 이전의 여성보다 유방암으로부터 더 많이 보호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더욱이 백인 여성보다 그 외의 여성들을 유방암으로부터 더 보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의 메타분석 결과에 따르면 중간 정도의 신체활동은 여성과 남성 모두에게서 폐암의 발생 가능성을 줄여주는데, 그 관련성은 여성에게서 더 강력한 것으로 나타났다. 암의 예방에 있어 신체활동의 효과가 입증되고 있으며, 그 기전 또한 점차 밝혀지고 있다. 신체활동이 종양의 발생과 성장에 영향을 미쳐 암 발생을 줄여주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신체활동은 심혈관계 질환과 암의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친염증성 세포질 분열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1.2. 골밀도 손실 예방
운동은 여성과 남성 모두에게 빼 속의 네랄 밀도(BMD: bone mineral density)의 감소를 예방하는데, 특히 젊었을 때 활동적이었던 사람들이 더욱 그러하다. 뼈 속의 무기질들은 아동기와 초기 사춘기 동안에 생겨나는데 이 시기 동안의 활동이 뼈의 건강에 특별히 중요하다. 예를 들어, 은퇴한 육상선수들과 비교 집단을 분석한 결과 육상선수였던 사람이 BMD를 더 많이 가지고 있었고 동일한 나이의 다른 사람들에 비해 골절의 빈도가 낮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남성과 여성 모두 달리기나 점핑 같은 강한 운동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종류의 운동은 사람들이 부상을 입기가 쉽다(특히 나이가 많은 사람의 경우는). 이 문제와 다른 종류의 부상에 대해서도 나이 든 사람과 젊은 사람 모두 운동으로부터 이득을 얻는다. 실험 연구에서는 실험 집단(강한 운동을 하는 집단)에 있는 폐경 이전의 젊은 여성들은 통제 집단에 있는 여성들보다 골 무기질 밀도가 유의하게 높았다. 그러나 걷기와 태극권을 이용한 치료의 경우는 강력한 운동으로 이루어진 프로그램만큼의 명백한 효과를 보여주지 않았다.
1.1.3. 당뇨 조절
비만은 제2형 당뇨의 한 요인이고, 운동은 체중을 조절하는 데 있어 입증된 수단이므로, 신체활동은 아마도 당뇨의 조절에 유용한 무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주제를 다룬 연구들에 대한 체계적 개관은 인슐린 저항의 개선(Plasqui & Westerterp, 2007), 제2형 당뇨의 예방(Jeon, Lokken, Hu, van Dam, 2007), 이러한 상황의 관리(Kavookjian, Elswick, & Whetsel, 2007)에 있어서 운동의 이득을 확인했다. 그러므로 제2형 당뇨에 대한 운동의 이득은 잘 입증이 되었다.
신체적 활동이 제1형 당뇨를 예방하는가? 행동 변화 치료에 대한 메타분석(Conn et al., 2008) 결과에 의하면 운동은 제1형 당뇨를 관리하는 데 있어 중요한 요소임을 보여준다. 신체적으로 활동적인 제1형 당뇨를 가진 청소년들이 덜 활동적인 환자들보다 심혈관계 위험요인을 더 적게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Herbst, Kordonouri, Schwab, Schmidt, & Holl, 2007).
비록 이러한 연구들이 신체활동의 중간 정도의 이득을 보고하기는 했으나, 이것이 운동이 당뇨 조절의 만병통치약이라는 뜻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연구 결과는 신체활동이 인슐린에 의존하는 당뇨의 치료에 유용한 요소가 될 수 있으며 인슐린의 의존하지 않는 당뇨의 발병에 대항하는 예방작용을 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1.2. 신체활동의 건강상 도움
1.2.1. 암 치료에 긍정적 영향
화학 요법을 받고 있는 암 환자는 신체활동 훈련을 통해 체력의 증가와 유산소 건강, 체중 증가 등의 긍정적인 이득을 얻을 수 있다""....